[아동발달] 콜버그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1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아동 교육에 주는 시사점
-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
- 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인지발달이론
-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 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년 방통대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교육적시사점] 2.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계획, 간헐적강화계획, 강화계획 실생활예 [방송대 교육심리학]
- 목차
-
[콜버그의 생애]
[Piaget의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가. 전 인습적 수준(preconventional level)
나. 인습적 수준(conventional level)
다. 후인습적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콜버그 이론의 검증]
[콜버그 이론의 특징]
[도덕발달과 기독교 교육]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
- 본문내용
-
[콜버그의 생애]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1927년에 뉴욕주의 브론스 빌리에서 태어났으며 부모는 부유한 실업가였다.
그는 명문 사립고인 Andover Academy를 졸업하였지만 대학진학을 포기하고 이스라엘 난민들을 수송하는 일을 도왔다.
그 후 그는 시카고 대학에 입학하여 2년만에 학사 학위를 받았다(1949년).
같은 대학의 박사 과정에 입학한 그는 임상심리학과 아동 발달에 관심을 보였다. (대학에서 그는 철학과 문학을 통해 도덕적 전통을 배웠으며, 대학원 과정에서 Bruno Bettlheim, Carl Rogers와 같은 분들로부터 임상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지도를 받았다) 그 당시 학계는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가 주류를 이루던 때였지만 콜버그는 피아제 이론에 심취하게 되어 발달관계에 입각한 도덕성을 규명하려는 새로운 착상을 하였다. 콜버그는 자신의 논문 계획서대로 피아제의 도덕발달의 2단계를 10-16세 소년들에게 확장시켜 적용하는 도덕발달의 단계 구조를 만들고, 이를 시카고 지역 소년들을 통해서 검증해냈다.
이렇게 해서 박사 과정 9년 만에 1958년 박사학위 논문(<10-16세까지 사고와 선택유형발달>이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마쳤다. 이 때부터 그는 논문작성에 참여했던 소년들을 3년마다 면담하면서 그들의 도덕발달을 20여 년이 넘도록 추적하였다.
콜버그는 1987년 보스턴 항구의 해변가에서 생을 마감할 때까지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에 몰두하였다.
콜버그는 박사학위를 받고 곧 이어서 교수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 제일 먼저 초빙되는 곳이 예일대학교였다.
이어서 모교인 시카고 대학교(1962)로 옮겨 8년을 봉직한 후에 다시 하버드 대학교(1968)로 초빙되어 죽을 때(1987.4)까지 이곳에서 연구와 교육에 몰두하였다.
그는 하버드의 대학 안에 “도덕교육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도덕성 발달 및 교육연구를 추진해 나갔다(문용린, 1988: 102).
그러나 그는 도덕적 이상주의와 현실간의 괴리로 인한 심한 우울증으로 고통을 받았으며 59세에 자살로 생을 마치기까지 정의를 행동으로 실천하며 살았다.
- 참고문헌
-
[참고도서]
인간발달의 통합적 이해-루이즈 브레거
도덕발달의 심리학-L.Kohlberg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콜버그, 레빈, 휴어
교육심리학의 이해-박아청
교육심리학- 이달석
교육심리학_인지적접근- 나동진
교육심리-인지발달론적 접근- 변창진, 송명자
교육심리학- 권대훈
교육심리학-학습,발달중심 접근- 문선모, 양서원
[참고웹사이트]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701&docid=766491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701&docid=178799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10&docid=1600589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505&docid=888889
http://compedu.cue.ac.kr/~gwlee/
http://blog.naver.com/kany7a
http://blog.naver.com/witheuna
http://blog.naver.com/lenmdica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의 도덕성발달] 도덕성 발달이론의 피아제이론과 콜버그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콜버그 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아동발달] 콜버그 Lawrence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 아동발달 이론 중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언어발달이론을 정리하고, 도덕적인 행동을 촉진시키는 방법과 유아기 도덕성 발달을 위한 활동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단계분석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비판 및 느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