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단계분석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비판 및 느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14 / 2020.10.1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단계분석 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비판 및 느낀점에 대해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바로 레포트작성하실수있게 스토리 라인이 만들어져 있으니 허술한 레포트 받아서 수정하고 시간,돈 쏟지마시고 제대로 된 레포트 받아서 시간아끼시고 점수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전제조건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단계분석 (4단계)

4. 피아제 vs 콜버그 인지발달이론 비교분석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

7. 결론 및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먼저 인지발달 이란 인간의 생각하는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말한다.
여기서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이 환경과 유전의 상호작용에 의한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능동적인 생물학적 유기체로서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 자신, 외부세계 및 자기와 외부세계와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얻는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고명수
아동발달, 이항재
학습심리학, 이웅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김윤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인간발달의 원리, 발달심리학의 출현, 발달심리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프로이드의 발달심리이론(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 분석
  • 발달심리이론(정신분석이론)1. 이론의 중심 개념1) 의식구조2) 성격의 구조3) 정신 에너지 : 리비도와 성감대4) 방어기제2. 발달 단계별 특성1) 구강기(0-1세)2) 항문기(1-3세)3) 남근기(3-6세)4) 잠복기(6-12세)5) 생식기(12세 이후)3. 이론의 비판적 검토Ⅵ.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1. 에릭슨의 이론1)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2) Erikson의 발달 단계2.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Ⅶ.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

  • [방송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하시오
  • 개념을 인간의 정신 세계에 도입함으로써 인간 의 정신 세계를 하나의 명료한 모델로 표현하였다. 여섯째, 인간의 성격 발달을 이해하기 위한 발달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을 전 생애적으 로 보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일곱째, 인간의 정신 세계를 분석함으로써 신경증을 비롯한 정신병의 치료와 예방에 공헌하 였다. 여덟째, 무의식적 충동(성욕, 공격성)을 적절히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3) 이론의 비판적 검토첫째, 인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초등도덕교육론-목차-Ⅰ. 서론Ⅱ. 이론의 개관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배경2. 도덕발달이론의 개념1) 도덕 판단의 발달 단계2)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및 반응3. 콜버그의 도덕교육1) 도덕적 발단단계와 도덕 교육2) 도덕성 발달 촉진에 대한 블랫(Blatt)과 콜버그의 실험 연구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Ⅲ. 사례분석Ⅳ.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Ⅴ. 느낀 점Ⅵ. 참고문헌Ⅰ.

  • 초등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도덕적 갈등사태를 담고 있는 이야기(하인즈의 딜레마가 대표적임)를 들려준 후 이에 대한 피험자들(연구에 참여한 아동 및 청소년)의 견해 및 판단을 분석하여 도덕 판단(추론)능력의 발달단계(3수준 6단계)를 제시하게 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이론의 가정1. 도덕성 및 도덕 발달에 대한 철학적 개념이 요구됨2. 도덕 발달은 불변의 질적인 단계들을 거침3. 사고와 문제 해결은 촉진시키는 것이 의하여 조장4. 인지적 능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도덕
  • 이론 선택 이유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의의 6. 콜버그 이론의 한계III. 사례와 사례의 교수학적 변환 (사례#1~#3)IV.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 학습 방법2. 평가 : 관찰평가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및 수업 적용의 예V. 느낀점 / 참고문헌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