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I.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인간발달이론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에릭슨의 8단계 인간발달 모델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정체성 혼미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I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구조/도식
-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IV.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V.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이론
1. 전 인습적 도덕수준(출생-9세)
2. 인습적 도덕수준(9-20세)
3. 후 인습적 도덕수준(20세 이후)

VI. 정보처리이론

VII.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왓슨의 행동주의이론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4.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VIII. 동물행동학적 발달이론
1. 로렌츠의 각인이론
2. 보울비의 애착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인간 발달이론은 19세기에서 21세기에 걸친 실증주의 정신의 산물이며, 인간 형성과정의 기술, 설명, 예측이 그 주목적이었다. 발달이론은 인간의 자화상인 만큼 어느 학설이 불변의 진리를 담고 있고 어떤 학설이 전혀 옳지 않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 인간의 역사에서 19세기, 20세기 그리고 21세기를 통하여 지식, 기술, 문화의 면에서 크나큰 발전을 성취했고 사회적으로도 두 차례의 세계대전과 끊임없이 이어져 온 갈등들은 우리 삶에 크나큰 상처를 남겼다. 앞으로도 인간의 삶이 평탄하지 않으리란 것과 우리는 여전히 미래에 대한 소망과 비전을 단념하지 않을 것은 자명하다. 인간이 유전, 교육, 사회의 소산인 만큼 시대와 더불어 인간은 발전해 나갈 것이고 자기 이해 역시 발전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인간 발달이론이 차세대의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인간 발달이론은 우리에게 매우 소중하다는 것이다. 인간발달을 설명한 많은 학설 가운데 20세기의 대표적 이론들을 분류하여 정신분석이론,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행동주의 및 학습이론 등을 뽑았다.

I.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정신분석학의 아버지로서 20세기 초두의 위대한 사상가의 한 사람으로 손꼽히는 Sigmund Freud는 체코슬로바키아의 모라비아에서 탄생했으나 그는 일생을 거의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보냈다. 그는 비엔나에서 의과대학을 마치고 내과-정신신경과를 전공하였다. 그 당시 병리기전을 전혀 이해할 수 없던 히스테리 환자들을 진료하는 과정에서 환자들에서 거의 기억할 수 없는 아동기 경험을 자유롭게 상기시켜 잠재하던,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체험들을 이야기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증상이 완화되어 가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Freud는 히스테리란 결국 자신이 잊고 있던 과거의 소망이나 고통스러운 체험을 스스로 억압하여 무의식의 영역에 가두어 두었던 사건들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이런 억압된 기억들을 표출시키기 위하여 자유연상기법, 꿈의 분석, 아동기의 가족관계 분석 등을 발전시켜서 소위 정신분석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열게 되었다. Freud는 정신분석학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인간관을 얻게 되고 그 시대까지 이어져 온 서구 관념철학의 인간관을 과감하게 벗어난다. 그는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성적이고 영적이며 지성적인 존재가 아니라 비이성적이고 충동적인 존재라고 생각하고 인간의 본성은 이성이 아니고 욕망이란 점을 지적하였다. 20세기 초두에 그를 유명하게 만든 인간의 성격형성이론에서 아동 발달괴정과 성격형성을 설명하였다. 그에 의하면 정신이란 원초적 자아(id), 자아(ego), 그리고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초적 자아는 본능에 가까운 정신의 영역이며 우리가 지각하지 못하는 영역이다. 원초적 자아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이며 이 원리는 쾌락을 최대로 하고 고통을 최소로 하는 행동 원리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이론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3-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 Ⅰ.서론오늘날 인지의 본질과 발달에 관한 중요한 관점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최초로 제시했으며 인지발달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향상시키는데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실로 엄청난 기여를 했다.Piaget는 인간의 인지를 유

  •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
  • 아동발달이론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의 정신분석이론(심리성적이론, 심리사회적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이론(각인이론, 애착이론), 생태학적체계이론CONTENT아동발달이론I. 정신분석이론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가. 성격의 구조나. 성격발달단계1) 구강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가. 1

  • 현대적 놀이이론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 아동발달 연구자들의 영향에 아동중심 놀이중심의 프로그램에 의한 유아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에 기준이 되기도 했다. 1900년대 초기에는 프로이드, 에릭슨 등의 정신분석학적 견해와 중반부 이후 피아제의 인지 발달적 견해에 따라서 놀이가 유아의 사회, 정서 및 인지 발달에 중요한 기여를 한다고 강조되었으며 동시에 비고츠키 등 유아발달을 돕게 하는 행동으로서의 놀이에 관한 이론을 구축하였다. 많은 연구자들 중 피아제는 유아의 놀이가 인지,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필요한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중요시 하였다. 그의 근접발달영역은 교육심리학에 중요한 의미를 주었다.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의 독려를 받으며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이 영역에 위치한 아동

  • 아동발달의 개념과 발달의 원리
  • 발달 연구목적 및 방법*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발달연구의 쟁점* 아동발달이론- 생물학적 관점* 아동발달의 이론 -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 * 방어기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왓슨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맥락이론 – 비고츠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