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사회] 블로그, 1인 저널리즘의 매스미디어로의 영향력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블로그란

1. 블로그란 무엇인가?
2. 블로그의 탄생과 발전과정
3. 블로그의 분류
4. 블로그의 특징
5. 블로그가 미디어로써 갖는 의의

Ⅲ. 블로그 사례
1. 싸이월드 미니홈피
1) 미니홈피 탄생 배경 및 정의 - 뉴미디어와 연관 지어
2) 한국형 블로그의 종류
3) 미니홈피 구성 및 성격 분석
4) 미니홈피의 매스미디어 기능적 측면 : 사회유산전수의 기능중심
5) 미니홈피의 매스미디어 효과적 측면

2. 블로그의 기타 사례
1) 블로그 게시판, 연예인 블로거
2) 블로그의 영향
3) 아바타
3. 인터뷰와 설문조사

Ⅳ. 결론

Ⅴ. 첨부자료 : 블로그 사이트, 설문조사 자료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인 미디어 시대’라는 문구가 자주 언론에 등장하고 있다. 수 년 전 미국을 중심으로 불었던 블로그 바람이 최근 한국에서도 유행하게 되었다. 인터넷상의 흥미로운 이슈들에 네티즌이 댓글이 다는 것에서 유래한 블로그는 하이퍼 링크 기술과 블로거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야 가능하다. 개인이 손쉽게 간단한 자신만의 게시판을 만들어 개인적인 글, 사진 등을 올려놓을 수 있는 블로그와 미니홈피(홈페이지)의 인기는 사회적으로 미디어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것이 한 사회의 관습이나 문화에 까지 침투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새로이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누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블로그의 매력을 찾을 수 있고, 공개된 매체로 누구나 방문할 수 있고 또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1인 저널리즘 시대를 가능케 하는 블로그의 등장과 매스미디어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 더불어 블로그가 제공하는 부가 기능을 통해 특별한 홈페이지 제작 기술 없이도 다양한 미디어까지 쉽게 올릴 수 있고 방문자들끼리 의견교환을 가능한 블로그의 사례들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Blood, Rebecca 정명진, 블로그 = (The) blog handbook : 1인 미디어시대, (서울 : 전자신문사, 2003.)

박성호(2003).사이버 공간의 매체적 특성과 사회적 영향에 대한 연구.『한국방송학보』,제17-1호.

황상민, 한규석(1999).『사이버 공간의 심리,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서울 : 전영사.

황상민(2000).『 사이버 공간에 또다른 내가 있다』. 서울 : 김영사.

───(2001). 사이버 공간의 자아, 그리고 사이버 정체성의 발달. 『과학사상』,38호.

우병현, 디지털미디어와 저널리즘, (한국학술정보(주), 2001.)

차형석, 블로그, 커뮤니케이션혁명 : '1인 미디어'로 불리는 블로그 이용자가 천만명을 돌파했다 : 인기 블로그 조회 수는 상상을 넘어선다 : 제3 세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시대. (시사저널 통권727호, 2003-10-02 pp.70-71)

이제는 블로그시대, (국민일보, 2003-07-10 27면 05판 1155자)

클릭!e사이트 / 주목받는 ‘1인 미디어 시대’ 블로그 ABC부터 사업구상까지 ,(국민일보, 2003-10-29 연재 27면 05판 757자)

http://www.joins.com

http://seri.org/forum/blogsblog/
삼성경제연구소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사이트 +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1인 미디어의 이용이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중 트위터를 중심으로
  • 사회 이슈를 이용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이는 미디어의 정보 이용이 이용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에 영향을 끼쳐 행동을 이끈다는 효과 때문이다(Iyengar, 1990). 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먼저 소셜 미디어로써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이용되는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의 특성과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 소셜 미디어의 이용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블로그와 마이크로 블로그의 이용관계를 살피고 소셜 미디어의 신뢰도를 측정하여 컨텐츠가 갖는 영향력을

  • 블로그(Blog)-일반 블로그와 미디어 블로그에 대한 조망을 통한 사회적 영향 연구
  • 블로그 (Blog)-일반 블로그와 미디어 블로그에 대한 조망을 통한 사회적 영향 연구-서론모던한 매스 미디어, 포스트 모던한 블로그혹자는 ‘근대’의 도래를 정치적으로는 국민국가(Nation-State), 사회․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의 완성이라고 설명한다. 국민국가와 자본주의로 표상되는 ‘근대’를 해설하는 또 하나의 키워드로 ‘대중매체(Mass Media)’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근대의 공간에서 대중매체는 대중과의 소통을 통해 국가 공동체의 인식 기재

  • [정치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의 출현과 커뮤니케이션 권력 -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
  • 1인 미디어의 출현과 커뮤니케이션 권력-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목 차 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2. 연구문제 3. 연구방법4. 이론적 배경(1) 커뮤니케이션(2) 1인 미디어 정의(개인 미디어)Ⅱ 본론1. 1인 미디어와 인터넷 미디어의 차이점 2. 블로그와 미니홈피3. 연구분석(1) 1인 미디어의 사적권력 여부(2) 1인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영향성Ⅲ 결론Ⅰ 서론1.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라스웰은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하면서 송신자-메시지-채널-수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 사회적으로 커다란 파장을 일으킬 만큼의 막대한 파급력과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유행처럼 번져나간 1인 미디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노출시키며, 의견을 교환하고 정보를 선택적으로 만들어 내기도 하고, ‘퍼다 나르기’도 한다. 그리고 이것은 많은 것들을 시사한다. 폭발적으로 증가한 사회 구성원간의 소통 가능성, 주체적인 정보선택과 창의적인 정보생성, 확대된 저널리즘, 과도한 자기 노출, 신종 사이버 범죄의 등장 가

  • [커뮤니케이션] 20대 대학생들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선택에 대한 연구
  • 매스컴 등에 보도됨에 따라 ‘재미나 추구를 위해 선택’하는 경우가 대다수였다.Ⅴ. 결론도출본 연구는 싸이월드, 블로그, 트위터, 마이페이스북 등 국내․외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대두됨에 따라, 1년에 한두 차례 만나는 혈연지연학연보다 날마다 대화하는 ‘소셜 친구’가 더 친근하게 느껴지는 사회의 변화흐름에서 20대 대학생을 중심으로 ‘SNS이용자가 어떤 목적과 동기를 가지고 SNS를 선택 하는 가‘에 대해 이용과 충족 이론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