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20대 대학생들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선택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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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제1절 SNS의 정의

제2절 연구목적

Ⅱ. 이론적 고찰

제1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1. 싸이월드(미니홈피)
1-1. 싸이월드 이용현황
2. 블로그
3. 트위터 :
4. 페이스북

제2절 이용과 충족 이론

이용과 충족 이론의 등장 배경
이용과 충족이론의 기본가정(전제)
탄환이론과의 비교
이용과 충족 이론 실증 모델

Ⅲ. 연구문제 및 연구 방법

제1절 연구문제

제2절 연구방법
자료수집

분 석

Ⅳ. 연구결과

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마다의 이용 목적과 동기 그리고 충족 욕구

Ⅴ. 결론도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1절 SNS의 정의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로 트위터, 페이스북, 싸이월드 일촌맺기와 같은 인터넷 공간에서 인맥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이다.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예) 트위터,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me2DAY, Linknow

대략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개인만의 공간이 존재
(2) 개인과 개인을 연결해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
블로그의 이웃, 미니홈피의 일촌, 개인 홈페이지의 방명록, 이러한 기능들이 소셜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해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맺어가고 정보와 일상사, 관심사 등을 상호 공유하게 된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 기반의 서비스로 전자 우편이나 인스턴트 메신저 등을 통해 사용자들끼리 서로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즉,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서로 의사소통하거나 정보를 공유하는 데 있어, 소셜 네트워킹은 새로운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오늘날,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를 일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는 신매체(뉴 미디어)로서 지난 몇 년간 각광을 받아오고 있다.
참고 : 위키피디아

제2절 연구목적 : 개인과 개인의 교류 즉, 커뮤니티 기능은 온라인의 시작부터 있어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순히 컴퓨터 온라인상에서만 이루어지던 커뮤니티 체제가 스마트폰의 보급이 점차 증가됨에 따라 모바일을 통한 접속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그만큼 강조되고 있다.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등 새로운 미디어 도구들이 창조되는 오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많은 SNS 이용자들 중 특히나, 20대 대학생들이 SNS를 선택 동기와 이용 프로그래스 미디어 발표 ‘연령대별 SNS 이용 현황’에 따르면, 20대 SNS 이용자 중 3년 이상 이용자가 가장 높은 수치인96.2%로 조사될 정도로, 각 연령대(12~40) 중 가장 원활히 SNS를 이용하고 있다.
하며 얻는 충족에 대해 연구해보려 한다.
참고문헌
김광현(2010), 커뮤니케이션 혁신…전 세계서 ‘붐’, 한국경제 매거진
김유정(2005), 사이버 커뮤니티 참여와 이용에 대한 이용과 충족 연구, 한국 언론 학회
김중태(2010),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미디어
남유나(2010).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 - 트위터와 미
투데이 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국내석사논문.
내가영(2010). 모바일 SNS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만족감에 대한 연구 : 트위터와 미투
이를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논문.
박노일외1명(2008), 블로그 이용 동기가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 언론 학회
송경재(201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전성시대, 세계일보
오미영외1명(2005), 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성규(2010), 트위터 140자의 매직, 책보세
최영진(2010), [특집]더 빠르고 강력해진 ‘소셜미디어’, 위클리 경향
최혜원(2009), 트위터로 분출된 현대인의 소통 욕구, 조선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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