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상담] 선생님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절차 및 분석


3. 연구 결과


4. 결론


5. 면접 후기
(각 조원별로 제시)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학령기 이전에는 아동이 가정에서 어머니와의 관계를 위주로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고 적응해왔던 것에 반해 학령기 이후에는 아동생활의 중심이 학교로 옮겨지게 된다. 특히 청소년기에 이르러 중학교에 입학하여 본격적으로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전환하는 시점에서는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느냐에 여부가 청소년기 이후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학교 내에서 또래나 교사들과 맺는 관계는 청소년의 학교에 대한 심리적인 안정감에 매우 중요하며 자아 존중감도 학업 수행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감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교사 등 친밀한 어른들과의 관계는 사회성원이 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 태도, 사회관 등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올해 초 서울 한 고교의 교장과 교사들이 돈을 받고 학생들의 성적을 조작하다 무더기로 덜미를 잡혔다. 이번에 적발된 부정사례 하나하나의 내용으로 볼 때 우리의 교육이 총체적 위기에 처해 있다고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내신 성적 조작을 대가로 교장을 비롯한 교사들과 학부모 간에 수 십 차례에 걸쳐 1천만여 원 상당의 금품과 향응이 오갔다는 것이다. 계속되는 교사들의 비리로 인해 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생기게 되어 학생들은 교사들을 불신하게 되었다.
체벌 받은 학생이 교사를 고소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것은 학생과 교사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질 대로 깊어졌음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판단된다. 급격한 교육 제도의 변경이 원인 중 하나로 변경으로 교사는 교육정책에 맞추어 수업을 준비하는데 급급한 만큼 학생을 돌볼 시간이 부족해졌다. 또한 학부모와 학생들이 교사평가제 도입을 요구하는 것에서 보여지듯 예전보다 교사의 권위와 신뢰 하락이 그 원인이다.
참고문헌
안정수(1991).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실현과 교사의 행동 특성- “인간주의적”입장에 있어서의 일 논구. 국내학회지

이승희(1990). 여교사의 이상적인 외모에 관한 연구-서울시내 여고생을 대상으로. 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및 청소년들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과 이미 발생된 비행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 그리고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에
  • 학생들의 심리, 정서,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교사가 또래 및 가정과의 갈등해결기술을 모색하고 긍정적인 학교생활과 유대감이 형성되는 학교분위기로 전환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을 더욱 가치 있는 덕목과 행동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중학생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 대응방안 및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1) 사전 예방방안자기계발을 통한 바람직한

  • [사회복지] 이혼가정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상담을 통해서 체계적인 생활양식의 변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5. 제 4단계 : 종결-표적문제와 전체 문제 상황에 대해 검토하며, 성공적인 문제해결 전략을 규명한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함께 토의한다.5.이혼가정의 자녀1)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1) 정서적 측면부모의 이혼으로 인하여 아동들은 우선 정서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데 Wallerstein과 Kelly는 아동들이 공포, 갈망, 슬픔, 화남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심지어는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영향을 받기 때문에 또래 집단과 함께 하는 것은 아동에게 효과적일 것이다.인지적 행동치료는 신념을 변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만큼 사고를 변화시키면 느낌과 행동을 달라지게 할 수 있다는 전제에 기초를 두고 있다. 우리는 개인의 신념이 나아가 자아존중감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연구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은 무엇보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스스로가 갖는 평가이므로 자신에 대한 사고의 변화를 통해 REBT의 집단상담 현장에서 유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개입
  • 미치는 영향력으로 절대적 권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성원이 서로 적극적 교류를 하는가, 소극적 교류를 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김유숙, 1998).(2) 치료기법① 실연(enactment)가족갈등을 치료상황으로 가져와 성원들이 어떻게 갈등을 처리하는지 보고 그 상호작용을 수정하고 구조화하는 것이다.(직접화법 사용 유도)② 경계 만들기개별적인 경계를 만들기 위해서는 치료세션에서 다른 사람의 질문에 절대로 대신 대답해 주기 않기, 본인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아동에게 불법성행위 계약 유도 및 강요하는 것 - 아동에게 윤락행위나 그 외 불법 성행위 강요하는 것 - 음란행위나 음란행위를 위한 수단으로 아동을 이용하는 것 3. 아동성폭력&성인 성폭력의 차이wrapcmnboard content20848416 maincontent (1).어린이는 나이 많은 어린이나 어른을 압도할만한 신체적 능력이 없다. (2).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인식하고 표현할 능력이 성인에 비해 부족(3). 그것이 자신에게 미치는 감정적 영향도 잘 이해하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