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기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발달
3)사회적 발달
4)정서적 발달
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 전기의 문제

2.아동기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3)사회적 발달
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

3. 사회복지실천 개입
본문내용
⌜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아동기는 대략 아동이 일반적으로 유치원에 들어가는 연령인4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실제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험은 매우 다르다. 유치원은 사실상 학교교육을 받는 시기라고 보기 어려우나 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이전의 시기와 구별된다. 그러므로 아동기를 유치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전기와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기로 구분한다.⌟

2) 인지적 발달
(1) 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학령전기에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기 전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며,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된다.
기초적 수준이지만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동이 자기가 속한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하여, 그것을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말한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최해경 공저 , 나남출판)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 김동배.권중돈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급 사회복지사, 나눔의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기(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 서론- 본론1. 아동기의 발달1) 신체 발달2) 인지 발달3) 도덕성 발달4) 아동기의 사회 및 정서 발달2. 아동기와 사회환경1) 아동기와 가족환경2) 아동기와 교육환경3) 아동기와 사회환경3. 아동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1) 아동기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2) 일반 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3) 요보호아동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 4)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 결론- 참고문헌서론 아동기는 6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로 생활

  • 아동기의 신체 운동 발달(인간행동과사회환경, 아동기발달, 아동기신체발달, 아동기인지발달, 아동기언어발달)
  • 환경 -아동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을 조장하고 문제를 통찰력 있게 해결하도록 자극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내재적 동기 -아동의 활동 결과에 따라 보상을 제공하는 것은 창의적인 활동으로부터 얻어지는 내재적인 즐거움을 손상시킬 수 있다. *성취 : 동기의 역할 - 외재적 동기는 보상과 처벌과 같은 외적 유인물에서 비롯되며, 내재적 동기는 호기심, 도전, 의지와 같은 내적 요인에 기초한다.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 학지사청소년 복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 대해 서술하고,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1) 탈중심화2) 논리적 조작3) 인과관계4) 조망수용2. 아동기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 갖는 중요한 점 - 인간행위가 일어나는 시기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Piaget는 물리적 환경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유기체가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 ㅡ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학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아동기의열등감을유발하는요인과대처방안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본인의 초등학교 시절에 경험한 열등감을 근거로 아동기의 열등감을 유발하는 요인과 이를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볼 것 목차들어가기 뉴스1. 초등학교 시절에 내가 경험한 열등감2. 경험을 근거로 하여 아동기의 열등감 유발 요인을 알아보자.3. 아동기의 열등감을 제거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자.열등감에 대한 뉴스로 시작하겠다.키 작은 초등생, 우울증 3배 이상 높아져아시아투데이=이순용 기자 사춘기가 시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에 따른 최근 사회적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정책, 제도 등)을 찾아보고,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제시해 주세요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생애주기(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중 하나를 선택하여, 대상에 따른 최근 사회적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정책, 제도 등)을 찾아보고, 학습자의 견해를 함께 제시해 주세요.목 차Ⅰ.서론Ⅱ.본론1) 양천구 입양아 학대 사망 사건2) 15개월 여아 김치통 시신 유기 사건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이 성인이 되는 시기는 국가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만 18세에서 20세 사이에 성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