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아동기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발달
3)사회적 발달
4)정서적 발달
5)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 전기의 문제
2.아동기후기
1)신체적 발달
2)인지적 발달
3)사회적 발달
4)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아동기 후기의 문제
3. 사회복지실천 개입
- 본문내용
-
⌜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하에 놓여 있다.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된다.
아동기는 대략 아동이 일반적으로 유치원에 들어가는 연령인4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실제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험은 매우 다르다. 유치원은 사실상 학교교육을 받는 시기라고 보기 어려우나 가족 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이전의 시기와 구별된다. 그러므로 아동기를 유치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전기와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기로 구분한다.⌟
2) 인지적 발달
(1) 초기적 수준의 도덕발달
학령전기 후반 정도부터 아동기 전기에 걸쳐 사회적 규칙을 내면화하면서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발달이 이루어진다.
학령전기에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기 전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된 가치가 아동의 사고에 통합되며,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된다.
기초적 수준이지만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동이 자기가 속한 가족과 지역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학습하여, 그것을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최해경 공저 , 나남출판)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 김동배.권중돈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급 사회복지사, 나눔의 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