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공교육,사교육 모두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육위기란 무엇인가?

2. 문제의 뿌리
1) 분단국가의 체제유지
(1) 이데올로기 주입/도덕적 진공
(2) 교육의 공공성 부재
2) 국가주도 근대화/ 개발독재
(1) 학력주의와 과잉교육열
(2) 병영으로서 학교
2) 신가족주의의 재생산
(1) 가족주의
(2) 신가족주의

3. 위기의 징후들
1) 중.고등학교에서의 학급붕괴
2) 대학에서 교육의 실종 -지식기반의 붕괴

4. 대안들
본문내용
1, 교육위기란 무엇인가?
오늘의 한국 교육정책은 1995년의 5.31 교육개혁안으로 불리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 기초해 추진되고 있으며, 현 정부 들어서 "창조적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 시안"(1999)으로 구체화되었다. 이러한 방안은 한국 교육이 정보사회, 지식사회에 부응하는 인력양성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민의 지적능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부와 교육 당국은 한국 교육이 양적으로는 성장했으나 학생들의 수업이해도, 교원양성 및 임용의 질 관리, 대학의 교육. 연구여건에서는 대단히 후진적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정부는 현재의 교육제도 하에서는 미래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창조적 인재 양성이 어렵다고 보고 위기를 이러한 각도에서 나름대로 위기를 규정하고 있다. 즉 김영삼 정부이래 지금까지 한국 교육 당국은 한국교육이 공급자 위주로 진행된 것을 비판하면서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재편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경제질서 하에서 새롭게 요구되는 인력을 어떻게 충원할 것인가라는 문제의식에 입각해 있으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영역에서 경쟁의 원칙, 시장의 원칙, 수요자의 선택 등의 처방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정책은 우선 한국 교육위기를 보는 시각에서도 문제의 핵심을 비켜가고 있으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 혹은 방법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보고 있다. 그것은 95년 이후 더욱 심각해진 교육계의 제반 위기상황을 통해 이미 드러나고 있다. 현상적으로 나타나는 바 중.고등학교의 학급붕괴, 학생들의 학력저하,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의 가중, 교육기회에서의 불평등의 심화, 대학의 질 저하 등은 전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위기의 진단에서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우선 교육문제를 경쟁력있는 인재양성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 자체가 문제의 출발점이다. 필자는 학교 교육 자체가 사회의 발전과 복지향상에 기여하지 못하고 수많은 탈락자만 발생시키고, 또 엄청난 국민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이 현실이 바로 공교육 위기의 핵심이라고 본다. 소수의 경쟁력 있는 인재가 육성되지 않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다수의 학생들이 이 교육제도 하에서 건강하고 실력있는 인간으로 육성되지 못하며, 다수의 국민들이 교육기회로부터 차단되어 교육은 여유있는 사람들 만의 것이 되고 있으며, 사회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의 인프라가 전혀 구축되지 않은 영어와 컴퓨터와 같은 수단이 목적이 되고, 정보가 지식을 대신하고 있는 문제가 더 근본적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공교육의 위기, 학교 자체의 존립의 위기인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굿굿굿굿굿굿굿!!
  • rosen***
    (2009.06.03 09:43:06)
회원 추천자료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
  • Ⅰ. 교원 평가제도를 둘러싼 최근의 논의와 논쟁1. 최근의 논의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서 란 제목으로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바로 ‘교원 평가체제 개선을 통한 학교교육의 신뢰제고 : 우수교원 확보’이다. 이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0. 2. 17, p 15《학교교육 내실화》 학

  • [교육문제] 한국의 입시제도에 관하여
  • 교육은 교육의 정상화 실패를 비롯한 많은 문제점들과 사회적인 병폐를 낳으면서도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한국의 대입제도가 변화해온 과정과, 입시제도를 바꾸면서 겪어온 많은 논란과 문제점들, 현행입시제도의 모습을 살피고, 외국의 대학입학시험 사례를 살피면서 앞으로의 우리나라의 입시제도가 개선되어야 할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2. 본 론Ⅰ. 한국의 입시제도(1) 우리의 공교육과 더불어 ‘한국 교육의

  • 한국교육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국어와 작문2004년 12월 13일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목 차I. 들어가며 . 1II.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학력 ․ 학벌주의에 따른 입시경쟁 1지나친 사교육 . 2예측 불가능한 입시제도 . 3III. 개선방안학력 ․ 학벌주의 타파 4공교육의 강화 .

  • 사회문제론 초등학교 사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조20071042 김민형20122333 배하림20122585 신은혜20123652 정도연20124042 최수정목차1.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2. 사교육 문제의 발생원인3. 최근 이슈가 된 사례4. 사교육에 대한 현재의 대응방안5. 현재의 정책적 대응과 보완할 점들1.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사교육이란? 사교육 private education , 私敎育 개념공교육과 구별되는 사적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에서는 정규 학교수업 이외의 수업을 받는 일체의 교습행위

  • [보육과정] 어린이집과 유치원 이원화와 연령분류의 효과적인 방안에 대해서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기본개요․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의 중요성 ․ 한국 유아교육의 등장배경2. 한국 유아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프로그램의 난무․ 공교육을 앞서는 사교육 ․ 이원화체제에 따른 문제․ 예산 지원의 미흡․ 어린이집과 유아원의 대립3. 한국 유아교육의 개선방안․ 유아학교체제의 단계적 구축․ 초등학교 취학 전 유아에 대한 1년의 유아교육 권리 보장․ 유아교육 개혁 추진체제 확립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