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마케팅과 장소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21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구성
결론
1) 요약
2) 연구의 의의
- 본문내용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오늘날 우리나라의 대학은 저마다 학생유치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른바 일류대학은 보다 우수한 학생의 확보를 위하여, 그리고 지방의 후발 대학은 신입생의 정원 채우기와 재학생의 유지관리에 신경을 쓴다. 영리조직인 기업에서의 마케팅활동이 비영리조직의 하나인 대학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는 모습이다. 1998년 IMF체제 아래서 기업은 광고예산을 줄인 반면 우리나라 대학의 광고 홍보비용은 오히려 급증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대학입시철이 되면 대학광고가 신문이나 라디오매체에 범람하고 있다.
이렇게 한정된 예산을 가지고서 가능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수단을 최대한 이용하여 ‘학생소비자(student consumer)’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기 위해 자기 대학의 알리기 경쟁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기업의 마케팅역사에서도 유효수요의 부족현상이 기업경영자로 하여금 고객지향의 마케팅마인드를 불러 일으켰듯이 이제 우리나라의 대학 당국도 가만히 앉아서 학생손님을 기다리다가는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는 위기의식을 느껴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그 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김덕겸, 1999;대학통신, 1999.8).
첫째, 대학의 주된 재정수입원인 학생수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이다. 대학설립의 자유화와 대학정원의 자유화(수도권 제외)조치로 말미암아 신설대학의 수와 전체 대학생의 정원은 증가하고 있는데 반하여 고교졸업생 수는 가족계획의 결과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과 관련법제(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에 관한 법률,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 장애인활동지원에 관한 법률 등)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법률의 기본 개념을 정의하고 해당법률과 관련된 사례를 찾아 예시로
-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개입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성인간호] 파킨슨병 간호 과정
-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 로이 적응이론의 개관, 로이 적응이론의 유형, 로이 적응이론의 설명, 로이 적응이론의 적용, 로이 적응이론의 평가와 전망, 로이 적응이론 관련 제언 분석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의하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발효식품(발효와장류, 간장, 메주고르는법, 재래식된장, 청국장, 고추장, 장류의발효미생물) 발표, PPT, 파워포인트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Sister CallistaRoy
- 해결중심모델(이론,실제사례적용,해결중심적접근,상담내용)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