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해 서로 견해를 달리하고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8 / 2019.12.1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입니다. 수정 조금만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간 언어와 사고발달 과정에 대한 내용
2. 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분석
3. 두 학자 이론의 시사점
4. 나의 종합적 의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감각 운동기
본 단계의 인간은 사물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인지사고의 폭도 제한적이다. 더불어 언어를 구사할 수도 없기 때문에 본 단계에서 인간의 행동이나 인지사고는 감각적이라는 특성을 나타내 보이게 된다고 하였다. 이때 언어도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지 않은 감각적 언어가 주를 이루게 된다.

2) 전조작기
인간의 2~7세 까지 시기가 전조작기에 해당되며, 전조작기에서 인간은 감각적으로 행동했던 것과는 달리 언어를 습득하게 되면서, 사물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게 된다. 또한 지속적으로 언어를 습득하게 되면서 상징적 능력과 인지능력이 발달하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사물의 속성 유추와 판단이 가능하게 된다.

3) 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기는 7~12세 사이가 해당된다. 이 시기 아동은 종합적 사고가 급격하게 진전되는 양상을 보이게 되고, 언어발달에서도 문장단위로 구사하며 성인과 거의 비슷한 언어를 표현하게 된다. 또한 사물과 속성을 말할 때, 그들 사이의 관계성을 고려하여 말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사고와 언어 L.S. 비고츠키 저 | 윤초희 역 | 교육과학사 | 2014.10.09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 성영혜 저 | 동문사 | 2014.04.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 있다고 보는 점에서 지식의 객관성을 보장하는 기준이 되는 상호주관적 이해의 측면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지식을 구성하는 기준이 되는 간주관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지식 구성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은 그릇되다고 할 수 있다. 최미옥(2004).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비추어 본 언어와 도덕성 발달의 관계2)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Vygotsky의 관점유아의 지능에 따른 차이에 대해서 Vygotsky는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언어적 의미를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역사 배경 철학적 배경 목적 목표 기본개념 학교 체제
  • 있다. 비고츠키의 이론은 레지오 접근법에서 교수원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많다. 우선 언어를 메시지를 담아내는 수동적 표현의 도구로 바라보는 전통적인 시각과 달리, 언어의 의사소통적 기능이 사고와 관계가 깊다고 보는 비고츠키 이론은 레지오 교수 원리에서 그 흔적을 많이 찾을 수 있다. 즉, 인간은 다양한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으로 공유 의미를 공동 구성해 나가는 과정 중에 개념들을 습득하게 되고, 특정 행위에 대한 계획

  • [교육]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 비고츠키는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하는 학자라는 것이 표준적 견해인데 즉 피아제는 개별 아동이 그의 행위를 통해 세상의 지식을 형성함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며 비고스키는 인간발달에서 사회적인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본 고에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기본 견해와 그에 따른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두 학자의 견해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또한 실제 수업에 적용했을 경우 결과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Ⅱ. Piaget< Piaget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있다. 다시 말하면 이 단계에서의 조작이란 이미 확인되어진 일이나 실제로 존재한다고 판단되어지는 여러 가지 사상에 대해서만 작용하며 단순한 가설에 불과한 것은 작용하지 않는다.구체적 조작기에 이르면 점차 자아중심성에서 탈피하게 된다. 이와 같은 탈자아중심화 능력은 비단 조망수용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어구사 및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가능하게 된다.(4) 형식적 조작기피아제는 형식조작적 사고의 단계를 본질적으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 서로 다른 사회에서 성장한 아동들은 과연 똑같이 발달할까, 아니면 다르게 발달할까? 이 물은 동시에 아동의 사고와 발달에 관심을 가진 이론가들의 흥미를 끌었다. 비고츠키와 브론펜브레너는 모두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진 학자들이며, 서로 다른 문화맥락에서 자란 아동들의 발달을 비교하는 비교문화발달 연구를 수행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피아제에 의하면 모든 아동은 매우 유사한 인지발달 단계를 거치고 성인의 직접적인 가르침은 중요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