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발도르프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일 발도르프 학교>
1.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
- 독일의 교육사상가로 1861년 오스트리아의 시골 기차역장 아들로 태어나 공학박사가 되었고, 독일의 대문호 괴테(W. von Goethe)의 영향을 받았다.
- 인지학 (Anthroposophy): 우주와 인간에 대하여 광대하고 깊은 통찰에서 나온 자신의 세계관을 인간에 대한 지식을 연구한 것으로, 수행에 의해 강화된 내적의식을 의미하며, 그 근본은 영적 세계의 통찰에 두면서도 실천은 인간의 생활과 행위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 내적, 외적으로 성장해 가는 것이다.
2. 교육과정의 특징
- 아침수업: 약 4주간을 주기로 하나의 주제나 과목을 매일 오전 두 시간 공부, 전통적 기본교과들인 국어, 산수, 사회, 자연이 이루어진다.
- 아이들은 12년 간 함께 지내며, 8년 동안 담임교사 한 명이 그 반을 가르친다. 학생들은 형제에 버금가는 친구관계를 평생 지속하며, 교사는 아이들의 일거수일투족에 익숙하고 섬세한 교육적 배려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연속성을 얻게 된다.
3. 교육목적
1) 자유를 향한 교육: 슈타이너는 발도르프학교 이념으로 ‘자유’를 역설한다. 슈타이너에게 있어서 ‘자유’의 문제는 개별적인 인간의 내적 활동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즉, 내적 자유를 말한다. 이는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의미에서의 내적 자유이다. 또한 발도르프 교육학의 종국적인 교육목적인 정신적 자유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먼저 교사의 권위를 받아들일 것을 강조한다.
2)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교육을 통해 전인, 조화롭고 통합적인 인간을 발달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은 교육목적에 국한하지 않고 삶 자체를 목적으로 간주된다.
3) 영성 회복의 교육: 발도르프 교육학이 추구하는 통합성에는 전통적으로 전인교육을 논하면서 들고 있는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에 슈타이너가 정신이라는 말로 개념화한 영역이 포함된다. 인간의 신령스런 영역에 대한 것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영성을 회복하려고 한다.
4. 교육단계
1) 영유아기(0~7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학교 소개
  • 발도르프 학교발도르프 학교이 학교는 독일의 교육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의 독특한 ‘인지학 (anthroposophy)에 기초하여 간 정신(spirituality)의 초자연적인 본질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한 슈타이너의 교육철학은 특히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중시하고, 지적인 면과 감성적인 측면 모두를 고르게 강조한다. 손을 사용하는 작업이 많은 것이 하나의 특징이며, 기계적인 지식의 습득을 지양하고 창의성이 우선시 된다. 아동 정서의 자연스러운 발

  • [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학교교육6. 교육사적 의의Ⅱ.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멜란히톤Ⅲ.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1. 교수방법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객관적 자연주의)2) 직관주의 원리2. 교육목적3. 교육내용4. 교육방법5. 학교제도Ⅳ.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1. 칸트의 윤리학2. 인식론Ⅴ.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1. 인지학2. 기질론3. 발도르프학교의 성립 배경4. 운영상의 특징Ⅵ.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1.

  • [교수학습방법론] 발도르프 학교 교육
  • 학교의 조직6. 발도르프 교육과정의 실제-7. 발도르프 학교의 과목별 교육 방법8. 발도르프 학교 교육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9. 초등과정 발도르프 적용 사례-Ⅲ. 결론-수업지도안* 참고문헌 및 사이트발도르프 교육Ⅰ. 서론발도르프 교육학은 1919년 독일

  • 발도르프학교 레포트
  • 발도르프학교1 발도르프학교란?2 루돌프 슈타이너(창설자)의 이론3 발도르프학교의 정신4 발도르프학교의 수업방식5 발도르프 학교의 독자적인 미술교육6 결론INDEX발도르프학교란?발도르프 학교란?1919년 독일의 슈트트가르트 시(市)에 설립루돌프 슈타이너에 의해 창설당시 하나의 새로운 사회구성의 실현을 위하여 이 학교에서는 첫 번째로 교육부문에서 사회 정의(正義)의 원리가 실현되었다.인간들이 사회적인 출신이나, 능력(재능) 또는

  • (A+ 레포트)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 및 시사점
  • 학교공동체 63. 발도르프 유아교육내용 7(1) 생활리듬 7(2) 라이겐 8(3) 예술작업 8(4) 동화 및 이야기 들려주기, 인형극 9(5) 놀이감 9(6) 그리기 10(7) 계절 탁자 104. 발도르프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 10(1) 인간의 내적 교육 중시 10(2) 문제행동의 예방 및 치료 11(3) 생활교육 11(4) 내적 건강을 고려한 교육체계 11III. 결론 12* 참고자료 12I. 서론최초의 발도르프학교는 1919년 전인교육을 목표로 독일의 슈투트가르트에서 생겨났다.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