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우리교육의 문제점

Ⅱ외국의 사례

ⅰ 서머힐 학교- 영국

1. 서머힐 학교의 교육 이념

2. 서머힐 학교의 특징

ⅱ 발도르프학교(Waldorf school)-독일

1. 발도로프 교육이념

2.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ⅲ 발도르프학교와 섬머힐 학교의 공통점

ⅳ 슈레학교(Shure school)-일본

1. 슈레학교의 교육이념

2. 슈레 학교의 특징


본문내용
2. 서머힐 학교의 특징

첫째, 학생들이 그들 나름의 속도에 맞춰 성장하며 그들의 흥미를 따르도록 선택권과 기회를 부여한다. 서머힐 학교는 특정한 지식과 기능의 소지 유무로 평가되는 ‘전형적인’ 젊은이들 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머힐 학교는 교육 당국이 정한 국가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의 교육과정은 과학(생물, 물리, 화학, 천문학), 수학, 영어, 외국어(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목공, 도예, 연극, 역사, 지질학, 컴퓨터, 음악, 체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와 고유한 성취감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강제 평가 시험을 치지 않아도 된다. 학생들은 학습과 학업 성취 이론에 기초한 각종 표준화 시험의 통과를 요구하는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는 GCSC라 불리는 대학 입학 자격고사를 학생들이 반드시 봐야 한다고 강요하지 않는다.
셋째, 학생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만큼 충분히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허용된다. 창조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는 발달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 천진난만하고 자연적인 놀이는 어른들에 의해 ‘학습 경험’으로 다시 구조화 되어서는 안 된다. 놀이는 아이들의 것이다.
넷째, 학생들은 어른들의 개입과 판단으로부터 자유롭게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자유는 늘 위험을 동반하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루함, 스트레스, 분노, 실망과 실패와 같은 경험은 개인과 발달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다섯째, 학생들은 그들을 후원하는 공동체에서 살아야 하며 그 공동체에 책임을 져야 한다. 공동체에서 그들은 자유를 누리며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공동체의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공동체를 터전으로 자신만의 가치 체계를 만든다. 서머힐 학교는 구성원들이 스스로 책임지는 공동체이다. 공동체의 여러 문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의사소통을 통한 좋은 학교 만들기
  • 무엇을 할 것인지 학생들이 토론 하는 것이다.④ 대화에서의 가르침 비판적 질문과 진술을 함으로써 토의를 구체적 결론으로 이끌어낸다. 예를 들면 학급청소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서 서로의 의견을 말하면서 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Ⅲ. 좋은 학교를 위한 구체적인 의사소통 방법지금까지 학교를 이루는 각 주체인 학생, 교사, 학교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의식과 원칙을 가지고 의사소통에 임하여야 하는지 알아보았다. 이제 학

  •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 좋은 학교란 무엇인가?어떤 학교가 좋은 학교일까?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최근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을 찾기 위해 국내에서 좋은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학교들에서 공통적인 특징을 찾아 제시했다.서울 청담 ․ 영훈중학교, 수원 중앙기도초등학교, 논산 대건고등학교, 제주대기고등학교 등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평판이 좋은 학교들을 대상으로 추출한 10가지 특징을 보면 좋은 학교의 윤곽이 어느 정도 잡힐 것 같다.1/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는

  • 영국의 학교경영 우수 사례 - Portfields Combined School
  • 영국의 학교경영 우수 사례Portfields Combined School목차1. 학교의 배경과 정보2. 무엇이 좋은 학교인가? 3. 지난 장학 이후 학교가 개선해온 것4. 표준5. 학생의 태도와 가치6. 교수와 학습7. 학교의 다른 측면8. 학교의 리더십과 관리9. 학교에 대한 학부모와 보호자들의 관점10. 장학평가의 주요 데이터와 지표1. 학교의 배경과 정보영국의 우수학교 사례는 영국기준청(ofsted)의 장학보고서(inspection report, www.ofsted.gov.uk/reports/131/131718.pdf))에 의하여 우수

  • [교과서분석]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문제점과 개선책
  • 맞춰진 행동을 하는 사람이 착하고 좋은 사람이라는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 들어가기 전에(MBTI 4가지 선호 경향과 판단형, 인식형의 차이) 교과서의 문제1 - J형만 좋은 사람이 되기 쉬운 학교(MBTI 적용) 교과서 문제들 2- 그 밖의 적절치 못한 예시들- 사회적 편견이 마치 선인 것처럼 쓰여지고 있는 예들2. ‘국가에 대한 충성’ 의 근거는 무엇인가? 교과서 문제점 2- 국기에 대한 맹세 교과서 문제점 4- 감정에 호소하는 나라 사랑하기6

  • 한국사회와 교육문제-진정한 학교란 무엇일까
  • -한국사회와 교육문제-진정한 학교란 무엇일까?이번시간에는 다큐멘터리 ‘학교란 무엇인가?’ 라는 영상을 시청하였다. 처음 제목만 접하고서 추측했을 때는 현재 학교사회의 현실을 이야기하고 이상적인 학교상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내용의 영상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막상 영상이 진행되었을 때는 일본의 학교 선택제에 관한 내용으로 전개되었다. 학교 선택제는 ‘교육여건이 좋지 않은 지역에 있는 학생들도 평판이 좋은 학교에 진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