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학교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우리교육의 문제점
Ⅱ외국의 사례
ⅰ 서머힐 학교- 영국
1. 서머힐 학교의 교육 이념
2. 서머힐 학교의 특징
ⅱ 발도르프학교(Waldorf school)-독일
1. 발도로프 교육이념
2. 발도르프 학교의 특징
ⅲ 발도르프학교와 섬머힐 학교의 공통점
ⅳ 슈레학교(Shure school)-일본
1. 슈레학교의 교육이념
2. 슈레 학교의 특징
- 본문내용
-
2. 서머힐 학교의 특징
첫째, 학생들이 그들 나름의 속도에 맞춰 성장하며 그들의 흥미를 따르도록 선택권과 기회를 부여한다. 서머힐 학교는 특정한 지식과 기능의 소지 유무로 평가되는 ‘전형적인’ 젊은이들 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머힐 학교는 교육 당국이 정한 국가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의 교육과정은 과학(생물, 물리, 화학, 천문학), 수학, 영어, 외국어(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목공, 도예, 연극, 역사, 지질학, 컴퓨터, 음악, 체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와 고유한 성취감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강제 평가 시험을 치지 않아도 된다. 학생들은 학습과 학업 성취 이론에 기초한 각종 표준화 시험의 통과를 요구하는 시험을 치르지 않는다. 서머힐 학교는 GCSC라 불리는 대학 입학 자격고사를 학생들이 반드시 봐야 한다고 강요하지 않는다.
셋째, 학생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만큼 충분히 자유롭게 놀 수 있도록 허용된다. 창조적이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는 발달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다. 천진난만하고 자연적인 놀이는 어른들에 의해 ‘학습 경험’으로 다시 구조화 되어서는 안 된다. 놀이는 아이들의 것이다.
넷째, 학생들은 어른들의 개입과 판단으로부터 자유롭게 다양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다.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자유는 늘 위험을 동반하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지루함, 스트레스, 분노, 실망과 실패와 같은 경험은 개인과 발달에 꼭 필요한 부분이다.
다섯째, 학생들은 그들을 후원하는 공동체에서 살아야 하며 그 공동체에 책임을 져야 한다. 공동체에서 그들은 자유를 누리며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공동체의 생활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공동체를 터전으로 자신만의 가치 체계를 만든다. 서머힐 학교는 구성원들이 스스로 책임지는 공동체이다. 공동체의 여러 문제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