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발달 - 1 교육사회학의 발달 2 한국 교 육 사회학의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발달
< 목 차 >
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2) 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확대
3) 교육내용에 관한 연구의 등장
1) 한국 교육사회학의 출발 과정
2) 학교와 지역사회
3) 교육사회학의 부활 과정
1. 교육사회학의 발달
2.한국 교육 사회학의 전개
1)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① 초기의 성격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실천지향적 연구
: 학교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
1907년 - 스잘로(H. suzzalo)가 ‘Educational Sociology’ 강좌 개설
1916년 교육사회학과 창설
1920년대 초 미국교육사회학회 창립
1926년 전문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 창간
1920년대 말 200여 개 대학에서 ‘교육사회학’강좌개설
1. 교육사회학의 발달
BUT… 1940년대 교육사회학의 인기
이유는?!
변질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지역사회학교운동
사회중심교육운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
  • 제11장 교육사회학 담론의 확장1. 세계화(1) 세계화의 특징(2) 교육의 변화와 과제2. 여성주의(1) 여성주의 관점들(2)교육상황과 과제3. 학습사회 (1)학교교육의 다양화(2)평생학습의 확장목 차세계화는 국가단위의 경제가 약화 또는 무력화 시킨다.세계 전체가 하나의 단위로 통합되어 기존의 국경을 무의미하게 만든다.급속히 국가단위의 경제를 벗어나 세계단위로 편입 되고 있지만, 국민국가의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유럽연합(EU)과 같은 불

  • 교육 사회 발표자료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1.교육사회학의 전개 (1)교육사회학이란? 인간은 무기력한 생물학적․자연적 존재로 태어나서점차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성숙되고 발전되어 진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사회 또는 집단 속에서 갖가지 행위양식이나 가치규범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해가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그래서 듀이(J.Dewey, 1859-1952)는 사회적 과정(s

  • 진로지도 레포트
  • 교 단계는 아직 본격적인 진로결정 시기가 아니므로 자신의 특성이나 진로에 대하여 확정적인 판단을 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4) 사회이론(by Blau, Hillingshead, Miller)head-skin body whole-border whole-body wrapper twocols content-area post-area postListBody post1 post-view60105094954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사회학적 요인이 직업 선택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계층에 따라 그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의 사회적 반응, 교육받은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목 차Ⅰ. 서 론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2)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실천원칙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1) 한국에서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2)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Ⅲ.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실천과정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3.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4.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1) 의뢰단계2) 사정단계 3) 개입단계 4) 종결 및

  • 현대사회의 공교육에 대한 위기가 대두되고 있다 학교복지 부재의 현실과 무너지는 교권을 한두 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어떤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를 본인의 생각을 반영하여 논의
  • 교과서의 내용은 현재 당면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집어 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특히 1990년대의 문제와 현시점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1985년도에 만들어진 책이라서 그럴 것 이다. 나의 관점을 유추해 보면서 전개할 생각이다. 주관점은 교권이 무너지는 현실에 맞추어 한국교육의 실태를 알아 보려 한다. 부모님께서 교직에 몸담고 있어서 교권 추락의 심각성은 사회적인 병폐를 야기시키는 현상을 많이 느꼈다.2. 현 한국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