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 발표자료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사회 발표자료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1.교육사회학의 전개
(1)교육사회학이란?
인간은 무기력한 생물학적자연적 존재로 태어나서점차 사회의 구성원
으로 성장해 가면서 사회적문화적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성숙되고
발전되어 진다. 이와 같이 인간이 자기가 속해 있는사회 또는 집단 속에
서 갖가지 행위양식이나 가치규범과 같은 문화내용을 학습해가고 내면
화하는 과정을 넓은 의미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듀이(J.Dewey, 1859-1952)는 사회적 과정(social process)이라고
규정하였고 크리크(E.Kriek, 1925)는 교육을 사회적 동화과정으로 규정
하였으며 이러한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속에서 교육이 어떠
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탐구하는 학문이 교육사회학이다.
1)교육적 사회학
교육사회학은 교육체제를 위한 목표나 목적을 제공해야 한다는 신념이 공유되고 있다. 그리고 교육학부에서 가르치는 교육사회학은 교사들과 그 외 다른 사람들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과정들을 이해하고 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학의 모든 면들을 빠짐없이 포함해야 한다는 관점을 유지했다. 교육에 도움을 주기위해 사회학을 활용한다는 이러한 태도는 사회학 학부들 사이에서도 팽배해 있었으며 결과적으로 교사의 교육을 위해 유용하다고 믿어지는 사회학 과정들을 설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들 중에서 가장 흔한 것들로는 가족, 지역사회, 학교 내에서의 사회화 과정과 교육 등이었다. 달리 말하면 교육학부나 사회학부 양편 모두에서의 사회학 과정들은 교육적 목표의 개발이나, 교육적이거나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적용될 수도 있는 사회적 행동의 원리들을 확인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경향을 `교육적 사회학‘이라고 부른다.
2)교육의 사회학
뒤르껨을 이어 미국의 사회학자인 엔젤(R.C, Angell)은
1928년에, 교육사회학자들은 교육의 과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회학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회학
적 지식을 교육의 연구에 적용하는 것을 `교육의 사회학‘이
라고 불렀다. 이는 학교를 분석가능한 사회학적 자료의 출
처로 간주하고 있음을 뜻한다고 볼 수도 있다.
제 2차 대전 이후 20여년 동안, 교육을 연구하고 있던 사회
학자들은 사회적 문제의 해결보다는 사회화 과정과 교육체
제들의 구조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데에 치중하게 되었다.
이 시기는 또한 현저한 연구활동의 증가로 특징지워 질 수
있다.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집착하지 않고 지식의 획득을
강조한다는 것은 바로 제 2차 대전 이후로 `교육의 사회학
‘의 시대가 도래함을 뜻하는 것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약물남용과 대체
  • 교육적 측면으로 양분된다. (1) 투자적 측면경제적 투자제도적 투자사회간접자본 확충예) 청소년 문화공간 확대우범지역 제거과학적 수사장비의 확충 및 통신, 기동장비에 대한 투자약물수사체계의 조직화,전문화예) 전문 수사요원 확보대외 마약정책의 개선 국내 유흥업소등 환락퇴폐업소제거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방어기제의 활용(2) 교육적 측면( 매스컴이나 강연등을 통한 지속적인 대민 홍보,시민운동 확대( 청소년육성기금의 마련

  • 인간행동과_사회환경(아동기발표)
  •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서,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 12세까지의 시기다. 아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하여 잠복기로 불리기도 한다. 아동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Freud는 성

  • [환경행정론] 환경영향평가제도 연구
  • 사회당 대전시위원회 신재두(36) 사무처장은 12일 대전 중구 대흥동에 위치한 한국철도시설공단 본사 앞에서 천성산 고속철도 터널 관통공사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신 사무처장이 들고 있는 피켓에는 천성산 관통터널 반대라는 구호 외에 58+15이라는 숫자가 적혀 있다. 이는 지율스님이 지난 6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청와대 앞에서 벌인 단식농성일수 58일에 지난달 27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또 다시 단식을 시작한 숫자를 더한 것을 나타낸다.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사회학적 측면에서 쉘스키(H.Schelsky)는 청소년을 행동의 미성숙으로 가정이나 학교 및 사회기관으로부터 행동의 규제를 받는 시기라 하였다. 또 교육학적 측면에서 푀겔러(Poggeler)는 “이것이 청소년이다”라고 정의할 수도 없고 단지 성취인이 되어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각 법률에서는 그것의 필요에 따라 청소년의 연령을 규정하고 있는데, 먼저 반사회성 있는 소년에 대하여 그 환경의 조정과 비행의 교정에 관한 보호처분을 행하고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