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육 사회학의 발달 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
1) 학습은 인간생활의 필수적 행위임
2) 교육은 학습에 대한 간섭행위임
3) 교육은 그 자체로서 사회성을 띰
(사회적 맥락)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
☞다양한 집단이 교육을 둘러싸고 상호 작
용을 함
개 요
1
*
4)교육은 한 사회의 과거,현재,미래가 어우러지는 활동임
☞교육은 세대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역사적 맥락)
5) 교육사회학의 두 조류
☞교육적사회학: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지
향적연구(사회학적 지식체계,교육학자들)
☞교육의 사회학:교육현상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사회학의 지식
과 이론을 넓혀 가려는 사회학지향적 연구(교육현
상을 분석 설명하는 사회학의 지식체계,사회학
자들)
개 요
2
*
1. 한국교육 사회학의 전개
*
1) 초 창 기
일제시대: 사화과학을 증오하고 억압함.
교육사회학 강좌 개설(1952. 9) : 서울대학교
사범대
중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과
목(1955)
교육사회학 세미나 개최(1963)
교육사회학 연구회 조직(1967)
한국 교육사회학회 : 「교육사회학 연구」출간
교육사회학의 성격은 실천지향적이었음
☞교육자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
회학적 지식의 체계화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은 이 두 가지 방법을 절충하거나 서로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계발이든 주입이든 거기에는 반드시실제로 교육을 받는 어린이의 정신발달이 고려되어야 한다. 어린이는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가치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어린이는 대상을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점차 대상의 가치와 의미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정신의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1 -목 차1. 유럽의 교육개혁 Hand-out (수정) 2쪽2. 유렵의 교육개혁 발표 보충자료- 독일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6쪽- 핀란드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8쪽- 영국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14쪽- 추가조사 : 프랑스의 교육개혁 27쪽3. 발표 후기 41쪽4. PPT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제 1 차시 : 보육의 필요성 및 목적제 1 절 보육의 개념제 2 절 보육의 필용성제 3 절 보육의 목적제 2 차시 :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1 절 영유아의 권리제 2 절 영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

  •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 교와 서학의 번창으로 인한 갈등⑤ 무능한 정부의 대한 불신감 등.∘ 일본의 청∙일(1894), 러∙일(1904) 전쟁 승리 후 한국과 성립된 을사조약(1905), 정미칠조약(1907), 기유각서(1909), 한일합방조약(1910)이 체결됨으로서 국권상실의 위기를 당하게 된 시기가 바로 한국의 근대교육의 발달을 재촉한 제2차시기가 된다. ∘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19세기 중기 이후 20세기 초 사이에 나타난 한국의 근대 교육사상 으로는 동학교육사상과 개화교육사상을 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