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기능주의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
꽁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 의해 기초형성, 그 후에
빠레토, 마리노우스키 등에 의해 발전.
파슨스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됨.
1960년대 이후에는 기능론을 토대를 둔 기술기능이론,인간자본론,근대화론 등이 하위론으로 등장.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주의
기능 이론의 의의
1)기능이론의 명칭
- 구조기능이론 (structural functional theory)
- 합의이론 (consensus theory)
- 질서모형 (order model)
- 평형모형 (equilibrium model) 등…
2)기능주의의 전개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주의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비판
①가치와 합의 : 실제로 사회에는 성질이 상반되는 가치들이 존재
②통합성과 합의성 : 사회의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규격화와 형식화와 획일화를 부채질.
③편향성 : 설명식의 약점 때문에 보수적인 편향성과 정치적 편견의 문제.
④귀속주의 : 선발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소홀.
⑤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
⑥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변수를 소홀히 취급한다
⑦실증적이지 못하다.
사회
부분은
전체의
유지에 기여
부분간의 상호의존성
안정성
합의
부분간 우열X
사회계층은 보상의 결과
각 부분의 자율성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주의
기능주의의 사회이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교육에 대한설명
뒤르껨 (Durkheim)
교육 : 교육은 사회가 영구히 그 자체의 존재조건을 재창조하기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사회화와 선발을 통해서 사회를 유지시키고
발전시킨다.
① 교육은 사회를 유지, 발전시킨다.
②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체계적 사회화이다.
③ 교육은 사회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보편적 사회화 - 전체사회 (즉, 국가)가 사회의 존속에 필요한
동질성을 유지.
특수적 사회화 - 산업사회에서 각 직업집단은 사회존속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즉, 분화와 협통)을 수행
사회화 :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였다.
교육이 사람을 사회적 존재로 길러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