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기능주의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꽁트와 사회유기체설을 주장한
스펜서에 의해 기초형성, 그 후에
빠레토, 마리노우스키 등에 의해 발전.
파슨스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됨.
1960년대 이후에는 기능론을 토대를 둔 기술기능이론,인간자본론,근대화론 등이 하위론으로 등장.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주의
기능 이론의 의의
1)기능이론의 명칭
- 구조기능이론 (structural functional theory)
- 합의이론 (consensus theory)
- 질서모형 (order model)
- 평형모형 (equilibrium model) 등…
2)기능주의의 전개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주의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비판
①가치와 합의 : 실제로 사회에는 성질이 상반되는 가치들이 존재
②통합성과 합의성 : 사회의 통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규격화와 형식화와 획일화를 부채질.
③편향성 : 설명식의 약점 때문에 보수적인 편향성과 정치적 편견의 문제.
④귀속주의 : 선발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이 소홀.
⑤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
⑥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변수를 소홀히 취급한다
⑦실증적이지 못하다.
사회
부분은
전체의
유지에 기여
부분간의 상호의존성
안정성
합의
부분간 우열X
사회계층은 보상의 결과
각 부분의 자율성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기능주의
기능주의의 사회이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
(1)교육에 대한설명
뒤르껨 (Durkheim)
교육 : 교육은 사회가 영구히 그 자체의 존재조건을 재창조하기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사회화와 선발을 통해서 사회를 유지시키고
발전시킨다.
① 교육은 사회를 유지, 발전시킨다.
②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체계적 사회화이다.
③ 교육은 사회구성원을 선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보편적 사회화 - 전체사회 (즉, 국가)가 사회의 존속에 필요한
동질성을 유지.
특수적 사회화 - 산업사회에서 각 직업집단은 사회존속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즉, 분화와 협통)을 수행
사회화 : 교육을 사회화와 동일시하였다.
교육이 사람을 사회적 존재로 길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하고 있는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교육사회학)
  • 경쟁하고 있는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교육사회학)(청소년학, 교육사회학)Ⅰ. 서론상대적이긴 하지만 교육의 주요 의미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교육의 목적을 말할 때 교육의 본질에 대한 목적을 높이고 수단의 목적을 따르는 결과로 보아야 한다. 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에 기초한 자아의 실현이라고 볼 수 있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서 사회이론의 연구대상인 사회적 현실이 다양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교육현상 역시 이와 같은 상황과 맥락에 터하여 볼 때 복잡하고 다양할 수밖에 없다.제 1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 기능주의 : 꽁트(A. Co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참조2>국내 학자들의 분류경향① 조용환(2003):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학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 ② 김병성(2004):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

  • [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발달,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제언 분석
  • 교육사회학의 발달,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 교육사회학의 영역, 교육사회학의 접근법, 교육사회학의 콩트, 교육사회학의 장점,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발달Ⅲ. 교육사회학의 연구동향Ⅳ. 교육사회학의 영역1. 교육기능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2. 교육갈등이론1) 정의2) 사상가3) 특징4) 상호관계Ⅴ. 교육사회학의 접근법1. 기능주의적 접근2. 갈등론적 접근3. 해석적 접근4. 역사사회학적 접근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