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목차
1.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교육과정 사회학
1.교육과정사회학의전개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됨
중상류층이 교육을 지배,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조기선발의 폐지,
종합학교제도로의 개혁, 보상교육 프로그램 도입 등 여러 가지 교육개혁을
실시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글스톤(Eggleston): 교육사회학자들의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이”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를 두어왔다고 지적하였다.
1).영국
*
영(M.F.D. Young) : 교육과정사회학 분야를 개척하는데 공헌
2)미국
1.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2)미국
비판적 교육과정론자에 의해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분석이 더욱 활발하게 시도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
  • 교육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2. 교과과정의 다양한 사회적 성격을 설명하는 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흔히 교육문제를 논할 때 종래의 관점들은 사회구조 전체에 대해서 살펴본다, 예컨대, 어떤 관점은 현 사회를 유지, 존속, 발전시키는데 모든 주안점을 두는 관점이 있는가 하면 사회 구조 자체의 갈등론적 관점으로 교육을 이해하려는 측면도 있다. 이러한 관점

  • [교육사회]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요약
  • 교육사회학『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발표 요약 보고서발표일: 2005.11.04(금)-목 차- 《서론》1.교육과정사회학의 이해《본론1》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3.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본론2》4.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이론《결론》비판적 인식과정과 교육의 최근 동향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과정 교육사

  • 2023년 1학기 유아언어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등)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가치체계
  • 교육을 받아야 하며, (2) 교육과정은 학생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성적 향상에만 국한하지 않고, 학생의 심리 ․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한 생활지도도 포함하여야 한다고 믿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학교사회사업가는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사회과학적 지식과 전문적인 개입을 위한 사회사업 지식을 습득한다. 구체적인 예로는 생태학 이론, 체계이론, 학습이론, 성격이론, 장애학생의 특성에 관한 지식, 교육기관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ABSTRACT)Sociology of CurriculumMost of the people have general thoughts that the knowledge taught in school has universal value and it is believable knowledge and norms. However, school curriculum is a social product. Educational knowledge taught in school is determined through the interaction of related groups and subjected to the influence of the organization of society. The sociology of curriculum is study that treats the social character of curriculum, which managed in school education. Here we explain the complicated character 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