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과 K-POP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류열풍과 K-POP의 흐름
제가 오늘 알아보고 연구한 자료는 한류열풍과 뒤에 따라오는 케이팝의 열풍입니다. 한류와 케이팝의 시작과 계기, 대표적 인물, 한류열풍과 케이팝은 존재하는가? 와 한류열풍 뒤에 수반되는 단점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 것입니다.
1.한류열풍
1)한류의 존재
한류라는 것은 한국의 기류를 줄임말인데 딱히 한류의 시작은 정확하게 선을 긋지는 못하지만 정의를 쓰자면 드라마의 흥행과 아이돌의 해외공연으로 인한 한류의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심지어는 대형기획사들 오디션에 중국, 일본, 대만 소년소녀들이 참여를 하고 우리나라무대에 서고싶어하기까지 하니 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간음 할 수 있다.
최근 케이팝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한류는 2005 이후 아이돌 그룹 가수들을 위시로 한 케이팝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한류 팬들의 한류 소비 형태는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서서 한류스타의 모방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등 보다 발전된 행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김주현, 안경모(2012)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류열풍을 몰고 온 작품을 얘기하자면 너무나도 많은 작품들이 있다. 드라마, 음악, 스포츠, 언어 등등 많은 국가에서 우리의 문화를 접하고 있다는 내용을 신문이나 미디어에서 간간히 볼 수 있다. 한류는 이러한 것들 이외에 음식 중에 고추장과 김치와 같은 것들도 포함된다. 한류라는 어원은 일본이 주로 쓰는 형식인데 1980년대 홍콩영화의 유행을 ‘항류(港流)’라 칭했고, 1990년대 일본 TV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유행을 ‘일류(日流)’라 칭했으며, 1990년대 말부터 ‘한류(韓流)’가 시작되었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2011)
이렇듯 선진국인 일본에서 조차 한류라는 용어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우리의 것이 여러 국가에서 알려지고 있다는 듯이라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밝은 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반한류라고 해서 우리의 물건과 문화를 견제는 시선도 있다.
이는 이른바 반한류(反韓流),항한류(抗韓流),혐한류(嫌韓流)등으로 불리우는 것으로서 중국,대만,일본등지에서 그 징후가 뚜렷이 발견되고 있다.실례로 최근 중국 배우 장궈리(張國立)는“한류를 조장하는 중국 언론들은 매국노” 라는 비판으로 유명세를탔으며,배우 성룡 역시 한국 영화,드라마를 배척하고 중국 영화,드라마를 볼 것을 호소하여 중국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황인석(2009)중국 내 반한류 집단의 특성과반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위의 글처럼 한류와 상반되는 현상도 나타나는데 아직까지 한류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그 뜻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서 이러한 현상이 생긴듯하다. 이것은 우리가 음악산업과 영화 드라마산업이 차차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하고 앞으로의 발전을 도모해야 하겠다.
2)이러한 한류 열풍은 언제까지 지속될지?
한류의 열풍은 아직 그 끝을 내다보기가 어렵다. 하지만 우월하던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3D 애니메이션 산업으로 바뀌면서 성공에 멀어졌듯이 우리의 음악시장과 드라마시장의 미래를 준비를 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수(2013)2012년 세계 음악시장 및 한국 음악시장 동향과 시사점
이동연(2012)대중음악산업의 현 쟁점과 대안 찾기
김필수(2011) KOSDAQ 저널, 제 성장의 새로운 기회 K-POP 열풍
황인석(2009)중국 내 반한류 집단의 특성과반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정환(2012)케이팝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2012)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POP중심 한류와 음악산업 전망
  • K-POP중심의 신한류와 음악산업의 미래 Ⅰ. 들어가며1.주제선정동기신한류의 잠재적 가치인식 시장영역확장: 아시아→유럽 신한류 현상의 특징을 살펴보고, 최근 유럽에서의 K-POP열풍을 개관함으로서 K-POP의 지속적인 발전과제를 검토하고자함2.국내 대중음악의 변화1970년대 이전 - 왜색적 트롯 음악1970-80년대 - 음악적 이데올로기 1990년대 - 아이돌의 등장 Ⅱ. 한류의 특성과 현황1. 한류의 흐름한류1기한류2기한류3기단계한류생성한류심

  • 연예기획사 SM & iHQ의 사업다각화 분석
  • 흐름이다. 하지만, 최근 K-Pop star의 인기와 유럽에서의 한류열풍 등으로 연예사업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연예기획사의 수익창출 구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카페베네와 블랙 스미스 등의 여러 사례를 통해 연예기획사의 사업다각화가 두드러지는 현상에 주목하고, 구체적으로 어느 단계에 까지 다각화 수준이 이뤄졌으며, 이러한 다각화의 흐름이 왜 발생하게 되었고, 문제점은 없는지, 다각화의 흐름이 올바른 방향으로 발

  • 대중예술의이해_한류 또는 BTS 방탄소년단에 대한 논문을 찾아서 요약하시오
  • K-POP 스토리텔링 연구-방탄소년단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을 요약하여 현재 우리 한류의 문화 흐름과 그 중심에 있는 방탄소년단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1) K-POP 열풍과 방탄소년단2015년부터 한국 음악 산업은 확장되어 왔다. 특히 우리나라의 디지털 음반 시장이 확산되었고, 그로 인한 스트리밍 시장 역시 크게 성장하였다. 음반의 디지털화로 국내, 아시아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사

  • 한류의 영향과 성공요인(K-POP , GAME 게임)
  • 1. 한류란? 1) 한류의 태동,한류의 역사 2) 한류의 현재 2. 한류의 성공요인(K-POP) 1) 성장요소 2) 3대소속사의 특징 (YG JYP SM) 3) 가수 3. 한류의 영향 1) 긍정2) 부정 4. 한류 (GAME) 1) 국제 경쟁력2) 게임 SWOT분석 3) 한류게임 OSMU 5. 게임 및 게임사별 전략 6. 한류가 나아가야할 방향 ※ 참고문헌1.한류란?1)한류의 태동/흐름 (역사)한류는 1997년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본격화했다. 14년이란 기간 한류는 크게 2단계를 거치

  •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
  • 한류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71~75쪽 참조.올해 新한류 덕분에 한국의 이미지가 올라가고 각 산업 분야의 수출 실적 등이 크게 향상됐다는 조사도 발표됐다. 실제 아시아 각국의 언론은 K-POP 열풍을 연일 보도하며 아이돌, 나아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미래 부가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한 명의 연예인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상품이 개발 가능(One Source-Multi Use)한 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