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과 케이팝의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류열풍과 케이팝의 흐름
제가 오늘 알아보고 연구한 자료는 한류열풍과 뒤에 따라오는 케이팝(K-Pop)의 열풍입니다. 한류와 케이팝의 시작과 계기, 대표적 인물, 한류열풍과 케이팝은 존재하는가? 와 한류열풍 뒤에 수반되는 단점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 것입니다.
1. 한류열풍
1) 한류의 존재
한류라는 것은 한국의 기류를 줄임말인데 딱히 한류의 시작은 정확하게 선을 긋지는 못하지만 정의를 쓰자면 드라마의 흥행과 아이돌의 해외공연으로 인한 한류의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심지어는 대형기획사들 오디션에 중국, 일본, 대만 소년소녀들이 참여를 하고 우리나라무대에 서고 싶어하기까지 하니 그 인기가 어느 정도인지 간음 할 수 있다.
최근 케이팝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사하고 있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던 한류는 2005 이후 아이돌 그룹 가수들을 위시로 한 케이팝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한류 팬들의 한류 소비 형태는 단순한 콘텐츠 소비를 넘어서서 한류스타의 모방뿐 아니라 한글을 배우는 등 보다 발전된 행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김주현, 안경모(2012)아시아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류열풍을 몰고 온 작품을 얘기하자면 너무나도 많은 작품들이 있다. 드라마, 음악, 스포츠, 언어 등등 많은 국가에서 우리의 문화를 접하고 있다는 내용을 신문이나 미디어에서 간간히 볼 수 있다. 한류는 이러한 것들 이외에 음식 중에 고추장과 김치와 같은 것들도 포함된다. 한류라는 어원은 일본이 주로 쓰는 형식인데 1980년대 홍콩영화의 유행을 ‘항류(港流)’라 칭했고, 1990년대 일본 TV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유행을 ‘일류(日流)’라 칭했으며, 1990년대 말부터 ‘한류(韓流)’가 시작되었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2011)
이렇듯 선진국인 일본에서 조차 한류라는 용어가 나왔다는 것 자체가 우리의 것이 여러 국가에서 알려지고 있다는 듯이라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밝은 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반한류라고 해서 우리의 물건과 문화를 견제는 시선도 있다.
이는 이른바 반한류(反韓流),항한류(抗韓流),혐한류(嫌韓流)등으로 불리우는 것으로서 중국,대만,일본등지에서 그 징후가 뚜렷이 발견되고 있다.실례로 최근 중국 배우 장궈리(張國立)는“한류를 조장하는 중국 언론들은 매국노” 라는 비판으로 유명세를 탔으며,배우 성룡 역시 한국 영화,드라마를 배척하고 중국 영화,드라마를 볼 것을 호소하여 중국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황인석(2009)중국 내 반한류 집단의 특성과반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위의 글처럼 한류와 상반되는 현상도 나타나는데 아직까지 한류를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그 뜻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서 이러한 현상이 생긴듯하다. 이것은 우리가 음악산업과 영화 드라마산업이 차차 풀어나가야 할 숙제라고 생각하고 앞으로의 발전을 도모해야 하겠다.
2) 이러한 한류 열풍은 언제까지 지속될지?
한류의 열풍은 아직 그 끝을 내다보기가 어렵다. 하지만 우월하던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3D 애니메이션 산업으로 바뀌면서 성공에 멀어졌듯이 우리의 음악시장과 드라마시장의 미래를 준비를 해야 한다. 나의 생각은 모든 문화상품을 외국인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 이다. 음식을 예로 들자면 김치찌개를 서양의 입맛에 맞게 치즈를 올린다던지 소시지를 넣는다던지 하는 것 이다. 이것은 우리의 문화를 그들에게 한 번에 인식 시킬 수는 없지만 서서히 흥미를 가지게 만들기 위해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수(2013) 2012년 세계 음악시장 및 한국 음악시장 동향과 시사점
이동연(2012) 대중음악산업의 현 쟁점과 대안 찾기
김필수(2011) KOSDAQ 저널, 제 성장의 새로운 기회 K-POP 열풍
황인석(2009) 중국 내 반한류 집단의 특성과반한류와 한국 상품 구매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정환(2012)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2012)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의 유통과 수익구조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졸업논문)한류가 우리나라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
  • 한류 열풍이 본격화 되기 시작한 이후 한국을 찾는 관광객들이 늘고 있으며 한국의 관광산업 또한 탄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한류 열풍은 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만큼 새로움이 소진 되면 한순간의 트렌드로 사라져 버릴 위험을 안고 있으며 이 한류 라는 거대한 흐름을 더 많은 부가가치 창출로 연결 시키지 못하는 것은 굴러 들어온 기회를 제대로 잡지 못하는 것과 다름없다. 한류라는 것이 거대한 한국 방문의 동기 유발 요인이라는 것을 토대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한류의 부정적 영향 ①반한류 일본, 중국, 대만 (일방향적인 문화 흐름에 대한 반감)②매너리즘에 빠진 드라마 ③한류 스타들의 초상권 침해 사례기사 : 배슬기, 이영애④지적재산권의 문제 사례기사 : 인도네시아 불법 복제⑤국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나 정책의 부족⑥지역적인 한류열풍 Ⅴ. 부정적 한류의 해결방안5-1 창의적 인재육성을 통한 문화산업 기반지원5-2 문화산업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역량 강화5-3 문화

  • [다국적 기업론] 해외 진출한 sm엔터테인먼트와 진출 방안
  • Ⅰ. 서론1 뉴스로 본 해외 한류열풍Ⅱ. 본론ⅰ. 세계음반시장과 일본 국내 음반시장 현황1. 세계음반시장추이(1) 음반시장 감소 추세(2) 음악의 디지털화2. 일본음반시장3. 한국과 일본 음악시장비교4. 일본 음반시장의 특징5. 오리콘 차트6. 케이팝 진출현황(1) 케이팝 일본 진출역사(2) 케이팝 일본 진출현황ⅱ. 해외 진출한 SM Ent.와 진출 방안1. sm엔터테인먼트 소개(1) SM엔터테인먼트 개요(2) 연혁(3) 경영이념(4) 사업영역(5) 관계사2. 진출 당

  • 세계의정치와경제2C 전세계에서 한국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커지고 있습니다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지향하는 방향나아갈 방안 논하시오0k
  • 흐름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오늘날 한국의 문화는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흔히 말하는 소프트 파워로 따지자면 한국은 슈퍼 파워로 분류된다. 국제적으로 여기에 해당되는 국가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등 소수 문화강국들 뿐이다.한국의 문화는 K-POP, 웹툰, 한국 영화, 한국 드라마, 한국 요리, 한복, 한글, 한국어, 한국인의 생활방식 등이 해당될 수 있으며, 한국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한류

  • 싸이, 강남스타일 성공 분석
  •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2013.2, 84-120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d and new media collide」,『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Shifman, 「An anatomy of a Youtube meme」,『New media & Society』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2013.2, 84-120Jenkins, H, (2006) 「Convergence culture: Where o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