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1968년의 대중운동과 자율주의 운동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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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가 살고 있는 근대 사회, 그 시작을 흔히 1789년의 프랑스 대혁명으로 잡곤 한다. 자유와 평등, 박애를 기치로 한 프랑스 혁명은 그 복잡한 전개 양상만큼이나 다양한 평가를 받고 있는데, 홉스봄(E. Hobsbawm)의 경우처럼 영국의 산업혁명과 함께 자본주의 사회를 '만들어 낸' 이중혁명으로 평가할 수도 있고, 프랑스의 수정주의적 역사해석처럼 절대왕정에 반대하는 자유주의적 요구의 정치적 분출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다. 그런데 세계체제론자인 월러스틴(I. Wallerstein)은 이들과는 사뭇 다른 관점에서 프랑스 혁명을 바라보고 있다. 그는 프랑스 혁명이 가져온 변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한 뒤, 이를 "변화의 정상성에 대한 믿음"이라고 정의한다. 즉, 기존의 절대왕정체제와는 달리 근대 세계체제의 경우 변화 자체를 체제 내화했으며, 따라서 근대에서는 이 변화를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 것인가가 관건이 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과정에서 근대 세계의...
참고문헌
『알튀세르: 이론의 우회』, 그레고리 엘리어트, 이경숙 · 이진경 역, 1992, 새길
『1968-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 타리크 알리 외, 안천수 외 역, 2001, 삼인
『제국』,안토니오 네그리&마이클 하트 저, 윤수종 역, 2001. 이학사
『신좌파의 상상력 세계적 차원에서 본 1968』. 조지 카치아피카스, 이재원 역, 1999 이후
『정치의 전복-1968이후의 자율적 사회운동』, 조지 카치아피카스, 윤수종 역, 2000. 이후
『프랑스 지성사 50년 Ⅰ』,베르나르 시세르, 유지석 역, 1998, 끌리오.
『프랑스의 5월 혁명』,편집부, 1985, 백산서당
『맑스를 위하여』, 루이 알튀세르, 이종영 역, 1997, 백의
『사회과학으로부터의 탈피』. 이매뉴얼 월러스틴, 성백용 역, 1994,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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