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론] 세계 주요국의 노사관계(미국,유럽,일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전반적 개요
미국의 노사관계
영국의 노사관계
독일의 노사관계
프랑스의 노사관계
일본의 노사관계
네덜란드의 노사관계
덴마크의 노사관계
스웨덴의 노사관계
유럽의 노사관계 표
- 본문내용
-
01. 미국의 노사관계
(1) 미국노동운동의 특징
① 보수적인 실리적 조합주의(Business Unionism)
▶ 경제 체제내의 틀 내에서 자본가와의 협상을 통해 노동자의 임금, 노동시간, 작업조건의
개선을 통한 경제적지위향상을 추구
▶ 1930년대의 와그너법의 제정과 제2차 세계대전후의 경제성장으로 노동운동이 활기를
띔으로써 더욱 심화
▶ 사회, 정치적 투쟁보다 경제적인 투쟁 (단체교섭과 단체협약)
➜ 노동조합의 역할축소
② 직업의식에 기반한 조합주의 (Job consciousness)
▶ 계급의식의 결여
➜ 유럽과 달리 봉건제를 거치지 않고 시민사회로의 이행
➜ 개인주의 자유경쟁의 바탕위에서 개척정신이 발달
➜ 인종의 다양성
③ 노동운동이 정당을 만들지 못함
▶ 미국의 정치제도로 인해 서구의 노동운동과 달리 노동당의 건립을 이루지 못함
④ 지식층의 非지도성
▶ 유럽의 경우 지식인이 노동운동의 철학적 기초와 활동강령을 만들고 노조를 지도
▶ 미국 노동운동의 지도자는 지식인이 아닌 육체 노동자
⑤ 단체교섭의 중요성
▶ 노조원의 이익증대가 목적
▶ 노사간에 "주고 받는" 절충(give and take)의 원칙하에 체결
⑥ 다른 나라 노동운동과의 비교 - 유럽 및 개발 도상국
▶ 유럽
= 봉건제를 타도하려는 계급운동.
= 지식인들의 핵심적인 역할.
= 장기적이고 과학적인 인식 속에서 전개.
▶ 개발도상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