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1968년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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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배경

2. 운동의 전개
2.1. 프랑스 - 5월 혁명
2.2. 체코 - 프라하의 봄
2.3. 미국
2.4. 독일
2.5. 이탈리아
2.6. 그리스

3. 1968시대의 문화
3.1. 히피 문화
3.2.여성 해방 운동

4. 역사적 의의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950년대의 미국 서유럽은 반공캠페인을 통하여 공산주의의 축출을 도모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본주의는 본래의 소비에트 공산주의보다 우월한 것으로 제시되었다. 이들 국가들은 이데올로기의 종말을 선언하였으나 정치와 인간 본성에 대한 반유토피아적, 반동적 이론에 의해 지배된 극히 보수적인 합의<자본주의>보다 더 이데올로기적인 것은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상황 아래서 장래(1960년대)에 학생 활동가가 될 수많은 이들은 공산주의와의 접촉은 전무한 자본주의가 팽배한 사회 속에서 유년기를 보냈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사회 속에서 권태를 느꼈다. 일종의 부르주아 순응주의 속 사회의 정체 상태는 정치 사회 문화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침묵을 통해 지적 죽음의 시기를 불러일으켰던 것이다. 정지 상태의 권태로운 일상, 그리고 그때까지 과거의 잔재로 남아있던 파시즘의 권위주의에 대한 반감이 장래 학생 활동가들의 의식 속에서 싹트기 시작했고 특히 과거 나치즘, 파시즘의 사회 체제 내에서 자행되어졌던 수많은 악행들의 목격은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인간성을 지키는 데 실패한 기성세대와 그들의 규율에 대한 강요에 강한 반발심을 일으켰다.
1950년대의 경제적 번영으로 말미암아 도덕적 관심을 가족에서 사회로 돌릴 수 있는 여유를 갖게 된 젊은이들은 정치에 대한 토론을 방해했던 경제적 향상을 수반하는 사회적 진보라는 지배적인 질서의 관점의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순응을 거부하기 시작했다. 또한 성적 억압과 자본주의에서 형성된 새로운 계급질서(재산의 많고 적음에 따른)의 차별된 교육은 ‘사회가 이렇게 나아가서는 안 된다.’ 라는 의식을 발생시켰다. 뿐만 아니라 빈부 격차에 따른 계급 분할이 조장한 불평등과 가난에 대한 인식은 자본주의의 정당성에 대한 많은 의문점을 제기하였으며 이 것은 수많은 서유럽 학생 급진주의자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참고문헌
로널드 프레이저. 2002. 1968년의 목소리. 안효상. 서울:박종철출판사

타리크 알리 ․ 수잔 왓킨스. 2002. 1968-희망의 시절, 분노의 나날. 안찬수 ․ 강정식. 서울:삼인

최연구. 1999. 프랑스 실업자는 비행기를 탄다. 서울: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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