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상담은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심리적 어려움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상담의 구성요소로는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 도움이 필요한 내담자가 있으며, 상담은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어 고통 받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다. 사회 변동과 관련된 상담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개개인마다 느끼는 문제의 정도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상담은 필요하다.
집단상담은 집단상담자와 집단원이 집단 안에서 역동적으로 상호적으로 교류하여 자신의 감정과 태도, 생각 또는 행동 등을 탐색하고 이해하면서 보다 성숙한 수준으로의 성장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집단상담은 참여 단계, 과도기 단계, 작업 단계, 종결 단계로 이루어진다. 집단상담은 각 과정의 단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내담자들의 참여수준이 결정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지도자는 집단상담의 각 단계에서 이뤄야 하는 주된 과업을 명확히 인지하여 전체 과정에서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 양명숙 외(2019),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 이은경 외(2015), 『집단상담의 기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이장호 외(2014), 『상담심리학』, 박영스토리.
- 김동일 외(2022). 『구조화된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지도자 훈련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질적탐구 8(1), 231-25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