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6 / 2019.07.0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I. 탐색기
II. 과도기
III. 활동기
IV. 종결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집단상담의 과정은 Gazda가 설정해 놓은 4단계에 따라 고찰하고자 한다. 그는 탐색기(exploratory stage), 과도기(transition stage), 활동기(action stage), 종결기(termination stage)로 분류했다.
I. 탐색기
이 탐색의 단계에서 지도자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첫째, 참여자들을 원형으로 동그랗게 마주보며 암게 한다.
둘째, 집단상담의 특성과 목적을 집단원들에게 설명한다.
셋째, '왜 이 집단에 들어왔는가?' 즉, 집단의 목표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넷째, 친화의 분위기, 상호 신뢰와 수용의 집단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노력한다.
다섯째, 집단과정에 모든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직하게 생각하고 자유로이 의견과 느낌을 나누도록 격려한다.
여섯째, 참여자 스스로 집단의 규범을 지키고 상호 협력적인 자세를 갖도록 한다.
일곱째, 토의하고 싶은 문제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한다.
여덟째, 이야기할 때는 자발성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강요나 지명에 의해서 강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참여자들에게 밝혀야 한다.
아홉째, 본 집단과정에서 진행된 이야기들을 밖에까지 끌고 가지 않도록 사전에 주의를 줄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 실망 했어요
- 53535***
(2023.03.21 21:40: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