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실제-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상담이론과실제-집단상담 과정의 각 단계의 특징과 지도자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
- 본문내용
-
1. 집단상담의 개념
한 사람의 상담자가 동시에 1-10명의 내담자들로 구성된 집단구성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 개인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노력을 말한다. 집단상담은 병리적 문제보다는 주로 발달의 문제를 다루거나 구성원의 생활과정의 문제를 취급하여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이해와 대인관계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다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시켜 주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예방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가끔 개인이 대처해 나가야 할 특별한 문제를 다루기도 한다.
(사회복지학사전, 2009. 8. 15., Blue Fish)
2. 집단상담의 장점
- 내담자는 일 대 일의 개인상담보다 집단 형태를 더 편안하게 여기는 것 같다. 개인상담에선 상담자를 권위자로 보나 집단상담에선 최소한 집단원들 끼리는 동등함을 느낄 수 있다.
- 개인을 향한 어떤 외적인 비난이나 징벌에 대해 덜 두려워하며 새로운 행동에 대하여 현실검정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장애유형별 미술치료 접근(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아동, 정신지체아동, 지체부자유아동,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 언어장애아동, 학습장애아동의 미술치료)
- [정치사회학] 포스트 민주주의
- [정치사회학] 권위주의 이후의 권위구조, 한국의 민주화(포스트 민주주의)
- [특수아상담] 제4장 아동 우울증의 인지-행동 치료
- [행동수정] 제 7장 용암법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상호보완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