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_유아교육현장에서 수개념, 숫자인식, 더하기와 빼기, 수의 부분과 전체의 활용 방법을 서술해 보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 개념과 숫자인식
(1) 교사의 역할
(2) 자료의 활용

2. 더하기와 빼기, 수의 부분과 전체의 활용 방법
(1) 교사의 역할
(2) 자료의 활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하면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곳곳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잎으로의 삶을 영위함에 있어 중요하게 요구되는 능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수학에 대한 태도는 유아기에서부터 형성되며, 유아기의 수학적인 사고능력은 자라면서 수학적인 능력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유아일 때부터 수학적인 경험을 즐기면서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요구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수학은 전통적인 교육과정 속에서 아이들이나 학습자가 배울 수 있는 내용들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묶어 놓거나 분화하였으며, 이를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많은 학생들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수학의 각 분야를 서로 연결하거나 응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힘들어 포기하고 다른 과목에 집중하는 ‘수포자’라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수학이 즐겁고 재미있는 활동인 이유는 미지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창의적인 발상과 탐구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고등학교의 수학 과목은 하나의 정답만을 제시하고, 정답을 도출하기 위한 몇 가지의 방법만을 암기하도록 한다. 이러한 현상 속에서 수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멋진 학문인지를 놓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고선옥 외,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7.
- 권영례,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2014.
- 김민형, 『수학이 필요한 순간』, 인플루엔셜, 2018.
- 손연주, 『미래사회의 유아수학교육 방향에 대한 고찰: 놀이로 융화되어가기』,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1호, pp.327-352, 2019.
- 황정숙, 『유아기 수학교수 학습 -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 제13권 제1호, pp.107-127, 2002.
- 어린이뉴스, 『유아 수학 교육 어떻게 시작할까?』, 2019.10.14.
(www.koreacen.com/news/articleView.html?idxno=2110)
- 중앙일보, 『유아 수학 어떻게 지도할까』, 2005.04.13.
(www.joongang.co.kr/article/1713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서술하세요
  • 수적인 기능으로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전의 지필중심의 암기와 단순한 계산능력기술만으로는 앞으로 다가올 고도의 산업화,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정보의 처리능력 등을 키울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수학교육의 새로운 목표와 방법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교육현장에서의 문제점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영유아 수

  •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1학년과 2학년 지도내용,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이야기학습과 게임학습, 수와연산영역지도 받아쓰기학습
  • 수)+(세 자리 수)8)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두 자리 수) 9) 받아내림이 있는 (세 자리 수)-(세 자리 수)10) 세수의 혼합계산(혼합산-앞에서부터 차례로 계산하게 한다.)11) 재미있는 놀이 문제해결Ⅴ.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이야기학습1. 목표2. 활동3. 유의점4. 참고자료1) 고학년 용2) 중학년 용Ⅵ. 수와연산영역지도(수와연산학습)의 게임학습1. 걸려라, 고리야!1) 재료2) 제작 방법3) 활용 방법4) 활용 범위2. 꽝이 있는 주사위 게

  • 유아 수학교육지도에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무엇인가
  • 수학은 도처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눈에 잘 드러나지 않더라도 수학적 아이디어는 우리 삶을 둘러싼 곳곳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활용되고 있기에 유아기 때부터 수학을 좀 더 흥미 있는 것, 하고 싶은 것, 알고 싶은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유익한 환경을 마련하여, 체계적이고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 수학교육지도에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

  • 유아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 지도 포함된다. 따라서 수학은 사람으로 하여금 규칙성을 지각하고 자료를 이해하며 이를 신중하게 생각함으로써 올바른 판단과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이다. 수학의 이러한 특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사회는 수학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수학교육의 개념오늘날 수학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과학의 기초학문이며, 경제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 [영유아수학교육]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과 미국 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제시한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4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 영유아수학교육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과 미국 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제시한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을 4가지 이상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2. 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제시한 영유아수학교육의 방향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수학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미국수학교사협의회(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이하 NCTM)에서는 1989년에「학교 수학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