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_각기 다른 성격을 가진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 상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3) 과제 중심 교수요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교수요목은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이다. 이러한 교수요목(syllabus)과 교육과정(curriculum)의 사용은 국가에 따라서 다른데, 미국에서는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한편, 영국에서는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사용하고, 이에 교수요목은 교과 내용의 상세화 및 순서에 관련된 교육과정의 일부를 가리킨다. 이에 둘을 구분하는 입장에서 교육과정은 학생이 참여하는 학교의 모든 활동을 가리키는 광의 개념이라면 교수요목은 이를 구체화시켜 놓은 계획이다. 따라서, 교수요목에 대한 일반적 의미는 학생이 숙달해야 할 일들의 목록, 교과 과정에 대한 학습 항목을 배열하여 구체화시켜 놓은 계획,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과의 기본 정신 및 철학을 단계에 따라서 일련의 계획으로 전환하는 상세한 진술로써 언어 교육 현장에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교육과정의 설계도라는 점에서 교재 구성의 근간을 이루는 기반이 된다. 그러면 한국어 교육에 있어 교수요목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서 3종의 한국어교재의 교수요목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한국어 교육에서 교수요목은 학생이 숙달해야 할 일들의 목록으로 과정 중심의 교수요목은 교육내용을 비롯하여 교육 방법까지 포함한다.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주된 목적은 언어의 문법적 지식 및 구조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이다. 즉, 언어의 문법적 지식 및 언어 구조를 기반으로 교수요목과 교재 내용을 설계하여 문법 항목을 중심으로 조직하며 교육해야 할 문법 사항들을 문법적 난이도 빛 빈도수에 의해서 그 순서를 정해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이는 전통적으로 일반 코스 계획의 기초가 되어 왔다. 이러한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장점은 문법을 교수요목의 중심으로 설정하여 학습자들에게 언어 사용의 정확성을 도모할 수 있으며, 정확한 번역을 목표로 한 언어 학습에 유리하다.
참고문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강의안
·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수학습샘터 https://kcenter.korean.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이름 아이디과목명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주제과정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그 가운데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탐구하시기 바랍니다.목차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교수요목(syllabus)이란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을 열거한 목록이며, 교수 내용의 전반적인 흐름을

  • (레포트A+)(한국어교육과정교수요목)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
  • <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하여 교수요목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I. 서 론본 과제에서는 서로 다른 출판사의 한국어 초급 교재 4종을 선별하여 각각 교재의 특징과 교재의 구성 및 단원의 구성을 비교해 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교수요목상의 실제를 소개하고 초급 학습자에 가장 적절한 교수요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기 다른 교재를 비교하기 전에 먼저 교수요목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다. 교

  • 영어 교육과정 레포트
  •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이 제시되었다. 이 시기의 영어과 교육목표는 ‘교수요지’에 “영어로 이해하고 활용할 기초실력을 양성하여, 외국에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교과내용과 지도방법이 제시되었다. 이 시기의 영어과 교육목표는 ‘교수요지’에 “영어로 이해하고 활용할 기초실력을 양성하여, 외국에

  •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 사용 측면, 즉 실제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측정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이지영ㆍ이종은(1996)은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평가의 유형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한국어 평가의 모형을 제시하려는 연구이다. 학습자의 과제 수행을 통해 의사소통 수행 중심의 통합적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한다.박갑수(2004)는 한국어교육 평가의 현황을 살펴보고 성취도 평가와 한국어능력 시험을 대상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강승혜 외(2005)는 문광부의 한국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