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어 교육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목차
1. 머리말
2. 연도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
3. 유형별 고찰
3. 1 한국어교육 평가 일반
3. 2 숙달도 평가와 한국어능력시험
3. 3 성취도 평가와 배치 평가
3. 4 영역별 평가
3. 5 외국의 한국어 평가
3. 6 기타 평가
4. 맺음말
평가의 연구사와 변천사
1. 머리말
언어교육에서 평가는 교육과정의 마지막에 위치하여 학습 결과를 측정하는 것을 중요 역할로 하고 있다. 그러나 타당도가 높은 좋은 문제를 출제하고 이를 잘 채점하여 신뢰도 높은 결과를 얻은 것은, 단순히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과정 및 교수법을 개선하고, 평가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등 전체 교육과정에 적극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재인식되어야 한다.
한국어교육에서 평가는 의사소통적 접근법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평가 방식이 도입되고 있으나 다른 분야에 비해 큰 주목을 받아오지 못했으며 따라서 연구 성과도 빈약하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 연구 결과가 현장에서 반영되고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져야 한다. 그리하여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교육과정 및 교수법을 개선하는 데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연구들을 전반적으로 고찰하여 그 성과와 흐름을 정리하고, 이를 통해 한국어교육 평가의 현황을 분석 검토하여 발전을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 미국, 중국, 일본의 한국어교육 평가 및 연구 현황에 대해서는 다음 장의 평가의 발전 방향에서 다루어진다.
2. 연도별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
그동안 발표된 한국어교육 평가 관련 논저 목록은 총 71편으로 발표 연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발표 연도별로 볼 대 80년대에 3편에 불과했던 평가 관련 논문은 90년대에 29편, 2000~2005년 사이에는 39편으로 늘어났다.
1990년 초기부터 한국어능력시험(KPT)이 처음 실시되었던 1997년에 이르기까지 발표되었던 논문 대부분은 한국어 능력 평가의 기준과 등급 설정에 집중되어 있다. 한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한국어 능력 검정의 제도화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으로 이어졌고, 1997년 한국학술진흥재단 주관으로 제1회 한국어능력시험이 실시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실시는 한국어교육게에 한국어 능력 평가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켜 이후 많은 평가 관련 연구들이 나오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다. 연구 주제도 한국어능력시험(남명호 외 1999)뿐만 아니라 숙달도 평가(김유정 1999), 성취도 평가(김유정 외 1998), 기능별 평가(강명순 외 1999, 배문경 1998), 범주별 평가(박미영 외 1999) 등 다양해지기 시작했다.
한국어교육 평가를 주제로 학술대회가 열리면서 평가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었다. 이제까지 평가를 주제로 한 국내 학술대회는 2회 개최되었는데, 이중 언어학회의 학술대회와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주최의 학술대회가 그것이다. 2002년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주최 제4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에서는 ‘한국어교육 평가론’을 주제로 한국, 중국, 러시아, 미국, 프랑스, 호주, 일본, 태국에서의 한국어 평가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러한 학술대회는 국내외의 다양한 한국어 평가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평가 관련 논문도 양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하는데, 1990년대 29편이었던 것이 2000년~2005년 사이에 39편이 발표되어 증가 추세를 잘 보여주고 있다. 2000년대 이후는 연구 역량을 갖춘 한국어교육 전문가와 학문 후속 세대의 증가로 평가 관련 연구뿐만 아니라 한국어교육 전 분야에 걸쳐 활발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