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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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인교육론
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노인교육
1) 개념 및 현황
2) 문제점 및 발전방향 분석
(2) 미디어 노인교육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세계 인구학자의 시선이 한국에 집중되고 있다. 노인 인구의 증가 속도가 빠르고 고령화를 넘어 초고령화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민국에서는 노인과 관련한 여러 가지 정책을 고안하고 실행하고 있다. 노인 교육이 바로 대표적인 분야이다. 본고에서는 노인교육이 무엇인지, 현재 어떻게 실행이 되고 있는지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이나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노인교육이 어떠한 새로운 영역에서 진행되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노인교육
1) 개념 및 현황
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노인교육이 무엇인지 정리해야 한다. 노인교육이란 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들이 해당 시기에 겪을 수 있는 위기 및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여 행복하게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평생교육적인 측면이 강하며 성공적으로 잘 늙어갈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크게 네 분야로 나뉘어 이루어지고 있다. 첫 번째는 문해력 교육, 최신 사회 이슈에 대한 교육 등 지적인 영역에 집중된 교육이다. 이는 한글과 건강관리 같은 기본 지식뿐만 아니라 최신 동향에 대해 익힐 수 있게 함으로써 사회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두 번째는 퇴직 후 늘어난 여가 시간 및 대인 관계 변화 등으로 늘어난 혼자의 시간에 대해서 잘 받아들이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정의적인 영역 및 사회적인 영역에 집중된 교육이다. 해당 교육을 통해 노인들이 노인공동체를 만들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도 한다. 세 번째는 노화로 인해 찾아난 신체적 변화를 잘 극복하고 이후에 찾아올 수 있는 질병들의 예방을 위해서 관리할 수 있는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교육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노인복지시설, 사회복지관, 대학, 종교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2) 문제점 및 발전방향 분석
국내 노인교육 현황을 찾아본 결과 몇몇 아쉬운 점들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정보화 교육에 대한 아쉬움이다. 현대 사회는 1년마다 여러 가지 정보화 기기 및 기술들이 발전하는 것이 체감이 될 정도로 그 변화 속도가 빠르다. 이를 보조하기 위해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 방법에 대한 정보화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말 그대로 기본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춰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심화적으로 배울 수 있는 유튜브 편집, 스마트폰을 사용한 sns 응용 등에 대해서는 거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본고에서는 이를 문제점이라고 인식하였다.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육체적인 능력이 이전의 시기와 비교할 때 많이 떨어지게 된다. 인지적인 능력도 떨어지긴 하지만, 육체적인 노화와 비교하면 저하의 폭이 좁다. 평균 수명의 증가로 정년퇴직 이후에도 경제적인 수입을 얻기를 원하는 노인들이 많은 것을 고려하면, 결국 육체 능력이 아닌 다른 능력을 사용하는 기술을 통해서 일자리를 얻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필자는 여기에서 미디어를 전문적으로 하는 노인교육의 필요성을 찾았다. 단순 기본 지식만을 전달하는 정보화 교육을 넘어서서 보다 더 응용을 할 수 있는 고급 기술을 포함한 미디어 노인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2) 미디어 노인교육
위에서 살펴본 이유로 필자는 미디어 노인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것이 앞으로의 노인교육에서 더욱 확장되고 새롭게 발굴되어야 하는 부분이라고 본다. 미디어 노인교육이 기존 정보화교육과 다른 점은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활용한 응용 방법, 동영상 촬영 및 편집, 코드 프로그래밍, 일러스트 등과 같은 심화 과정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기존의 정보화교육은 문자보내기, 물건 쇼핑하기, 예매하기, 검색하는 방법 등에 한정된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범위에만 한해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비해 미디어 노인교육은 적극적으로 미디어를 활용하는 젊은 세대와 동등한 수준으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일자리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운영하는 것이다.
이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서 필자는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접근성의 문제이다. 노인들에게 해당 교육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필요성을 느끼게 만들고, 교육에 대해서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 정보화교육 이수자 중에 더 배우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이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추천 및 홍보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같은 기관에서 심화과정으로 미디어 노인교육을 개설하는 것이 물리적인 접근성에서도 바람직할 것이다. 두 번째는 인력 수급의 문제이다.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교육은 일반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교육과는 달리 노인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미디어 노인교육 강사를 채용할 때에는 가르치고자 하는 분야의 전문 지식은 물론이고, 최소한의 노인 교육 경험 및 지식을 살펴봐야 한다.
세 번째는 재정의 문제이다. 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면 관련 비용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아까 살펴본 필요성을 고려하면 이는 투자한 만큼 성과가 나올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정년퇴직 이후에도 경제적인 수입을 원하는 노인들에게 미디어 기술 관련 직종으로 전직시킨다면, 신체적인 한계에 크게 굴하지 않고 자신의 능력을 펼칠 수 있다. 이러한 노인들의 재취업이 활성화된다면 자연스럽게 그에 대한 복지 비용이 줄어들고 사회적으로의 경제효과가 커질 것이다. 그러므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방향을 생각했기 때문에 필자는 미디어 노인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3. 결론
본고에서는 노인교육이 무엇인지, 현재 어떻게 실행이 되고 있는지 정리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이나 발전 방향을 분석한 결과, 정보화 교육에 대한 영역 확장의 필요를 느낄 수 있었다. 기본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심화 과정에 초점을 맞춰서, 젊은 세대와 동등한 수준으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일자리까지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운영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미디어 노인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세 가지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접근성의 문제, 인력 수급의 문제, 재정의 문제 측면에서 살펴본 것이다. 본고를 계기로 더욱 적극적으로 노인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4. 참고문헌
1. 노인교육론 교안
2. [백세시대 금요칼럼] 고령층을 위한 정보화 교육을 체계화하고 확대하자 / 최성재, 백세시대, 최성재, http://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293
3. “모니터 사회, 아는 만큼 보이고 들린다”… 24년 정보화교육 열정[고맙습니다], 문화일보, 노청한,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31116010332360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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