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세대와소통3공통][출처표기] 1.교과목명이 세대와 소통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세대갈등의 주제를 고르십시오. 그리고 이것이 왜 갈등이 되고 있는지,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서술합니다. 구체적으로 서술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청소년들에게 차별을 당한 경험을 말하라고 하면 연령차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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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세대와소통
공통 문제1.
교과목명이 세대와 소통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세대갈등의 주제를 고르십시오. 그리고 이것이 왜 갈등이 되고 있는지,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서술합니다. 구체적으로 서술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세대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선택하여 갈등의 내용을 서술합니다.
② 갈등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③ 갈등해결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문제2.
청소년들에게 차별을 당한 경험을 말하라고 하면 연령차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① 연령차별이라고 볼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합니다.
② 연령차별의 원인은 무엇인지 서술합니다.
하고 싶은 말
[2020년 2학기 청소년교육과] 세대와소통 3학년 공통

문제1.
교과목명이 세대와 소통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세대갈등의 주제를 고르십시오. 그리고 이것이 왜 갈등이 되고 있는지,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서술합니다. 구체적으로 서술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세대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선택하여 갈등의 내용을 서술합니다.
② 갈등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③ 갈등해결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문제2.
청소년들에게 차별을 당한 경험을 말하라고 하면 연령차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① 연령차별이라고 볼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합니다.
② 연령차별의 원인은 무엇인지 서술합니다.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인용 및 참고한 자료는 본문내용 [문단 문장 끝에 '각주표기']에 출처표기 하였습니다.

1번 문제: 약 5page 분량으로 구성하였고, 세대갈등의 다양한 유형과 주제 중 [직장내의 세대갈등]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번 문제: 약 3page 분량으로 구성하였고, 청소년이 경험하는 다양한 연령차별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문헌은 1번 문제, 2번 문제별로 각각 정리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1번 문제는
목차
?문제 1?
교과목명이 세대와 소통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세대갈등의 주제를 고르십시오. 그리고 이것이 왜 갈등이 되고 있는지,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서술합니다. 구체적으로 서술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 론
  2. 본 론
    1) 세대갈등의 현상과 갈등의 내용 (직장 내 갈등 중심)
       ① 세대갈등의 현상
       ② 갈등의 내용
    2) 갈등의 원인
       ① 세대간 특성
       ② 낮은 조직 경쟁력
       ③ 기업문화
       ④ 가치관의 차이
    3) 갈등해결의 방법 제시
       ① 수평적 의사소통
       ② 공감과 격려
       ③ 가치 있는 헌신
       ④ 보상과 인정
  3. 결 론
  4. 참고 문헌

?문제 2?
청소년들에게 차별을 당한 경험을 말하라고 하면 연령차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연령차별이라고 볼 수 있는 사례 제시
  2. 연령차별의 원인
  3. 연령차별의 해소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문제 1?
교과목명이 세대와 소통입니다. 자신이 관심이 있는 세대갈등의 주제를 고르십시오. 그리고 이것이 왜 갈등이 되고 있는지,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지를 서술합니다. 구체적으로 서술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 론

누구나 한 번쯤 일상생활을 하거나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들 또는 집단 내에서 세대 차이라는 것을 느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차이에서 세대 갈등을 경험해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사회는 지금 혹독한 세대 갈등을 겪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흔히 세대 갈등이라는 것은 이념과 가치, 집단 간의 이익과 가치관의 충돌이 중첩되면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가치관의 격차로 인한 세대 갈등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해소되기가 어렵다. 즉, 모든 세대가 하나의 동일한 생각과 입장을 고수한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더군다나 짧은 시간에 급속한 경제 성장과 발전을 이룩한 우리나라는 세대 간의 갈등이 더 클 수밖에 없다. 이런 이면에는 각각의 세대가 자신의 입장과 환경만 고수한 채 서로 양보와 의견 차이를 인정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사회, 경제, 직장, 조직, 정치, 교육 분야 등 전방위에 걸쳐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 세대 갈등과 세대 차이는 극복되지 않고 서로 골이 깊어만 가는 것이다.

2. 본 론

1) 세대갈등의 현상과 갈등의 내용 (직장 내 갈등 중심)

① 세대갈등의 현상
최근에는 신종바이러스인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상황이 연장되면서 세대 간 갈등은 더욱더 급증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에 취약한 노인들과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사람들에게 가해지는 인권유린과 혐오 발언 등은 기성세대를 흔히 '꼰대 세대'라 칭할 정도로 갈등 양상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런 양상은 온라인상에서 더 거세지고 있는데 뉴스1과 타파크로스가 산출한 사회 갈등지수에 따르면, 혐오 표현이나 부정적 표현의 언급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 2020년 기준 올해 2분기 종합 사회 갈등지수는 107.97점이라 한다. 100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이미 그 도를 넘는 치수이다. 갈등유형별 비중을 살펴보면 이념 갈등이 전체의 55%로 가장 높고, 젠더 갈등이 24%, 세대 갈등이 11%, 빈부 갈등이 8%, 노사갈등이 2%에 이른다. 여기서 이념 간 갈등, 세대 갈등, 빈부 갈등이 세대 간 발생되는 갈등유형이라 본다면 우리 사회에 세대 간 갈등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준다(조지연, 2020, 백뉴스).
세대 간의 갈등이 11%라면, 이 중에서도 직장생활을 하는 많은 직장인은 갈등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본인도 직장생활을 하지만, 12년이 넘는 현재의 직장에서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상사와 부하직원 간에 많은 세대 차이와 갈등을 느꼈다. 이에 본인이 관심이 있는 직장생활을 중심으로 세대 간 갈등 내용을 다루어보고자 한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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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
청소년들에게 차별을 당한 경험을 말하라고 하면 연령차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 연령차별이라고 볼 수 있는 사례 제시

연령차별은 특정 연령층에 편견을 갖고 일방적인 차별적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연령차별은 반드시 특정 연령집단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층에서도 연령차별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연령차별의 유형은 일반적으로 직접적 차별과 간접적 차별로 구분된다. 직접적 차별은 연령 때문에 누군가를 불공정하게 대하는 것이다. 그리고 간접적인 차별은 연령 이외의 기준, 즉 중립적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표면적으로는 차별이 없어 보이나 실제로는 특정 연령집단 구성원이 상대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으로 ‘결과적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를 말한다. 청소년의 경우 연령이 낮은 저학년일 경우 고학년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힘의 열세가 원인이 되어 따돌림을 받는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차별은 왕따 문제로 확대되어 청소년 전반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연령차별이라고 볼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볼 수 있다.
첫째, 선거권과 관련한 것이 좋은 예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선거권은 만19세 이상에만 주어진다. 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는 이미 만 18세부터 선거권이 부여됐다. 흔히 선거란 민주주의 정치 제도에서 선거를 통해 대표자를 선출한다. 하지만 많은 청소년들은 정치에 관심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단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선거 과정에서는 자동적으로 배제된다. 세계 168개의 국가 중에 유독 우리나라만 만18세 청소년들의 판단력이 떨어진다는 등의 이유로 선거권을 배제하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에게 선거권을 부여하는 것이 오히려 정치에 대한 판단력을 향상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나라 대부분의 성인 모두가 정치에 대해 잘 아는 것은 아니다. 이에 비한다면 청소년이라고 무엇이 다를까. 이러한 점에서 선거권에 관한 사례는 좋은 연령차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번 문제]
1) 사회갈등, 숫자로 환산해 보니 '세대갈등' 급증, 백뉴스, 2020. 08. 24.
2) 직장인 10명 중 6명은 "직장 내 세대차이 느낀다", 아시아경제, 2020. 04. 08.
3) 김경진(2018), 밀레니얼세대의 조직갈등이 조직몰입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수평적·수직적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4) 이연경(2015), TV프로그램 시청의 세대차이와 세대 간 소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2번 문제]
1) 임창교(2017), 청소년의 차별피해 경험이 자살충동과 역차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 석민애(2017), 노인과의 일상적 접촉과 아동의 연령차별적 태도 (명시적 태도와 암묵적 태도의 비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3) 송미령(2016), 아동에 대한 연령차별 척도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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