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내 장애학생의 서비스 이용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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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학교 내 장애학생의 서비스 이용은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목차
Ⅰ. 서 론 -----------------------------------3
1. 문제제기------------------------3
2. 연구목적------------------------4
3. 연구문제 및 가설도출--------------4
Ⅱ. 본 론(연구방법)----------------------------4
1. 연구대상 및 변수의 정의 ---------------- 5
2. 자료수집방법------------------------ 6
3. 척도-------------------------------11
*참고자료-----------------------------------12
*설문지-------------------------------------13
Ⅰ. 서 론
1. 문제제기
이제까지 대부분의 학교교육은 비장애인을 중심으로 기획되고 운영되어 왔다. 비장애인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의 기획의도와 운영방식은 통합교육의 강조와 상승된 장애인의 사회적 위치 등으로 인해 이제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직면 해 있다. 그리고 이미 그 변화는 진행 중이다. 기존의 학교 교육체제가 장애인과 함께하는 학교체제로 변화해 가는 과정은 대립과 갈등 그리고 상생이 만들어지는 과정인 것이다.
장애인 대학입학 특별전형제도가 1995학년도부터 처음으로 실시되면서 장애학생 고등교육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 결과 95학년도 4년제 대학 6개교에 106명에서 02학년도 46개교 420명으로 점차 장애학생 입학허용 대학교와 입학자 수가 확대됨에 따라 장애학생 기회확대의 필요성에 대한 대학 간의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고, 97년「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장애인 등 일반인에 비해 같은 수준의 교육의 수강이나 정보에 대한 접근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였다.
장애인은 고학력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소외되어 경쟁사회에서 기회조차 가질 수 없었다. 그러나 장애인들에게 있어 대학에서의 특별전형 입학 제도를 통한 통합교육은 UN이 1981년 세계장애인의 해에 내건 슬로건인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의 실현을 위한 또 다른 발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헌법 제 34조 제1항에서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고 하여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있고 제 11조 제1항에서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동시에 장애인은 그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결론에 이르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 특수교육대상자의 대학입학 문호개방 실정이 미흡하여 장애학생 대학 입학률이 상당히 저조하고, 대학당국의 장애발생 교육에 대한 인식부족과 지원체계 미흡으로 학교 내에 물리적 편의시설은 물론이고 행정적 지원서비스와 심리적지원 등의 여러 가지 제반 환경이 실질적인 뒷받침을 해 주지 못하고 있어 장애 학생들의 불편에 대한 목소리가 높고 장애학생들이 진학을 하여서도 또 다른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장애학생 중 휴학 자가 비장애학생에 비하여 6배나 높아 중도탈락자의 비율이 매우 높은 실정이다.(대학 장애학생 교육복지지원 평가위원회, 2003년도 대학교육복지지원 실태조사 및 평가를 위한 지침서, 2003, 8)
이 같은 현상은 장애학생들의 실질적인 욕구에 대한 반영과 국가차원에서 대학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지원체계나 서비스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상당수의 대학들은 자구적인 노력에 의해 장애학생들의 후생복지를 위한 제도적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긴 하나, 그 외 많은 대학들은 단지 장애학생에 대한 특례입학만 허용할 뿐 장애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서비스로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제공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수의 장애학생들은 대학생활과 학습을 고통스런 과정으로 인식하게 되고 아예 입학을 포기하는 사례도 많다.
이제는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추세로 시대가 변하였고, 이 말인즉슨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헌법에 인간다운 행복한 삶을 살 권리가 주어지는 것처럼 교육에 있어서도 비장애인과 같은 동등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또한 그러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국가와 교육기관의 마땅한 책임이라는 것을 알고 이러한 사고가 우리 사회에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로서 인식되어 있고 성장되어 있다면 그들이 교육을 제공받거나 학습을 할 때의 어려움이 장애의 유무에 관계가 없어야 마땅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장애학생들을 위한 서비스의 제공은 반드시 필요한 사항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는 이에 상응하는 서비스 전달 시스템을 마련함과 동시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 연구목적
본 연구조사의 목적은 지금 현재 @@대 내에서 장애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이용도에 대해 알고 그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학교의 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범위가 타 학교에 비해 매우 적은 실정이며, 전달체계의 미흡으로 학생들이 많은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실상을 보고한 후, @@대학교의 책임과 해결의지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대안들을 제시할 것이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학생의 서비스 이용의 실태 및 현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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