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론] 노인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기능
2. 노인의 지능과 학습능력 및 학습장애
3. 평생교육과 인생 주기 교육
4. 노인교육 교과과정
5. 고령자 교육과 사회복지

Ⅲ. 결론

Ⅳ. 관련사례 및 기말문제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4. 노인교육 교과과정

Cyril Houle은 성인기를 독립적인 성인기, 초기 중년기, 초기 노년기, 후기 노년기의 4단계로 나누었다. 이 중 특히 관심을 둔 것은 마지막 두 단계로, 55~75세까지의 초기 노년기와 75세 이상의 후기 노년기이다.
초기 노년기에 있어 교육은 첫째로, 노년기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전략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주며, 둘째로는, 일로부터의 은퇴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관심과 활동에 참가할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직업획득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또한 교육은 노인들이 여가를 선용하는 데에도 일익을 담당하는 활동이 된다.
후기 노년기의 학습은 보통 개인적인 욕구와 관련되어 있으며, 그 욕구는 사회에 계속 공헌하는 것, 또는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내는 것 등을 포함한다. 그리고 교육은 많은 노인들에게 다른 연령집단들과 교제 할 수 있는 기회 및 지역사회 활동이나 주요 사건들에 계속 개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또한 노년기의 학습은 노인 자신들의 정신과 육체에 생명력을 불어 넣는 데에도 공헌함이 크다(Harris & Cole, 최신덕 역, 1985).
김종서 등(1982)은 「사회교육의 개념」에서 인생의 각 발달단계에서 발달과업으로서 반드시 학습해야 할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60세 이후 노년기에 해당하는 발달과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적 욕구영역
① 세대차와 사회변화를 이해하기
② 은퇴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생활 배우기
③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최신 동향 알기
④ 건강증진을 위한 폭넓은 지식 갖기

(2) 정서적 욕구영역
① 적극적으로 일하고 생활하려는 태도 유지하기
② 취미를 계속 살리고 여가를 즐겁게 보내기
③ 정년퇴직과 수입감소에 적응하기
④ 배우자 사망 후의 생활에 적응하기
⑤ 동료 또는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심리적으로 준비하기
(3) 사회적 욕구영역
① 동년배 노인들과 친교 유지하기
② 가정과 직장에서 일과 책임을 합당하게 물려주기
③ 가정이나 사회에서 어른구실 하기
④ 자녀 또는 손자들과 원만한 관계 유지하기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1. 신섭중 외 3인 (1996),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의 모형에 관한 연구, 학술저널.

2. 신섭중 외 3인 노인대학 교육프로그램의 모형에 관한 연구
社會福祉硏究(THE SOCIAL WELFARE RESEARCH REVIEW) Vol.6 No.-, 199]

3. 박영숙(2003), 노인 교육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인복지학회.

4. 최미숙 (2008) 노인교육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연구 숭실대학교

5. 남명희 (2009) 한국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6. 최성재, 장인협(2009), 노인복지학,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복지] 노인교육
  • 차 례 Ⅰ. 서론 • • • • • • • • • • • • • • • • • • • • • • • • • 2Ⅱ. 본론 • • • • • • • • • • • • • • • • • • • • • • • • • 31. 노인교육의 입장에서 본 노인, 노년기 / 32. 노년교육학의 정의 및 범위 / 33. 노년교육학의 성격 / 44. 노인들의 교육욕구 / 45. 노년교육학의 중요성 / 56. 노년교육의 이해 / 71) 노인을 위한 교육2) 노인에 관한 교육3) 노인에 의한 교육4) 퇴직준비 교육5) 세대공동체

  • 노인복지론 기말 2021] 1.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 선정, 그 이유 노인복지론 기말 2. 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 3. 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 설명, 자신은 어떤 관점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할 것인지
  •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기말 2021 방송대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노인복지론 기말 2021 방송대 노인복지론 멀티미디어 강의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3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치매돌봄을 둘러싼 대표적인 관점으로 의료적 모델, 사회적 모델, 사람중심케어 모델을 각각 설명하시오. 잔여적 노인복지실천과 제도적 노인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알어떤 관점으로 노인복지를 실천할 것인지 쓰시오 노인복지

  • [노인복지론]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1. 서론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사회교육에 포함되어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는 사회교육법(평생교육법)과 복지차원에서 노인여가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노인복지법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 나라의 노인교육은 교육과 여가활동의 두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 노인복지론)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
  •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Ⅰ.서론현재를 살아가는 노인의 대부분은 자기 나름대로는 최선을 다해 살아왔다고 여기며, 뒤돌아 보아도 인생에서 크게 위축될 부분이 없다고 자부한다. 그들 대부분은 인생을 자기가 바라던 대로 살아왔고 전체로 볼 때 긍정적으로 살아왔다고 생각한다. 과거에 노인은 인생에서 젊은이

  • 웰다잉과 교육내용-노인복지론
  • 웰다잉과 교육내용레포트*목차1. 웰다잉이란?2. 웰다잉교육의 목적과 필요성3. 웰다잉 교육 내용들 ( 사전의료의향서란, 사전장례의향서란, 치매의향서, 유언과 상속, 용서와 화해 등)4. 웰다잉교육 현황과 실태5. 웰다잉 교육 발전방향6. 웰다잉 10계명7. 소감1. 웰다잉이란?살아온 날을 아름답게 정리하는, 평안한 삶의 마무리를 일컫는 말이다. 삶의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길이라 할 수 있는 죽음을 스스로 미리 준비하는 것은 자신의 생을 뜻깊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