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5점][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과제 작성 시 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영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5 / 2024.02.05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과제 작성 시 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영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한국 문화 교육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을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간단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한국어 학습자 요구와 필요
2) 언어권별 학습자 문화 대조
3) 한국 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
3.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한국 문화 교육은 학습자에게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한 이해에 대한 폭을 넓혀 일상 생활에서 한국 사람들과의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을 한다. 한국어 교육 시 문화 교육이 수반되어야 보다 명확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이 가능해 진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한국 문화 교육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되고 이는 한국어 언어 학습 시 긍적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한국 문화 교육을 위해서는 교수요목 설계가 필요한데, 그 요소로는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 언어권별 학습자 문화 대조, 한국 문화 교육의 목적과 목표 등이 포함된다. 이 글에서는 각각의 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언어는 문화의 결과물이기 때문에 문화와 언어는 뗄 수 없으며 함께 접목시키는 것이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현재 한국 교육에서 문화교육은 다양한 방안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한국어 문화교육은 언어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에 나타날 수 있는 가치나 관습, 사상 등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강승혜 외(2013),『한국문화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인수(2015),『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대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서울: 대한고시연구원.
박경자 외(2011),『언어교수학』, 서울: 박영사.
임경순(2015),『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 서울: 역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 - 과제주제 한국 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봅시다 (과제 작성 시 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은 어떻게 구성이 되어야 하는지를 반영하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문화교육은 필요한가? 한국어 교육을 할 때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 (레포트A+)(한국어교육개론) 한국어 교육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