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8 / 2024.01.1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목차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I. 성인교육자의 자질
1. 교수자로서 확고한 정체성
2. 학습의 촉진자로서 비평적 접근
II. 효과적인 성인교육자
* 참고문헌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성인학습은 성인이 학습의 주인으로서 삶 속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지금까지 본인의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으로써, 궁극적으로 성인학습자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성인교육자의 도움을 힘입어 이루어지는 배움의 활동이다(이현림, 2003). 성인학습지도의 의미는 성인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어 성인의 학습활동을 촉진, 조장, 지원하는 것에 관련된 모든 행위이며, 일반적인 학교교육에서 수업, 교수-학습의 용어로 사용이 된다. 그러나 평생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용어 대신에 학습 지도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학습자의 자발성 고취, 학습자의 요구 이해, 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권두승, 2001).
I. 성인교육자의 자질
성인학습자와 교육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단순히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하다.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에서는 여러 역할에 대해 잘 숙지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할 필요가 있다. 교수자, 훈련가, 파트너, 상담가, 모델, 자원, 가이드, 시범자, 평가자, 조력자, 그룹관리자, 멘토 등의 다양한 역할이 존재한다(Brookfield, 1986).
1/ 교수자로서 확고한 정체성
성인교육의 전문가인 팔머(Palmer, 1998)는, 교육은 어떠한 기술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교육자의 정체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명백히 하고 학습자와 삶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교사는 계속적으로 자기 고민과 자기지식을 필요로 한다. 교수자로서 본인의 정체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자신이 교수자로서 누구이며 어떠한 길을 갈 것이며 어떠한 사명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분명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
2/ 학습의 촉진자로서 비평적 접근
브룩필드(Brookfield, 1986)에 의하면 성인교수자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단지 주어진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 이상이다. 성인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정들에 대해 점검, 확인, 도전을 해봄으로써 그들이 다른 대안적 관점에 눈을 뜨고 귀를 기울이며 새로운 행위를 시도해볼 수 있다. 때로는 학습자의 가정을 점검하고 그들이 오래 동안 소중하게 여겨 왔던 가치 혹은 믿음체계들을 도전시키고 대안적 형태나 행위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이는 고통을 수반하고 불편하지만 성인학습자들이 그들의 관점들을 점검하고 오래되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거나 잘못 인식하고 있는 가정과 행위들을 수정해서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