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8 / 2024.01.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목차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I. 성인교육자의 자질
1. 교수자로서 확고한 정체성
2. 학습의 촉진자로서 비평적 접근
II. 효과적인 성인교육자
* 참고문헌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
성인학습은 성인이 학습의 주인으로서 삶 속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지금까지 본인의 삶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으로써, 궁극적으로 성인학습자의 자아실현을 위하여 성인교육자의 도움을 힘입어 이루어지는 배움의 활동이다(이현림, 2003). 성인학습지도의 의미는 성인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어 성인의 학습활동을 촉진, 조장, 지원하는 것에 관련된 모든 행위이며, 일반적인 학교교육에서 수업, 교수-학습의 용어로 사용이 된다. 그러나 평생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용어 대신에 학습 지도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학습자의 자발성 고취, 학습자의 요구 이해, 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강조하기 위함이다(권두승, 2001).
I. 성인교육자의 자질
성인학습자와 교육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단순히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하다. 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에서는 여러 역할에 대해 잘 숙지하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할 필요가 있다. 교수자, 훈련가, 파트너, 상담가, 모델, 자원, 가이드, 시범자, 평가자, 조력자, 그룹관리자, 멘토 등의 다양한 역할이 존재한다(Brookfield, 1986).
1/ 교수자로서 확고한 정체성
성인교육의 전문가인 팔머(Palmer, 1998)는, 교육은 어떠한 기술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교육자의 정체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명백히 하고 학습자와 삶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교사는 계속적으로 자기 고민과 자기지식을 필요로 한다. 교수자로서 본인의 정체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자신이 교수자로서 누구이며 어떠한 길을 갈 것이며 어떠한 사명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분명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
2/ 학습의 촉진자로서 비평적 접근
브룩필드(Brookfield, 1986)에 의하면 성인교수자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단지 주어진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것 이상이다. 성인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정들에 대해 점검, 확인, 도전을 해봄으로써 그들이 다른 대안적 관점에 눈을 뜨고 귀를 기울이며 새로운 행위를 시도해볼 수 있다. 때로는 학습자의 가정을 점검하고 그들이 오래 동안 소중하게 여겨 왔던 가치 혹은 믿음체계들을 도전시키고 대안적 형태나 행위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이는 고통을 수반하고 불편하지만 성인학습자들이 그들의 관점들을 점검하고 오래되어 더 이상 유효하지 않거나 잘못 인식하고 있는 가정과 행위들을 수정해서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응 방안
  • 학습 과정으로써의 공부를 하도록 해야 한다. 대학은 학업에 관한 한은 언제나 문이 열려 있으므로 누가 시키지 않아도 대학생들 스스로가 필요한 공부를 찾아서 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Ⅳ. 결론지금까지 한국 대학교육이 가지는 문제점들을 지적해 보고 그에 대한 대응 방안들을 모색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대학 한국의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첫째, 자율화의 방향 : 정부의 정책, 기업을 비롯한 외부의 간섭 등에 수동적으로

  • 인문어학 민주 시민 교육
  •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조사가 실시되지 않고 있으며 마케팅의 근거가 될 자료도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제 3장 - Ⅰ. 독일독일의 정치교육의 핵심내용은 첫째, 민주주의 국가와 자유주의 사회의 성찰된 수용과 실천을 위해 민주주의 규칙의 본질과 절차, 그리고 비판력과 합의 자세 등을 교육한다. 둘째, 역사적 결정과 발전의 인과관계를 일깨워주며, 나아가서 역사의 연속과 중단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셋째, 시사 문제 뿐만 아니라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지도자 역할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태권도의 교육적 가치가 부활하기 위해서는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과 소양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태권도의 교육적 기능은 사범과 관장 또는 코치와 감독 등 지도자 역할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태권도 교육 방침의 설정, 교육 환경의 조성, 교육 방식의 설정, 프로그램 편성, 시설과 용품의 구비 등 모든 교육적 요소들은 지도자의 역량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태권도 교육은 명실상부한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교사의 성품 유형2) 교사의 역할(1) 학습조력자

  • [체육학(건강과 운동)] 댄스스포츠의 학교교육의 활성화 방안
  • 학습자의 등급에 따라 소집단지도 및 개별지도를 병행할 수 있겠다. 한편 댄스스포츠의 지도방법에서 태권도와 현대무용처럼 몸 익히기 과정을 거쳐 기술과 동작을 충분히 숙달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④ 지도자의 자세 일반적으로 스포츠에서 지도자는 이론과 기술의 지도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수련활동, 행동방식, 사고체계에 이루기까지 막중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러므로 지도자는 해당 부문의 전문가로서 인격과 자질을 갖추고 지도력이 풍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