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_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자의 자세와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모든 인간의 생명은 어머니의 뱃속에서 세포분열을 통해 배아로 시작한다. 배아가 자라 아기가 되고, 이렇게 태어난 우리는 최대치로 성장한 후 점차 노화되어서 생을 마감하는 삶을 각자 이어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거의 모든 사람에게 같거나 비슷하게 일어나는 것을 인지하고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인생의 특정 시기에 요구되는 적절한 교육이나 부족한 점을 개선해나갈 수 있다. 인간은 삶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하여 태어나면서부터 평생을 무언가 학습하며 살아간다.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학교를 통한 학습은 청년기까지 사회적 제도로서 이루어지지만, 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었다고 하여 교육이 필요 없는 것은 아니다. 평균수명이 짧던 시대에는 학교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과 기술로 직업을 얻어 한평생을 살기에 모자람이 없었다. 하지만 현대사회는 평균수명이 증가하였으며 교육 수준이 향상되어 보다 다양하고 선별적인 학습활동이 필요해졌다. 한 번에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지거나 평생 여러 개의 직업을 바꿔가며 살 수도 있으며, 노동시간 단축 및 여가 증대 때문에 흥미나 취미 위주의 다양화된 학습 욕구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로 지식의 수명이 짧아지면서 학교 교육 이상의 학습에 대한 지속적인 욕구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욕구는 과학기술과 맞물려 인터넷과 전자기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 나이에 구애받지 않는 교육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바탕으로 평생을 통해 교육받을 권리가 보장되는 새로운 교육제도가 만들어지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이다.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하며 넓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성인기에 이루어지는 성인학습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학습과 다른 특징을 가지는데, 본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올바른 성인학습지도사의 자세와 자질에 관하여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성인학습자의 특성
성인학습자와 아동이나 청소년 학습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부의 지시나 압력에 따른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학습 동기와 의욕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와 같은 성장과정에서의 학습은 발달과 사회화를 위한 것으로써 사회적 제도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무적이고 강제적인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성인학습은 다양한 학습영역에서 개인이 필요로 하거나 선호하는 분야를 선택하여 학습함으로써 자아주도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이다. 직업과 관련된 일을 더 학습함으로써 전문성을 키운다거나 여가의 즐거움을 얻거나 혹은 새로운 잠재력을 개발하는 등 더욱 다양한 목적과 동기를 가진다. 성인은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에 맞는 발달과업을 수행하고 현실에 즉각 반영하기 위해 학습하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이미 성숙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성인학습은 학습자 개인의 성향이나 가치관에 변화를 주기도 하며 이러한 변화의 연속이 성인학습이 주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과 자질
성인학습지도자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하므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거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학습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성인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이고 변화하고자 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성인학습지도자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지도자의 수업방식이나 활용 매체 등 교육 전개 과정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학습자 개별의 욕구와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지도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먼저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지도자 개인의 생각과 성향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이 편향될 수 있으므로 다른 지도자와 상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또한, 집단 지도자 구성원으로서 지도자이지만 학습자의 표본으로 함께 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의 학습은 빠르게 변화하고 이에 발 빠르게 대응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성인학습지도자는 이러한 변화를 잘 파악하여 학습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기술로 전달할 수 있는 학습 변화 촉진자로서 역할을 한다. 성인학습자는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으므로 지도자는 이들을 조직화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협력 조정자의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 프로그램의 행정관리자,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렇듯 지도자는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하므로 다양한 경험과 여러 사람을 통합할 수 있는 지도력, 그리고 타인과 원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성인학습의 가장 큰 목적은 변화이므로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이를 실용성 있는 학습과 결과로 전환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성인학습지도자가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학습자가 원하는 지식과 기술을 잘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잘 살피고 배려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다. 성인학습은 결국 학습자의 삶을 더욱 윤택하기 위한 과정으로써 이를 이해하고 공감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Ⅲ. 결론
늘어나는 수명과 함께 점차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지역사회에서 이와 관련된 성인학습 프로그램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새로운 직업을 탐색하거나 현재의 직업의 전문성을 더하기 위해, 또는 개인의 행복과 즐거움을 위한 취미로서의 학습 등 그 영역 또한 다양하다. 하지만 이러한 성인학습이 활성화되고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지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지도자는 전문지식과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 개발자이자 집단 지도 구성원, 협력조정자, 행정관리자,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잘 파악하고 어떻게 학습 프로그램을 만들고 진행해야 할지 고민함으로써 학습자와 지도자가 원활히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학습 영역에서 수요가 적은 분야는 운영이 힘들고 너무 많은 분야는 학습 프로그램의 질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잘 조율하여 운영하는 것도 지도자의 필수 자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성인이 된 후 원하는 분야의 기술을 습득하고 결과에 만족했던 경험이 있다. 앞으로 이러한 성인학습이 생애 주기에 맞는 평생교육으로 잘 짜여 운영되기를 바란다.
Ⅳ. 참고문헌
1. 성인학습및상담 교안
2. 김애련. "대학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의 학습성과 인식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0.2 (2004): 129-165.
3. 최운실. "한국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 특성 및 관련 요인 분석." 평생학습사회 2.1 (2006): 1-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상담학습사례
  • 사례1. 노인학습자1. 적용할 수 있는 성인 학습 및 상담 이론을 통한 진단위의 학습자는 고령의 학습자로 노화로 인한 신체적 기능 감퇴로 학습에 곤란을 겪고 있다. 사이버 학습의 주요 매개체인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미숙해서 각종 과제를 제출하는 것도, 심지어 시험을 보는 것도 어렵다고 한다.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어렵고, 대부분의 나이가 많은 학습자들이 그렇듯, 학습을 하는데 젊은이들보다 오랜 시간이 걸려 학습시간 확보가 중요할텐데,

  • [지역사회교육론 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학습과정3) 느낀 점4) 기대효과3.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의 활동의 교육적 의미 1) 학습에 대한 의사소통2) 지역사회 간의 연대와 통합3) 지역사회의 적절한 지원과 교육4) 멘토와의 커뮤니케이션4. 00시 지자체 J 공부방 논술학습동아리의 한계점5. 지역교육의 맥락에서 좀 더 발전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안1) 성인학습자를 위한 지역교육의 네트워크 형성2) 실무자 연수 및 포상 제도 활용3) 학습상담 등의 체계적 지원4) 재정지원을

  • [평생교육방법론] 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 2) 성인전기학습자의 특징과 학습장애요인, 3) 성인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 2020년 교육학과 출석수업대체과제물평생교육방법론1번)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어떻게 구분되는지 설명하고 자신의 학습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2번) 성인학습자를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을 기술하고, 특히 어떤 학습장애요인이 있는지 기술해 보십시오.3번) 성인들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교육방법에는 어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
  • 조사․연구해야 한다. 또, 교실환경을 쾌적하게 정리 정돈하기 위해 미적 감각이 발달해야 하며, 교구와 학급비품에 대한 관리능력도 있어야 한다. 학급의 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문서처리 등의 사무능력도 필요하다. 3.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1) 핵심역량우선 유아교사 역할 개념의 시대에 따른 변천을 살펴보면 유아교육을 단순히 보호하는 개념으로 인식하던 과거에는 교사는 외부의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유아를 돌보고 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심리적 특성의 변화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③진로상담 : 개인이 자신과 환경을 종합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