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평생교육법의 추진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18 / 2024.01.1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의 추진배경
목차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의 추진배경
1/ 제1차 교육개혁방안
2/ 제2차 교육개혁방안
3/ 제3차 교육개혁방안
4/ 평생학습법 시안제정 연구팀 구성
5/ 평생학습법의 기본방향과 시안 대통령 보고
6/ 법제처 심의 : 평생학습법을 평생교육법으로 변경
* 참고문헌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의 추진배경
문민정부의 교육개혁위원회에서는 신교육체제의 비전과 목표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제시하였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 제4차에 걸쳐 교육개혁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그 중에는 평생학습법의 기본방향과 시안제정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1/ 제1차 교육개혁방안(1995. 5. 31)
제1차 교육개혁방안에서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구축을 위해 시간제등록, 학점은행제, 신대학도입, 원격교육 등으로 학습기회를 대폭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2/ 제2차 교육개혁방안(1996. 2. 9)
제2차 교육개혁방안은 신직업교육체제구축 방안으로 문하생제도, 교육구좌제 도입, 교육 훈련산업성 방안과 함께 사회교육법의 전면개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사회교육법 개정방안으로 교육부가 각 부처에 산재되어 있는 60여 개의 사회교육관계법령을 조정 통괄할 수 있는 모법이 되도록 사회교육법개정 기본방향을 제시하였다.
3/ 제3차 교육개혁방안(1996. 8. 20)
제3차 교육개혁방안에서는 열린학습사회를 위한 사회교육개혁방안으로 사회교육추진체계와 전담기구의 설치방안으로 중앙평생교육원 및 지방사회교육관 설치와 총리실 직속의 사회교육정책위원회를 설치토록 하였으며, 특히 사회교육법을 평생학습법으로 확대 개편토록 하였다.
4/ 평생학습법 시안제정 연구팀 구성 (1996. 10 -1997. 5)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학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범주, 개념, 특성, 필요성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방안 및 향후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발전과제(사례 중심)
  • 교육(평생학습)의 특성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Ⅵ. 일본의 평생교육(평생학습) 사례1. 일본의 평생교육개념의 정의1) 평생교육의 도입2) 중앙교육심의회답신“생애교육에 대하여”3) 임시교육심의회답신“교육개혁에 관한 답신”4) 중앙교육심의회답신“평생학습의 기반정비에 대하여”5) 평생학습의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체제등의 정비에 관한 法律(평생학습진흥법)2. 평생교육정책의 출현배경1)

  • [교육사회학] 6. 평생교육 요약
  • 평생교육을 삶의 질 향상의 이념 실현을 위하여 태아에서 무덤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의 수평적 통합을 통한 학습사회를 건설함으로써 최대한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4)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의 정의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2000.3)에서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5)견해의 종합 (평생교육의 개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

  • [사회복지] 노인복지법 분석
  • 법이 입법화되기에 이르렀다. 그 뒤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제반 노인복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십여 차례의 법 개정을 거듭하고 있다.모든 노인복지정책이나 실천은 노인복지 관련법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므로 노인복지 관련법에 대한 고찰은 필수적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관련법은 노인복지법, 각종 연금보험법, 고령자고용촉진법,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건강보험법, 주택법, 평생교육법, 농어촌 지역주민의 보건복지 증

  • 평생교육의 개념 성립 사회교육과 평생교육 법제 중심
  • 평생교육은 고유한 개념이나 방법론을 발전시키지 못했다. 평생교육의 개념이 모호한 상태에서 명확하게 정립되지 못하는 데에는 세가지 이유가 있다(조석호, 최운실, 1996). 첫째, 평생교육은 하나의 새로운 철학적 관점이나 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이념이지 결코 구체적인 접근대안이나 실천적 방법론 또는 어떠한 하나의 명시적 교육의 실체가 아니다. 둘째, 학자들의 관점이나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라 평생교육 개념이 각기 다른 관점에서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