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과 비판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4 / 2023.08.04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ㆍ해석학 → 고전 문헌 연구와 해석을 위해 등장한 학문
ㆍ해석학은 텍스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등장한 학문(텍스트 이해방법론)
ㆍ텍스트 : 인간의 행위, 인간의 지식, 작품 등
ㆍ해석이란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사회문화적, 역사적 입장을 인식하고 보는 것을 포함
ㆍ교육적 관점에서의 해석
→ 교육적 입장에서 해석이란 아동을 이해하는 것
→ 아동은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이해의 대상
ㆍ해석학은 교육에서 아동의 정확한 이해에 기여
목차
1. 개요
2. 딜타이의 해석학
3. 가다머의 해석학
4. 메를로 퐁티의 지식론
5. 비판이론
6.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본문내용
ㆍ해석학 → 고전 문헌 연구와 해석을 위해 등장한 학문
ㆍ해석학은 텍스트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등장한 학문(텍스트 이해방법론)
ㆍ텍스트 : 인간의 행위, 인간의 지식, 작품 등
ㆍ해석이란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사회문화적, 역사적 입장을 인식하고 보는 것을 포함
ㆍ교육적 관점에서의 해석
→ 교육적 입장에서 해석이란 아동을 이해하는 것
→ 아동은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이해의 대상
ㆍ해석학은 교육에서 아동의 정확한 이해에 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판이론 批判理論 criticaltheory 독어 Kritische Theorie
  • 비판적 합리주의’(H.알베르트, K.포퍼), 정신과학에서의 ‘해석학’(H.G.가다머)을 두고 그 방법에 관한 유명한 논쟁을 벌였고, 그를 통하여 비판적 합리주의와 해석학의 방법논쟁을 도입해 마르크스주의에 부족한 유연한 방법론적 사고를 도입했다고 평가받는다. 아도르노의 영향 하에서 사회에 대한 비판이론을 전개하고, 『공공성의 구조 전환』,『이론과 실천』,『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인식과 이해 관심』등의 저작을 통해 기술적인

  • 기독교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이해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이해
  • 해석학은 점차적으로 ‘일반적인 해석학’으로 나아가게 된 것이다. 역사적인 ‘이해’, 특별히 비평학 이후의 해석학을 유형별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해’에 대한 학문인 해석학에 대하여 블레이허는 해석학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해석이론’, ‘해석철학’, ‘비판해석학’, ‘현상학적 해석학’이다. - 블레이허의 해석학① “해석이론” : 해석학의 첫 번째 유형인 ‘해석이론’에 해당하는 학자로는 슐라이에르

  •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 - 상상력 개념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 이해
  • 해석학은 점차적으로 “일반적인 해석학”으로 나아가게 되며 이 해석학은 딜타이 등에 의해서 시도되었다. 가다머도 여기에 해당된다. 블레이허는 해석학의 유형을 ‘해석이론,’해석철학,’’비판해석학,’ ‘현상학적 해석학’ 네 가지로 구분한다. 첫째, 슐라이에르마허의 ‘해석이론’이다 이 이론의 초점은 해석자 주관성의 활동으로서 이해하고 있는 점으로, 현재와 과거 중재를 시도하는 것이며, 둘째, 가다머의 ‘해석철학’은 해석이론의

  • 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
  • 해석학적 교육론, 실존주의, 비판이론, 포스트 모더니즘 등이 있다. 주관주의란?주관주의란 우리 인식이나 의욕의 대상들이 주관을 통해 제작 또는 구성되었다거나 사태들에 대한 인식이 주관의 지각, 감각, 소원들에 의해 긍정적으로 규정되거나 정당화된다고 보는 철학적 견해를 총칭하는 말이다. 주관주의는 보통, 우리 인식과정의 발생적 순서에 있어 의식이 가장 우선적으로 주어진다는, 철학적으로 전혀 이의의 여지가 없는 사실에 근거한다. 주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재개념주의적 접근
  • 이론적 배경 : 마르크스주의, 신 비판이론, 정신분석학, 해석학, 미학이론, 탈현대주의 이론을 그 배경으로 함교육과정 이론의 동향~1960년대 말Tyler 지식체계에 의존하여 심화・보충하는수단1970년대 초~기존의 교육과정 탐구에 대한 비판과 함께 다른 다양한 탐구형식의 가능성 주장1970년대 중반~Pinar.재개념주의자.교육과정을 보다 철학적이고 사회․경제적인 맥락에서 접근.실존주의적 재개념화 :Pinar구조주의적 재개념화 :Apple→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