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교육철학 기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터스의 ‘선험적 정당화’-교과의 의미 (08중등11)

허스트-사회적 실제 / 듀이, 피터스, 화이트, 오크쇼트 (09중등01)

서양의 자유교육 전통 - 이론적 지식, 지식-마음관계, 7자유학교, 아리스토텔레스 (09중등02)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의 개념 - 흥미, 경험, 지력, 구성, 도야 (10중등04)

인식론(지식)적 특징 (07중등07)

현상학 관련 학자 – 아이즈너, 반 마넨, 스프래들리, 랑에펠트, 마이어-드라베 (10중등03)

실존주의의 개념 /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 페미니즘, 비판철학 (09중등03)

실존주의의 의의, 내용, 강조점 (12중등03)

푸코의 교육론 – 파놉티콘의 의미, 지식-권련, 훈육, 규율적 권력 (07중등06)

비판철학의 내용 / 실존주의, 현상학, 해석학 (08중등04)

비판이론의 이론적 및 실천적 학문풍토 (11중등07)

포스트모더니즘의 주요 특징 및 요소 (07중등08)

본문내용
허스트-사회적 실제 / 듀이, 피터스, 화이트, 오크쇼트 (09중등01)
(1) 초기사상 반성
근본적으로 ‘명제적 지식’을 강조하고, 지식의 형식에의 입문을 통해 합리적인 마음의 개발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육이란 합리적 마음을 계발하기 위해 학생을 지식의 형식에 입문시키는 일이라고 보았으며 이론적 지식이 훌륭한 삶을 경절하는 유일한 논리적 토대라고 보았다.

(2) 후기사상 - Social Practice 사회적 실제
사회적 실제에 의해 내가 의미하는 것은 전통에 의해 확립되거나 계획적인 제도에 의해 확립된 것으로서, 우리의 욕구와 이익의 만족에 관련된 활동양식이다. 사회적 실제에는 지식, 신념, 판단, 행위, 성공과 실패의 준거, 원리 , 기술, 성향, 감정 등 진실로 우리가 지닌 모든 능력들의 활동들과 업적들이 망라되어 있다. 어떠한 프랙티스에서든 이런 요소들은 가각 다른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느 정도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함께 맞물려있고, 각각의 요소가 갖는 고유한 특석들이 모여 그 프랙티스 전체의 성격을 규정한다. 지식의 핵심요소는 인간의 욕구와 이익의 만족에 관련된 활동양식, 전통과 제도를 통한 정당화, 다양한 요소들의 조합, 시행과 착오를 통한 발달에 있다. 다시 말해 허스트의 ‘사회적 실제’ 에의 입문이란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이성이 아니라, 실제세계 내의 경험적 세계를 포함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허스트가 실제적 지식을 강조했다고 해서 이론적·명제적 지식을 전면 부인한 것이 아니라, (여전히 이론적지식의 중요성 인정함) 명제적 지식을 갖고 있되, 경험의 양상에 비추어 변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직업교육, 외국어교육, 성교육 등 새로운 사회에서 필요한 것들로 국가교육과정을 구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다.

(3) 허스트의 교육론 - ‘좋은 삶’이란?
이론적 이성이 아닌 실천적 이성에 의해 결정되는 삶. 교육의 전반적인 목표는 좋은 삶이 발달할 수 있는 프랙티스들에의 입문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며 , 그 프랙티스들에의 입문 자체가 비판적 반성의 프랙티스 속에서 발달되어야 할 사회적 프랙티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보고, 아울러 2007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과의 비교를 통해서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이 강조하고 있는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임용을 준비하는 예비교원으로서 임용공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읽기영역’관련 임용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다.Ⅱ. 읽기영역1. 읽기의 성격1-1. 읽기의 본질읽기는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읽기의 개

  •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체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실태,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문제점,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개선방향
  • 교육발전 5개년 계획의 교직 발전 대책의 중요한 원칙으로 포함되었다. 자격 제도의 신축적 운영에 관한 것은 교육발전 5개년 계획 분석 부분에서 상세히 언급하기로 하겠다. 다만, 신축적 운영을 논할 때 신축적 운영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현재의 폐쇄적인 자격증 제도가 갖고 있는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적합한 교원을 확보하기 위함이 논의의 목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초․중등 교원 자격 연계 강화 방안은 교육개혁안에서 교사대 통폐합 방

  • 브루너와 지식의구조로 본 학문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서 중요시 하는 발견학습의 방법을 적용하여 아이들의 지식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고등학교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활동이 이루어 지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임용 기출문제2006 중등임용브루너(J. Bruner)의 발견학습이론에 근거한 교사의 행동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① 외재적 보상보다 내재적 보상을 강조한다.② 다양한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제시한다.③ 어떤 사건의 원인

  • [교육사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물리Ⅱ, 생물Ⅱ 과목에 대한 2000년도와 2006년도 2개년 분석(과학 사회학적 관점으로)
  •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 비교4. STSB. 선행연구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문항분석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탐구성에 관한 연구3. 교과서와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화학Ⅱ의 탐구상황요소분석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과학탐구영역 중 화학Ⅱ 문항 분석 연구5. 선행 연구 자료 고찰 및 현 연구의 특이성과 주안점Ⅲ, 연구방법A. 연구설계 B. 실내연구의 장단점1. 실내연구 - 논문연구 -2. 실내연구 -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비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개발원에서 조사한 과외교육의 실태를 참고하여, 현재 학부모, 교사, 학생들의 사교육에 대한 인지 및 학습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의한 문제점을 제고해보겠다. 조사 대상은 사교육비 중 과외비(입시/보습학원비, 개인/그룹과외비, 특기재능학원비, 학교내 방과후 과외비, 학습지/통신과외비, 취업준비학원비)이며 KEDI 사교육비 실태조사 분류기준을 따랐다. 조사 방법은 유효 표본 수 125개교의 361학급 학생, 학부모, 교사로 총 35367표본(초, 중등 각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