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_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0 / 2022.09.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3.
결론
1. 서론
사람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학습되어진 상황에서 움직이며 활동한다. 또는 무의식 속에 있는 일련의 일들로 그 일을 행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어떤 행동이 학습될지의 여부는 그 행동이 무엇이냐에 좌우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이것은 유기체가 자신의 행동과 그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고자 한다.
2.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1) 조작행동
스키너는 동물의 자발적 행동으로 연구를 확장하였다. 그는 빈 상자에 지렛대를 설치하여 쥐나 비둘기를 넣은 다음 행동을 관찰하였다. 지렛대는 먹이동과 연결되어 동물들이 지렛대를 누르며 먹이가 상자 속으로 나오도록 하였다. 이때 쥐가 레버 누르기를 할 때 먹이를 주어 레버 누르는 행동의 빈도를 높였다. 즉 동물의 이런 반응을 그것이 환경에 어떤 조작을 가하는 것이라 하여 조작행동이라고 하였다.
(2) 조성
유기체가 하지 못하는 새로운 반응을 학습시키는 방법으로 원하는 행동에 근접하여 갈수록 이를 계속해서 강화하는 조작적 학습 절차를 말한다. 쥐를 스키너 상자에 넣어 쥐가 레버로 가면 먹이를 주고, 레버 주변을 맴돌게 되어 레버를 향해 몸을 뻗어야 먹이를 주었다. 그 다음 쥐가 앞발로 레버를 건드려야 먹이를 주면서 그 후 레버를 눌러야 먹이를 준 결과 쥐는 하지 않았던 레버 누르기 반응을 하게 되었다. 이 실험으로 비둘기나 탁구를 치는 행동과 개가 장난감 피아노를 치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강화
특정 반응을 증가시키는 절차를 말한다. 정적강화는 자극의 출현을 통하여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이며 예를 들면 잘하는 행동에 보상을 주는 것이다. 부적강화는 자극의 제거를 통하여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예로 혼나지 않으려고 그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_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
  • 심리학개론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2) 조건화 강화3) 강화계획을 통한 행동수정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사회의 학습 심리학의 요소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빼놓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에

  • 행동 치료 이론
  • 계획된 질서를 바탕으로 세워진 모범사회를 기술한 것이다. 1967년 버지니아에서 쓴 는 능동적 사회를 그린 것으로 의 이념에 기초해 있다. 비록 이 계획은 수정되었지만 이런 사회는 아직도 존재한다(Kinkade, 1972). 그의 (1953)은 실험실에서 나온 심리학적 원리드이 이 세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기술한 책이다. 여기에서 그는 행동을 강하게하는 긍정적 강화의 사용과 교육, 법, 종교에서 혐오자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
  • 개념들과 강화계획을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하겠다. 본론2-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급진적으로 발전 시킨 하버드 대학 교수이다. 그는 복잡한 행동계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우는 원리를 통해서 의식과 관련짓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스키너의 설명체계는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서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

  • 행동주의상담치료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
  • 행동들은 대부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중요한 반응들을 포함한다. 행동이 이끌어낸 환경변화들이 강화적이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대된다. 만약 환경 변화가 강화를 낳지 못한다면 그 행동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행동 통제에 대한 Skinner의 견해는 행동변화는 그 행동 후에 특정 결과가 따를 때 일어난다고 가정하는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Skinner는 학습은 정적 강화든 또는 부정적 강화든 강화가 없을 때는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이론(S-R Theory )2. 고전적 조건형성1. Pavlov의 실험2. Watson과 Rayner의 실험3.고전적 조건화가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4.조건형성의 몇가지 활용방법3.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1) Skinner의 실험(2) 강화(reinforcement),벌(3) 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4)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 학습이론 (5)시사점 및 문제점 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5.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1. Bandura의 생애 2.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3. 인지적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