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과 목 명 : 심리학개론
주 제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아 이 디 :
이 름 :
생년월일 :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는 현상을 설명하였다. 이를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론 S-R 이론이라고도 부른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써 외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반응이 있으며 내면적 행동을 포함하기도 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심리학자 왓슨에 의해 등장하게 된 심리학파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공헌자는 왓슨이다. 그는 인간에 대 한 이해가 관찰할 수 있는 외현적인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끌어내고 강화하는 사건들의 과학적 관찰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왓슨의 이러한 주장은 미국에서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다양한 연구를 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다. 그를 통해 파블로프는 개를 대상으로 한조건 반사 연구를 통해 고전적 조건화 이론을 연구하였고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기 위한 시행착오를 경험하면서 학습하는 이론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을 통해 비둘기의 지렛대 반응 실험을 하였고 다양한 과학적 측면의 실험을 통해서 자극과 반응적 행동을 연구하는 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학파 중,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를 중심으로 주요 개념과 강화계획 방법론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 매일 저녁마다 운동을 해야겠다고 결심하면서 항상 피곤하다는 이유로 씻고 잠에 드는 나의 일상에 조금 변화를 줄 방법을 계획해보도록 한다.
본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
행동주의는 특정한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적 학파다. 행동주의는 20세기 초까지 심리학계를 주도했던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를 거부하며 심리학의 주류로 떠올랐다.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는 의식을 연구한다. 구조주의(structuralism)는 자기성찰을 이용하여 의식의 구성요소(감각, 지각, 마음 등)를 분석하려는 고전 심리학을, 기능주의(functionalism)는 일상생활에서 정신활동이 수행하는 목적, 의도, 기능 등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 고전 심리학을 말한다. 학습을 경험이나 실천을 통해 발생한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로 간주하는 행동주의는 객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을 대상으로 하며, 내적 사고 과정이나 구조에는 관심이 없다.
이러한 특성으로부터 활동 주의라는 명칭이 생겨났다. 개인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다양한 유형의 변화를 말하며, 선천적인 행동과 신경계의 성숙으로 인한 자연발생적인 변화나 피로, 약물 등의 효과는 학습에서 제외된다. 기능주의적 성향을 가진 행동주의 경향은 본질적인 사고 과정을 배제하는 원칙이지만, 함께 활동적인 행동으로 인지 능력을 예외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고전적 조건화는 학습자의 수동적 행동만을 설명할 뿐 능동적 행동을 강조한 학자들의 연구도 포함한다. 이 설명에 대한 주요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유기체의 모든 행동, 즉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행동도 학습된다. 그러므로, 모든 행동은 학습을 통해 바뀔 수 있다.
②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행동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행동주의는 태어날 때의 상태를 타불라라사에 비교하며 선천적인 성향을 인식하지 못한다. 또한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 과거에 의해 통제된다는 결정론적 입장을 취한다.
③ 학습자는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존재이다. 많은 사람은 행동 심리학이 학습자가 단순히 환경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존재라고 가정한다고 왜곡한다. 그러나 고전적 조건 형성이 학습자를 수동적 존재로 정의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행동주의는 학습자를 능동적 존재로 가정한다. 대표적인 행동주의자인 스키너(Skinner, 1968)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대응을 강조한다.
④ 환원주의의 관점에 기초하여 복잡한 환경은 단순한 자극으로 나눌 수 있고, 복잡한 행동은 단순한 반응으로 나눌 수 있다고 가정한다. 또한 연상 주의에 기초하여 복잡한 행동은 단순한 반응이 결합한 것과 같다고 가정한다. 즉, 행동주의는 전체가 부분의 합과 같다고 가정한다.
⑤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보편적인 학습 규칙을 따른다. 따라서 인간과 동물의 차이는 질적인 것이 아니라 양적이다. 행동주의는 인간과 동물을 유기체로 지칭한다. 행동주의는 인간과 동물 사이에 질적인 차이가 없다고 보고, 동물 실험에서 드러난 학습의 원리와 법칙을 그대로 인간에게 적용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한중(2021). 행동주의와 상담. 서울: 이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 치료 이론
  • 계획된 질서를 바탕으로 세워진 모범사회를 기술한 것이다. 1967년 버지니아에서 쓴 는 능동적 사회를 그린 것으로 의 이념에 기초해 있다. 비록 이 계획은 수정되었지만 이런 사회는 아직도 존재한다(Kinkade, 1972). 그의 (1953)은 실험실에서 나온 심리학적 원리드이 이 세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기술한 책이다. 여기에서 그는 행동을 강하게하는 긍정적 강화의 사용과 교육, 법, 종교에서 혐오자

  • 행동주의상담치료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
  • 행동들은 대부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중요한 반응들을 포함한다. 행동이 이끌어낸 환경변화들이 강화적이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대된다. 만약 환경 변화가 강화를 낳지 못한다면 그 행동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행동 통제에 대한 Skinner의 견해는 행동변화는 그 행동 후에 특정 결과가 따를 때 일어난다고 가정하는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에 기초한다. Skinner는 학습은 정적 강화든 또는 부정적 강화든 강화가 없을 때는

  • 인지행동이론 레포트
  • 자신의 심리적 역동성으로부터 절대적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학습이론은 고전적(반응적) 조건이론, 조작적 조건이론, 사회학습이론(관찰학습)으로 나누어진다. 고전적(반응적) 조건이론은 1900년대 파블로브(Pavlov)가 연구한 개의 침샘실험에서 유추되었는데, 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라고 보는 관점이다. 조작적 조건이론은 1950년대 스키너(Skinner)가 발전시켰는데, 행동은 외부

  • 부모교육(개념과의미, 목적, 필요성 및 문제점, 내용, 이론, 효과, 프로그램사례, 동서양비교
  • 한 유대를 통하여 아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부모 자신이 아동의 학습현장에 직접 개입하는 것을 뜻한다. 부모개입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며 다양한 방법으로 교사를 보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개입의 유형은 프로그램 정책수립자로서 개입, 교사로서의 개입, 지원자로서의 개입 등으로 분류한다.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은 특정 기관의 프로그램 결정권자로서 전문가와 지식 또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적용시 유의점.26Ⅷ. Carl R. Rogers.271. 개인사.27 2. Rogers의 주요이론.283. Rogers의 평가.314.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31Ⅸ. 인지론적인 이론의 Jean Piaget.311. 서론.312. Piajet의 주요 이론적 개념들.333. 인지발달 단계.354. Piajet의 평가.375.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37Ⅹ. 아동복지의 원칙, 제원칙.38참고문헌.39 Ⅰ. 정신분석학에 대한 일반적 이해정신분석적 조망과 행동주의적 조망 모두 결정론적 관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