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심리학개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7 / 2022.12.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21년 심리학개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2)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학습에 가장 널리 손쉽게 활용된 도구는 보상이다. 부모는 아이가 자신이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원하는 것을 들어 주고, 회사는 성과 우수자에게 인센티브 등의 추가적 보상을 제공한다. 이는 대상자가 보상받을만한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구별하도록 만들어 보상받을만한 행동은 확산시키고 보상받지 못할 만한 행동은 소거하는 기제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대상자는 어떤 행동에 대한 보상 여부는 그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에 좌우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보상받기 위한 행동을 수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1. 권석만,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개론_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
  • 심리학개론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목 차Ⅰ.서론Ⅱ.본론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2) 조건화 강화3) 강화계획을 통한 행동수정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우리 사회의 학습 심리학의 요소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빼놓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에

  • 행동 치료 이론
  • 계획된 질서를 바탕으로 세워진 모범사회를 기술한 것이다. 1967년 버지니아에서 쓴 는 능동적 사회를 그린 것으로 의 이념에 기초해 있다. 비록 이 계획은 수정되었지만 이런 사회는 아직도 존재한다(Kinkade, 1972). 그의 (1953)은 실험실에서 나온 심리학적 원리드이 이 세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기술한 책이다. 여기에서 그는 행동을 강하게하는 긍정적 강화의 사용과 교육, 법, 종교에서 혐오자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
  • 개념들과 강화계획을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하겠다. 본론2-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급진적으로 발전 시킨 하버드 대학 교수이다. 그는 복잡한 행동계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우는 원리를 통해서 의식과 관련짓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스키너의 설명체계는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서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

  • 행동주의상담치료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
  • 행동주의 심리치료에 대해1. 발전의 세 영역1) 고전적 조건형성: 수동적 동물로부터 무릎반사나 타액분비 등의 반응적 행동을 이끌어 낸다.2) 조작적 조건형성: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환경을 조작하는 행위들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면 읽기, 쓰기, 차운전하기, 기구로 먹기 등이다. 그런 행동들은 대부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중요한 반응들을 포함한다. 행동이 이끌어낸 환경변화들이 강화적이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증대된다. 만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 행동주의 이론(S-R Theory )2. 고전적 조건형성1. Pavlov의 실험2. Watson과 Rayner의 실험3.고전적 조건화가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4.조건형성의 몇가지 활용방법3.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1) Skinner의 실험(2) 강화(reinforcement),벌(3) 조작적 조건형성의 현상들(4)Thorndike의 연결주의 교수- 학습이론 (5)시사점 및 문제점 4.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5.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1. Bandura의 생애 2. 관찰학습에 대한 설명 3. 인지적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