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학교폭력 실태와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내 사회복지 기능의 필요성
2. 학교폭력의 정의 및 원인
3. 학교폭력 실태
4. 폭력의 부정적 결과
5. 학교폭력 관련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단서
※ 학교폭력 사례와 대처방법
6.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대책
7. 외국의 학교폭력위기개입사례(일본)
8.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는 교육과 학습의 장소일 뿐 아니라, 학생들이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보내는 삶의 터전이다. 따라서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기능은 물론 학생들의 안전과 복지를 제공하는 복지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여 전인교육과 학생복지의 이중 목적을 추구하는 사회적 공(公)기관이 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학교는 대학입시와 성적향상의 교육적 기능만을 수행함으로 인해 학교폭력, 자살, 학교중퇴 등의 학생문제는 물론 학교붕괴나 교실파괴와 같은 사회문제를 유발시키는 근원지로 변화되고 있다.
특히 학교 내에서의 폭력은 늘 생활하여야 하는 곳이라는 제한성과 특수성을 가지고 있어 더욱 큰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행동들을 단지 재미로, 자신의 흥미꺼리로만 생각하여 아무런 문제의식을 못 느끼고 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경험하는 이같은 위기사건들은 위기를 경험한 학생들에게 불안, 공포, 수면장애, 우울증 등의 심리정서적 충격을 줄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를 중퇴하거나 또는 보복적 폭력이나 모방자살을 감행하게 만들어서 결과적으로는 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을 반복시키는 악순환을 낳기도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인 접근의 필요성과 가해 청소년과 피해 청소년들에게 주어진 환경과 폭력의 실태, 그들의 행동 유형, 특성, 폭력사례 등과 폭력에 대한 대처방법, 예방법 등을 알아보는 것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학교 내 사회복지 기능의 필요성 김기환, 학교내 위기개입 서비스의 필요성과 실천방안의 모색


학교가 교육적 기능 외에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적 기능을 수행하여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학생인권과 학생복지를 달성하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의 학교는 산업사회에 필요한 근로자를 양산해 내거나 대학입시의 성공을 위해서 학생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거나 억압하는 기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교는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위해서 학생의 잠재력 개발과 지적향상에 방해가 되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해주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특히 학생이라는 사회적 신분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면서도 학교와 사회로부터 보호와 교육을 받아야 하는 미성숙한 존재이다. 따라서 학교는 가정과 사회를 대신하여 미성숙한 인간인 학생의 인권을 보호해 주어야 하며, 이들의 일상적인 삶이 향상되도록 학교의 기능을 변화시켜야 한
참고문헌
청소년복지론, 홍봉선&남미애 공저, 양서원 200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실태조사 자료, 2001.
김기환, 학교내 위기개입 서비스의 필요성과 실천방안의 모색,
청소년보호위원회,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국민 대토론회, 2002. 5.24.
김현수, 외국에서의 학교 위기개입 사례
http://www.jikim.net/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홈페이지.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시행령
Y.Q.M.T. '우리가 좋아하는 세상 만들기‘ , 한국심리상담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목차서론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영향 및 결과 3, 학교폭력의 특징4.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 폭력2) 언어적 폭력3) 금품갈취4) 따돌림5) 성폭력6) 사이버폭력 및 매체폭력5, 학교폭력의 원인1) 가정적인 원인2) 학교적인 원인3) 사회적인 원인4) 개인 및 심리적인 원인6, 학교폭력예방프

  • 학교사회복지사의 문제점과 학교사회복지사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은 가정-지역사회-학교의 연계를 담당하며 복지 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하여 학교 내에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학교에서 일어나는 폭력, 집단 따돌림, 약물 남용, 가출, 교사 경시풍조 등이 학교의 심각한 문제로 지목되면서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가정과 지역사회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학생들이 겪고 있는 심리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이미 선진국에서는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

  • [사회복지] 아동학대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방안
  • 학교 측에서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는 것이다 .아동학대에 있어서 관심의 부족은 가장 큰 문제시 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통념상 아이가 맞을 수도 있지. 남 일에 끼어들지 말아야지 하는 인식으로 인해서 더욱 아동의 학대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런 사건들이 매스컴에 노출 될 때에만, 관심을 가지다가 다시 무관심해진다. 이에 우리는 아동학대에 관해 모든 사람들에게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더 나아가 예방할 수 있

  • [학교사회사업론] 청소년 가정폭력
  • 폭력을 낳고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가 증가하고 있다. 학교, 종교단체, 사회, 기업, 기타 모든 조직의 터전이 가정이다. 병든 가정은 건강한 청소년을 환자로 둔갑시킨다. 비행 청소년을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이 최선이다.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학교 부적응 학생 및 결손 가정, 위기 가정 등 어려움에 처한 학생을 찾아 지역 사회 자원을 연계해 따뜻한 사랑을 나누어줄 수 있도록 주력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긴급출동 SOS 24시를 통해 본 가정

  • [의료사회복지] 친부모에 의한 아동학대에서 의료와 사회복지의 연계
  • 사회사업론 한인영, 최현미공저 보건복지연계 방문보건사업 업무지침 개발 / 한국보건산업진흥원보건복지가족백서 / 보건복지가족부학문사아동학대문제연구소 http://www.goodneighbors.org/child/main.asp http://cafe.naver.com/ggm114.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0http://healthcare.joins.com중앙아동학대예방센터 http://korea1391.org/http://home.opentown.net/~yurik/abuse.htm 아동학대문제연구소 홈페이지 ( http://www.1391.or.kr ) 사회복지법인 한국사회복지재단 아동학대 상담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