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설계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1 / 2023.07.0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ㆍ수업 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 과정을 처방하기 위한 것
ㆍ수업 설계는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
ㆍ교수활동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개발될 프로그램의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함
ㆍ수업계획의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이 갖추어져야 함
ㆍ교사는 수업 설계를 할 때, 완전 학습 추구하며, 개인차를 고려할 필요가 있고, 교육학적 원리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본문내용
수업 설계에 대해
1. 수업 설계에 대해
2. ADDIE 모형
3. 글레이져의 모형
4.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 과정 모형
1. 수업 설계에 대해
ㆍ수업 설계란 기대되는 학습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수업 과정을 처방하기 위한 것
ㆍ수업 설계는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으로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
ㆍ교수활동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개발될 프로그램의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함
ㆍ수업계획의 논리적인 체계성과 합리성이 갖추어져야 함
ㆍ교사는 수업 설계를 할 때, 완전 학습 추구하며, 개인차를 고려할 필요가 있고, 교육학적 원리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교수학습지도안 역할분담
  • 대해 토론하였다. 서로에게 어떠한 수업모형이 사용되었는지, 수업내용과 교사가 사용한 여러 수업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각자 찾아온 지도안에 대해 장점과 수정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얘기하였다. 토론 끝에 수학과 도덕 한 가지씩 지도안을 선정하였고, 어떻게 구성주의 관점으로 수업을 설계할 것인지 의논하였다.도덕 일반 교육과정, 수학 일반 교육과정을 참고로 교육과정에서 나와 있는 각 모형을 참고하였다. 수학 학습지도의

  • [유아교수설계] `개구리성장과정` 수업설계 및 매체개발에 관한 소고 - 교육공학적접근
  •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이에 본고에서는 ‘개구리의 성장과정’에 관한 수업의 최적화를 전제로 하고, 우선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설계를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그에 따른 논리적 분석과정을 거쳐 실제 수업 안을 설계한 후 가장 효율적으로 판단되는 매체를 선택, 개발 및 제작하고, 향후 적용 가능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유치원 교육장면에서 활용가능하면서도 학습목표 성취 면에서 효과성을 높일 수

  • 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 수업보다 더 흥미를 끌면 안된다.(예)교수자가 발표를 하면 사탕을 준다고 했을 때, 발표에 대해 과열된 양상이 보여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어지면 안된다.선택적 보상체제 활용⇒보상이 교수자에 의해 조절된다고 느끼면 내적 동기가 저하될 수 있다.공정성 강조의 전략수업 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연습과 시험 내용의 일치*동기설계와 수업설계(보충: 매력적인 수업 설계, J.M.켈러)Keller&Kopp(1987)동기설계모델은 수업설계모델과 연계하여 사용

  • [초등사회수업지도안] 우리의 민속놀이
  • 수업에서 조상들의 민속놀이 방법을 본래의 방법으로만 배워 보았지, 우리 스스로가 창의적으로 놀이 방법을 생각해 보지는 않았다. 아이들이 민속놀이의 교구만을 제시 받은 상태에서 모둠별로 토의를 하여 민속놀이의 방법을 생각해 보게 하는 활동을 통하여 열린 사고의 기회를 열어 주며, 조상들의 민속놀이 방법에 대해 다시 한 번 관심을 갖고 오늘날과 어떤 점이 다른지, 차이점을 알게 해 주기 위해 수업을 조직 하였다. 또한 요즘 아이들은 놀

  • 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교육적 적용에 대해 구체적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대해 구체적 예 1)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 일반화의 원리는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비슷한 상황에 잘 적용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시켜 줄 수 있다. 그러나 예외적인 경우에도 일반화의 반응을 보인다면 이는 오히려 학습에 지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일반화 다음에는 변별의 과정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ex) 사각형과 삼각형으로 일반화시킬 수 있도록 하고, 다양한 종류의 도형을 변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