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1 / 2023.05.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학습동기유발

1) 학습동기의 의의

2) 학습동기 유발과 학습촉진

3) ARCS 동기유발 설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learning motive)는 학습자에게 학습행위를 하게 하는 '학습행동의 출발이며,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활용하여 학습과정에 몰입하게 하는 촉진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1) 학습동기의 의의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의 행동은 어떤 동기(motive)가 있어야 발생한다고 본다. 동기는 어떤 개체의 행동이 활성화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밀어주는 가설적 상태이므로, 동기가 부여되어 있으면 개체는 활동하게 되고, 목표를 향해 어떤 강도(强度)를 가지고 나아가게 된다(김현택 외, 2003). 즉,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는 인간 내부의 심리적 요인의 총칭이며, 학습동기는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는 심리적 요인의 총칭이다. 이러한 학습동기는 행동을 일으킨 행위가
그 목적이 되는 학습성취와 같은 내적 동기와 행동을 일으킨 행위가 다른 외적 결과물을 얻기 위한 수단이 되는 취업과 같은 외적 동기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RCS학습동기모델, 학습자동기유발]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
  •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동기의 개념Ⅲ.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1. 주의력(Attention)2. 관련성(Relevance)3. 자신감(Confidence)4. 만족감(Satisfaction)Ⅳ.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1. 이론의 장점2. 이론의 단점Ⅴ.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 학습동기 개념, 학습동기 종류, 학습동기 특성, 학습동기 상태, 학습동기 문제확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유발방안,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유발방안
  • 학습동기의 관련개념, 학습동기의 종류, 학습동기의 특성과 학습동기의 상태, 학습동기의 문제 확인 및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유발 방안, 학습동기의 외재적 동기유발 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습동기의 관련개념1. 통제소재2. 몰입Ⅲ. 학습동기의 종류Ⅳ. 학습동기의 특성과 상태Ⅴ. 학습동기의 문제 확인1. 행동관찰2. 동기문제의 확인과 설명3. 학습환경고찰Ⅵ.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유발 방안1.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내라2. 아이들의 자

  • 학습동기 개념,분류,중요성, 학습동기 내재적동기,외재적동기, 학습동기 이론,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창의력, 학습동기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 학습동기의 개념과 인지이론, 학습동기의 분류, 학습동기의 중요성,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학습동기의 이론, 학습동기와 자기통제능력, 학습동기와 창의력, 향후 학습동기의 수준별 동기유발 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습동기의 개념과 인지이론Ⅲ.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Ⅳ. 학습동기의 중요성Ⅴ.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1. 내재적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
  •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1. 학습동기의 의미2. 학습동기의 분류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3. 학습동기의 유발4. 학습동기의 유발 전략1) 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 유발 전략가. 주의력의 신장 전략나. 적절성의 유지 전략다. 자신감의 형성 전략라. 만족감의 부여 전략2) Brophy의 교사 주도적 학습동기유발 전략가.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나. 성공 가능성에

  • [교육심리] 학습동기 유발전략
  • 학습동기 유발 전략1. 학습 동기의 정의 일상의 행동에서와 마찬가지로 학습활동에 있어서도 학습자 개인이 갖는 학습에 대한 동기는 학습활동과 학습의 성취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활동의 1단계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를 갖도록 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한다. 특히 학습과 관련된 동기유발은 학습행동만이 아니라 학습의 능률과 그 결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동기의 중요성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