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치료_자폐범주장애아동의 언어재활(언어치료) 방향성을 언어학의 하위영역(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등)에 따라 각각 서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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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언어치료
자폐범주장애아동의 언어재활(언어치료) 방향성을 언어학의 하위영역(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등)에 따라 각각 서술할 것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 범주성 장애
2) 언어학의 하위영역
3) 언어재활의 방향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하여 자폐스펙트럼 장애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관심을 가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는 자폐증에 대해서 말아톤이라는 영화를 통하여 조금은 알고 있었다. 많은 이슈를 만들기도 하였지만, 우리의 인식은 아직도 그 자리에 머무는 경우가 많았다. 외국에서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변호사가 된 사례를 들을 수가 있었다. 과연 우리나라에서도 가능할 것인가 하는 의문점이 들면서 다음 본론에서 자폐범주장애아동의 언어재활(언어치료) 방향성을 언어학의 하위영역(의미론, 구문론, 화용론 등)에 따라 각각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자폐 범주성 장애
자폐 범주성 장애는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며, 언어를 이상하게 사용한다. 또는 전혀 사용하지 못하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는 질환을 말한다. 영향 받은 사람은 타인과 대화하고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행동이나 관심 및 활동 패턴도 제한되어 있어 종종 정형화된 행동을 따른다. 진단은 관찰과 부모 및 다른 보호자의 보고와 표준화된 자폐증 특이 선별검사에 기반 한다. 매우 구조화된 행동 중재에 가장 잘 반응한다.
2) 언어학의 하위영역
① 의미론
언어의 의미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단어나 문장의 의미에 대하여 연구한다. 의미는 기본적으로 사전적 의미를 말한다. 언어의 단어나 문장을 연구하므로 특정한 상황 속에서 의미를 연구하는 화용론보다 범위가 더 넓다.
② 구문론
단어의 배열에 의해 구, 절,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을 말한다. 어떤 문장 구조가 허락되는지를 명세화한 규칙이다. 문장을 구성하는 단어들이 의미 있게 배열되어 있는 체계이기도 하다. 또는 문장에서 단어의 순서와 배열, 문장 구성 규칙 등의 문법과 관련한 언어의 내적 구조이기도 하다. 또한 문법에 맞지 않는 의사소통을 시도할 경우 정확한 의미가 전달되기 어렵다. 그런데 모리스(C. Morris)가 구문론은 기호들 사이의 형식적 관계라고도 말한다.
③ 화용론
상황에 따른 언어 사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상황에 따라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여러 상황에서 그 말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연구한다. 같은 의미의 말이라도 상황에 따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과의 관계에 따라서 말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밥이라는 주제로 질문을 할 때 친구에게는 반말로 이야기 하지만, 윗사람일 경우 존대의 말을 하게 된다. 그래서 같은 의미지만, 상황에 따라 높임말과 반말의 쓰임이 달라진다. 또는 같은 문장이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어떤 말을 하였을 때 그 말이 가지고 있는 사전적인 의미가 있다. 그것을 기본의미라고 할 때 모든 상황에서 하는 말이 다 기본 의미로 전달되거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가 생긴다. 기본의미와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3) 언어재활의 방향성
의미론을 가지고 재활을 하고자 할 때 이들의 말하는 특성을 가지고 재활이 가능하다. 자폐를 가진 이들의 말하기는 말소리의 높낮이, 강약, 장단 등으로 구성되는 언어의 운율(prosody)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초분절적 요소로 말을 한다. 초분절적인 요소들은 의사를 전달하거나, 전달받는 데 있어서 중요한 매체가 된다. 예로 문장 끝을 올리거나 내림으로써 의문문과 서술문이 구분된다. 핵심낱말이나 구에 강세를 두어 화자의 의도나 강조점이 좀 더 명확해질 수 있다. 성철재(1995). 한국어 리듬의 실험음성학적 연구: 시간구조와 관련하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때 단어에 사전적 의미를 알려주고 익혀주게 되면 의사를 전달할 때 강조점을 두는 것에 조금 더 명확히 알려줄 수 있다. 이들의 반향어 사용에서 반복되어 사용되는 언어의 경우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알려줄 때 상대방에게 조금이나마 전달이 가능할 수 있다. 그들은 수용어휘력이 비교적 높은 아동도 있고, 이해 정도가 일반 아동과 다르기도 하다. 지체보다 특이한 이상 형태를 가진다. (정의하기에서 낮은 점수, 의미체계 조직이 비전형적, 의미적으로 관련된 단어의 점화에 어려움, 해독과 회상을 촉진시키는 의미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다.) 범주적이 어휘와 관계어의 습득에 특히 어렵고, 사물을 기능성보다 물리적 유사점에 근거하여 범주화한다. 또 초기 어휘가 비생동적 사물에 국한되고, 다음으로 색깔, 숫자, 철자 등의 낱말을 말한다. 이때 낱말을 먼저 말한다. 이러한 부분을 이용하여 의미로 단어카드의 사용이다. 단어카드를 보여주며 문장의 확대를 해준다. 문장도 긴 문장이 아닌 두 단어를 연결해 아동이 자발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방향, 위치, 지시, 시간, 상대적인 개념을 나타내는 낱말들을 이해하거나 표현하는데 어려움 나타내기 때문에 그 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치료사의 발화를 따라하며 두 문장으로 그것을 나타내어 주면 선질문과 후대답을 반복하도록 하면서 자발화를 이끌어 준다.
반향어 개선을 위한 재활에서는 구문론을 이용한다.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말을 해야 하는 구문론의 경우 반향어를 개선하기에 도움이 된다. 기차 그림을 제시하여 “이것은 기차야”라고 말한다. 다음 아동에게 즉시적 반향어로 “이것은 기차야”라고 따라한다. 이때 의미 있는 자극으로 받아들이는 않으며 후속 강화를 제공해 방금 말한 단어가 자극이 이 의미 있는 반응으로 조건을 만든다. 다음 같은 그림을 보여주고 “이것은~~”라고 말하고, 아동은 “기차” 라고 말하며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선대답-후 질문 기법을 사용해 질문에 대해서도 반향어를 연결시켜 의미가 있도록 해준다. 그림을 다시 제시하여 “기차 타요. 이 사람은 무엇을 하지?” 질문을 통하여 “기차를 타요”라고 아동이 모방하도록 한다. 다시 “이 사람은 무엇을 하지?” 라는 질문을 하고 “기차 타요”라고 스스로 말을 하도록 한다. 이렇게 구문론의 적용으로 규칙을 정해 아동이 자발 발화까지 하도록 하면서 반향어를 의미 있게 바꾸어 준다. 반복되는 그 과정을 질문과 대답을 통하여 재활을 한다. 이렇게 구문에서 음운과 어휘 지식에 비해 떨어지기도 하지만, 고정적이고 상투적 형식의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 이를 활용해 고정적인 부분으로 반복하여 연습을 하면 새로운 단어와 구문이 정립될 수 있다. 시간이 일반아동보다 오래 걸리기도 하지만, 한번 머릿속에 들어가면 잊어버리지 않는 그들의 특성을 이용하면 좋다. 다양한 문법구조의 사용이 힘들어도 정형화 된 것을 알려주면서 익히도록 해보는 것이다.
화용론의 적용은 아동이 자발화를 할 수 없을 때 상황을 만들어 재활에 활용한다. 아동이 선호하는 강화물을 사전에 알아서 유인물로 이용한다. 이 유인물을 통한 상황을 설정하여 아동에게 강하게 만들어 반복하는 행동을 하고 말을 해본다. 치료사가 강화물을 주면서 말을 하면 아동이 따라 하게 만들고, 반복으로 상황을 알 수 있도록 만든다. 그 과정이 늦게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발생되는 상황이 오면 기억으로 이야기가 가능하기도 한다. 이들은 타인과 의사소통하려는 의욕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슷한 언어능력의 실어증 아동에 비해 자발적 대화 시도 횟수가 훨씬 적다. 그래서 제스츄어의 사용빈도가 훨씬 적으며, 의사소통 의도 자체도 적다. 즉, 의사소통의 기본 규칙에 대한 이해에 어렵다. 상황을 만들어 주기위해 먼저 눈 맞춤 훈련을 시작으로 치료사와 아동의 교집합을 만든다. 교집함과 강화물을 통해 상황을 천천히 만들어 본다.
Ⅲ. 결론
자폐스펙트럼장애의 경우 의사소통이 힘들다. 자신만의 세계로 혼자서 보는 시선들이 많다. 주변을 보기보다 자신의 세계를 사는 이들과의 소통은 힘들다. 하지만, 계속되는 훈련을 통하여 나이지기도 한다. 가족과 주변인의 관심으로 조금씩의 변화는 있을 수 있지만, 완전 치료를 기대하기는 어렵기도 하다.
Ⅳ. 참고문헌
1.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구문론
2. 성철재, 1995 한국어 리듬의 실험음성학적 연구: 시간구조와 관련하여. 서울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 이소현(역) (2005). 뺷자폐범주성 장애뺸. 서울: 시그마프레스.
4.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부산가톨릭대학교 이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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