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학습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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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의 학습에 대한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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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인적자원개발의 학습에 대한 관점
1. 학습이론
2. 개인수준의 학습모형
3. 조직수준의 학습모형
4. 토의하기
Company name
www.themegallery.com
학습 이론(행동주의)
측면
행동주의
학습이론가
쏜다이크, 파블로브,왓슨, 거스리, 헐,
스키너
학습과정에 대한 관점
행동의 변화
학습의 원천
환경에 의한 자극
교육의 목적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
교사의 역할
바람직한 반응을 위한 환경조성
성인학습분야의 적용
행동목표
역량기반교육
기술개발
■ 행동주의: 학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
■ 일곱가지 핵심가정(오먼드)
1. 학습원리는 인간의 댜양한 행동과 다른 동물 종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2. 학습과정은 자극과 반응에 초점을 맞출때 가장 객관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
3. 내면의 인식과정은 대체로 과학적 연구 대상에서 제외한다.
4.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수반한다.
5. 유기체는 백지 상태로 태어난다.
6. 학습은 주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결과물이다.
7. 가장 유용한 이론은 대개 간명하다
■ 인적자원 개발의 측면에 기여한 점
1. 행동에 초점: 행동 변화 없는 수행변화란 있을수 없다.
2. 환경에 초점: 외부 환경이 인간의 학습과 행위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함
3. 학습 전이의 기초: 학습한 바를 직무에 활용하는데 있어서 환경은 학습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변인임
4. 기술개발 훈련의 기초: 기술이나 역량중심의 훈련 및 개발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함
■ 적용분야: 경찰훈련, 비행조종사, 화학설비 기사, 핵발전 오퍼레이터등
Company name
www.themegallery.com
학습 이론(인지주의)
측면
인지주의
학습이론가
톨만, 피아제,
비고츠키
학습과정에 대한 관점
내적 정신과정
(통찰, 정보처리,
기억, 인식 등)
학습의 원천
내적인 인지적
구조화
교육의 목적
학습을 위한 능력과 기술개발
교사의 역할
학습활동의
내용구조화
성인학습분야의 적용
인지개발
연령에 따른 지능,
학습, 기억
학습방법의 학습
단기기억
감각기억
장기기억
선언적 지식
정차적 지식
인출/
재구성
부호화/
정교화
■ 인지주의: 행동주의의 문제점, 즉 인간의 학습에서 사고를 배제하는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생겨남
■ 일곱가지 핵심가정
1. 어떤 학습과정은 인간에게만 독특하게 나타난다.
2. 인지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3.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졔적인 관찰이 과학적 연구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4. 개인은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한다.
5. 학습은 정신적인 관념 형성에 관여하며, 이는 반드시 명백한 행동 변화로 반영되지 않는다.
6. 지식은 조직화된다.
7.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이전에 배운 정보와 연관시키는 과정이다.
■ 인적자원개발과 성인학습에 기여한 점
1. 정보처리: 인간의 정신구조를 정보처리 시스템으로 파악
2. 메타인지: 개인이 어떻게 그들의 인지과정을 통제하는지에도 관심을 집중,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Learning how to learn)
3. 인지발달: 일생에 걸쳐 어떻게 인지가 발달해가는지에 주목함
4. 여러방면에서 인적자원개발에 중요한 기여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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