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방략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습방략이란 일반적으로 “정보의 습득저장활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과정들 또는 단계들의 집합”, “개인이 특정 학습장면에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을 촉진시키기 위해 적용하는 정신적 책략들의 집합”, 또는 “개인이 학습과제를 다루기에 앞서 최선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하는 일반적인 계획 내지 학습과제에 직면하는 동안 사용하는 특수한 기법”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정의들로 결론을 내리자면 학습방략은학습중학습자의인지과정을조작하고자의도된행동으로볼수있다.
즉, 글을 읽을 적에 교재내의 핵심내용들에 밑줄을 긋거나, 강의를 들을 적에 내용의 개요를 작성하거나, 혹은 새로 학습한 어떤 정보들을 자신의 말로 바꾸는 등 학습 중에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에 영향을 미치고자 의도된 학습자의 행동들이다.
나.학습방략의이론적접근
학습방략에 대한 관심은 행동주의 이론으로부터 인지이론으로의 학습이론의 정향이 변화된 것의 자연적 결과로 생겨났었다.
학습에대한행동주의접근법은 자료의 제시가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의 초점을 둔다. 행동주의 접근법은 학습자를 어떤 지식이 부어 넣어지는 빈 물통으로 본다. 그리하여 학습과정은 무시되고 수업 중 학습자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것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방략의 유용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학습에대한인지적접근법은 들어오는 정보가 어떻게 처리되며 기억 내에 구조화되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인지적 접근법은 학습은 학습자 내에서 일어나는 그리고 학습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능동적 과정으로 보았고, 학습 성과는 정보가 제시되는 것과 학습자가 그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공동으로 의존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다.정보처리모형과학습전략
정신구조의 정확한 성격에 관해선 인지심리학 내에 많은 논쟁이 있지만Atkinson과 Shiffin(1968)에의해최초로제안된기본구조에기초된모형들은 많은지지를받고있다.정보처리체계모형을감각기억,단기기억,및장기기억으로나타내어지는3개의 기억저장고,그리고주의집중,시연,약호화,및인출로나타내여지는4개의 통제과정들로구성되어있다.여기서는4개의통제과정을중심으로학습방략과 관련지어살펴보기로한다.
1)주의집중
정보는수업자료또는교사로강의와같은외부세계로부터감각기억을통해체계에
들어온다.예컨대,교과서를읽고있을때인쇄된단어들은시기억내에표상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