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방략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습방략이란 일반적으로 “정보의 습득저장활용을 촉진시킬 수 있는 과정들 또는 단계들의 집합”, “개인이 특정 학습장면에서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을 촉진시키기 위해 적용하는 정신적 책략들의 집합”, 또는 “개인이 학습과제를 다루기에 앞서 최선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하는 일반적인 계획 내지 학습과제에 직면하는 동안 사용하는 특수한 기법”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정의들로 결론을 내리자면 학습방략은학습중학습자의인지과정을조작하고자의도된행동으로볼수있다.
즉, 글을 읽을 적에 교재내의 핵심내용들에 밑줄을 긋거나, 강의를 들을 적에 내용의 개요를 작성하거나, 혹은 새로 학습한 어떤 정보들을 자신의 말로 바꾸는 등 학습 중에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에 영향을 미치고자 의도된 학습자의 행동들이다.
나.학습방략의이론적접근
학습방략에 대한 관심은 행동주의 이론으로부터 인지이론으로의 학습이론의 정향이 변화된 것의 자연적 결과로 생겨났었다.
학습에대한행동주의접근법은 자료의 제시가 어떻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의 초점을 둔다. 행동주의 접근법은 학습자를 어떤 지식이 부어 넣어지는 빈 물통으로 본다. 그리하여 학습과정은 무시되고 수업 중 학습자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것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방략의 유용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학습에대한인지적접근법은 들어오는 정보가 어떻게 처리되며 기억 내에 구조화되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인지적 접근법은 학습은 학습자 내에서 일어나는 그리고 학습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능동적 과정으로 보았고, 학습 성과는 정보가 제시되는 것과 학습자가 그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공동으로 의존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다.정보처리모형과학습전략
정신구조의 정확한 성격에 관해선 인지심리학 내에 많은 논쟁이 있지만Atkinson과 Shiffin(1968)에의해최초로제안된기본구조에기초된모형들은 많은지지를받고있다.정보처리체계모형을감각기억,단기기억,및장기기억으로나타내어지는3개의 기억저장고,그리고주의집중,시연,약호화,및인출로나타내여지는4개의 통제과정들로구성되어있다.여기서는4개의통제과정을중심으로학습방략과 관련지어살펴보기로한다.
1)주의집중
정보는수업자료또는교사로강의와같은외부세계로부터감각기억을통해체계에
들어온다.예컨대,교과서를읽고있을때인쇄된단어들은시기억내에표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정보처리론의 수업적용
  • 학습할 원 정보가 여전히 있는 동안 제시되는 피드백은 이동에 있어서 학습을 가장 잘하게 하고, 부호화를 가장 잘하게 하며, 그리고 문제해결방략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한다.卽時的 피드백은 잘못 행해진 한 부분이 과제의 나머지 전부에 영향을 미칠 것 같은 과제에서 바람직하다. 예컨대, 수영에 있어서 한 학생이 피드백없이 틀린 손발 놀리기를 계속 연습한다면, 전체의 복잡한 나쁜 습관이 학습되기 쉽다. 강사는 수행을 주의깊게 관찰하

  • 자기조절학습(SRL)특성, 자기조절학습(SRL)이론, 자기조절학습(SRL)요소, 자기조절학습(SRL)절차, 자기조절학습(SRL)소집단토의학습
  • 학습 방략을 사용하는 이유는 학습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할 경우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이다. 자기조절 학습자는 학습자로서 약점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학습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낸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자기조절 학습자가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자기조절 학습 방략이다. 따라서 자기조절 학습은 체계적으로 학습상황에 접근하며 자율적으로 학습에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 같이 노력하고 참여하는 수업 현장을 찾아가 보기로 하겠다.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동기를 일으키는지 알아보자.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1) 동기화의 개념- 동기화란 어떤 행동과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 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 - 강화이론 : 인간은 외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인지적 접근 : 인간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존재. 인간이

  • [유아교육] 유아의 발달과 특성
  • 학습경험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것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1. 변화의 과정 : 생각과 느낌과 의지의 예술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의 기초단계에서는 1박자: 행동의 변화활동이 자율적으로 시작되는 것이 좋고, 2박자: 스스로의 노력으로 할 수 있는 것부터 변화대상으로 삼아야 하고, 3박자: 변화는 순서대로 진행되어야 하는 등 삼박자의 어울러짐이 전제되어야 한다.변화작업의 구체적인 과정은 4단계로 진행된다.첫단계는 유아에게 왜 행동

  • 자기조절 학습 레포트
  • 학습상황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학습상의 어려움에 직면할 지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기조절 학습은 자신감과 독립성을 표현하는 지적 성성숙을 향한 발달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3. 자기조절 학습은 초인지(metacognition)1) 인지에 대한 지식 (1) 학습자로서 자기자신에 대한 지식 - 자신의 약점과 강점, 학습능력, 동기 및 학습태도(2) 학습과제의 본질에 대한 지식 - 학습과제가 요구하는 바와 난이도 파악(3) 방략(strategies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