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6장. 학습의 보존-기억과 망각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2. 망각이론
3. 학습의 전이
4. 상위인지
5. 기억을 증진시키는 몇 가지 사실들
- 본문내용
-
1. 기억의 정보처리 모델
어떤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습득하는 것을 학습이라고 한다면, 학습활동에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학습한 내용을 원형 그대로 간직하였다가 필요할 때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기억(memory)이다. 그러나 학습한 내용은 사용되지 못한 채 사라지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를 망각(forgetting)이라고 한다. 기억을 증진하는 방안을 활용하면 망각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고, 반대로 망각을 억제하면 기억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1) 감각등록 :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혀로 맛을 보고, 코로 냄새를 맡고, 피부로 촉감을 느끼는 등의 모든 정보는 신체기제로서 감각 수용기에 들어온 정보 우리가 주의를 기울인 특정 정보만이 선택적 과정을 통하여 뇌의 어디엔가 부호화되어 단기기억에 저장된다.
2) 저장
◈ 단기기억 (短期記憶 : short-term memory)
정보가 시각부호로 처리될 때보다 청각부호로 처리될 때 기억되는데 더 우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며, 정보의 지속시간은 아주 짧은 몇 초 내외에 불과하다. 언뜻 보면 중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단기기억이 없다면 우리는 문장의 첫 부분에서 읽은 내용이 마지막 부분에 도달하기 전에 잊혀지고 이렇게 되면 전체문장을 이해하기 매우 힘들 것이다.
◈ 장기기억 (長期記憶 : long-term memory)
▷ 의미기억 (意味記憶 : semantic memory)은 ⌜오리는 꽥꽥거린다.⌟ 나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도다⌟와 같이 보편적 지식에 관한 기억이다.
▷ 일화기억 (逸話記憶 : episodic memory)은 사건이 발생한 시점과 장소에 관련된 정보, 특히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여러 가지 사태를 기억하는 것이다.
▷ 절차기억 (節次記憶 : procedure memory)은 작업의 수행방식에 관한 기억이다. 흔히 조건-행동 규칙으로 표현되며 ⌜만약 A라는 일이 일어나면 B를 하라⌟와 같이 어떤 조건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할지를 명시한다.
정보를 장기기억에 보관하려면 단기기억 과정에서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장기기억의 용량은 무제한적이며, 의미가 회상될 수 있도록 의미부호화로 처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억전략 : 정교화, 조직화, 맥락 : 새로운 자료를 학습할 때에는 새로운 자료가 장기기억에 이미 저장되어있는 정보와 통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교화, 조직화, 맥락을 묶어서 기억전략이라 부른다.
① 정교화 :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함으로써 그 의미를 증대시키는 것
② 조직화 : 복잡한 학습 자료를 간략한 구조의 틀로 만드는 활동
③ 맥락 : 학습할 때의 주변 환경과 재생할 때의 환경이 유사한가의 여부가 회상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설명할 때
3) 인출 : 인지심리학자들은 정보처리 모델에서 인출과정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단기기억이건 장기기억에서이건 저장된 정보가 인출되지 않거나 인출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망각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2. 망각이론 : 반응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학습된 내용을 회상하지 못하는 경우를 망각이라 한다. 망각량의 변화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은 독일의 Ebbinghaus이다.
1) 흔적쇠퇴설 (痕迹衰退說 : trace decay theory)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망각이 일어난다는 것, 기억이란 경험의 결과가 기억흔적으로 남은 것이며, 망각이란 이 기억흔적이 쇠퇴되는 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