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에 대해 서술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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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학습도시의 성립과 배경
(1) 평생학습도시의 정의
(2) 평생학습도시의 필요성
(3) 영국의 평생학습도시 현황
(4) 유럽의 평생학습도시 현황
(5) 유럽의 문화도시

2) 평생학습도시 추진 배경

3) 광명시 평생학습도시 만들기 사례

4) 평생학습도시의 학습조직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20C 후반부터 전 세계는 지식과 정보를 중시하는 학습사회가 되어 개인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하여 교육제도의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서 국경을 초월하는 국제화시대의 패러다임은 국가 주도의 개발 전략에서 지역중심의 개발 전략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생각은 세계적으로, 행동은 지역적으로"(Think globally, Act Locally)에서 나타나듯이 평생학습은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구체적인 실천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 평생학습도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평생학습도시는 학습을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며 지역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전략으로 사용되고 있다. 독일의 시민대학연합회 회장인 앙어보트(Aengenvoort)는 "모든 사람이 학습해야 하는 평생학습사회에서 학습이 실천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3월 경기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임을 선포하였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1년 경기도 광명시, 전북 진안군, 대전 유성구를, 2002년에는 제주도 제주시, 경기도 부천시, 부산시 해운대구를,2003년에는 거창군, 서귀포시, 순천시, 안동시, 인천연수구를, 2004년에는 관악구, 금산군, 목표시, 이천시, 전주시, 청주시, 칠곡군, 창원시를 각각 평생학습도시로 지정하여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학습도시의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에서는 1979년 가께가와 시가 세계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였고 중앙정부의 지원 아래 30여 년 간 140여 개의 도시가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여 전 국가적 사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OECD의 2000년 보고서에 의하면 26개국의 175개 도시가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를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지역주민의 평생학습을 위하여 평생학습도시를 만들어 지역사회주민이 함께 배우고 발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여 개인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학습도시를 건설하는 목적이다. 즉 지방자치, 주민자치가 활성화되는 이 시점에 평생학습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통합을 도모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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