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Maslow)의 욕구5단계와 그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를 골라 자신의 학습과 연결시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2.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1) 생리적 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2) 안전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3) 소속과 애정의 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4) 자존의 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5) 자아실현 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3. 본인의 학습과 연결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와 그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1) 생리적 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생리적 욕구는 배고픔, 목마름, 성적욕구가 이에 해당된다. 특히 배고픔이 해결되지 않고는 다른 욕구가 좀처럼 생길 수 있다. 평생교육은 이처럼 인간의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넓힐 수 있도록 해준다. 즉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함으로써 재화를 획득할 수 있게 개인에게 변화에 적응하는 기회뿐만 아니라 변화에 참여하고 혁신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한다. 다시 말해, 생리적인 삶의 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2) 안전욕구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
.
.
3. 본인의 학습과 연결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와 그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
본인의 학습과 관련된 욕구는 제4단계로서 자존의 욕구를 위해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본인은 다른 사람들이나 혹은 본인 자신으로부터 본인의 위치와 역할을 확인하고자 학습을 한다. 구체적으로는 부모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돕는 부모-자녀 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의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생활의 반
참고문헌
- 최삼하, “인간의 욕구분석을 통한 게임의 흥미로운 연구”, 호서대, 2003
- 장영숙, “교사의 성취동기 수준과 의사결정 참여수준과의 관계”, 국민대, 2007
- 최종명, “평생교육의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안양대, 2008
- 장훈규, “생활시설 거주노인의 보호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직 구성원들의 동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가지 요소를 공통으로 가진다. 3)동기유발의 중요성(1)개인의 동기부여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을 촉진한다.(2)개인 동기 강도를 알면 어떤 행동을 하게 될지를 예측가능 해진다.(3)동기부여를 통해 조직과 개인의 만족을 동시충족 가능하다.4)동기부여 이론(1)내용이론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모티베이션을 하나의 속성으로 이해한 이론이다. 이 이론에는 욕구계층이론(매슬로우), 성취동기이론(맥클리랜드), 양요인 이론(허즈버그), ERG이론(앨더퍼)

  • [인사관리제도] 사례를 통해 본 인사관리제도의 현황과 과제 및 개선방향
  •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설2. Alderfer의 ERG이론3. Herzberg의 이론4. 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5. Atkinson의 성취동기이론6. Vroom의 VIE이론7. Porter와 Lawler의 모델8. 균형이론9. McGregor의 X이론-Y이론10.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11. Argyeis의 미성숙-성숙이론Ⅷ. 기업의 인사관리제도 사례1. 삼성의 인사관리제도2. 한국 쓰리엠(3M)1) 고객성공을 위한 혁신의 기업2)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구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3) 기여도 평정 및 경력 개발 계획4) 경

  • 유아교사의 성장과 발달 -심미적 의식
  • 설명하는데 적절하다.Bandura(1982) 자아효능감교사효능감결과기대: 하나의 주어진 행동이 어떤 확실한 결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예측함일반적 교수효능감: 교수-학습 관계에 관한 보다 일반화된 신념효능기대: 개인이 문제 상황에서 그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예측함개인적 교수효능감: 교사가 자신의 교수 능력에 관해 갖는 신념2)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의 특징▶ 가르치는 일에 자신을 가지고 학습자의 입장을 잘 고려함교사들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과정을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지시(Directing), 조정(Coordinating), 통제(Controlling)의 다섯 가지 요소로 분석 ・ 제시하였다.(5) 사회과정론❶ 교육행정은 하나의 사회과정 : 이는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Getzels)이다. 그는 행정을 하나의 사회과정으로 보았으며, 행정이 이루어지는 배경을 사회체제라고 보았다.❷ 행정은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 : 게젤은 행정을 사회체제의 목표달성을

  •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욕구로 위험에서 보호받으며, 공포에서 자유롭고, 안전하고 싶어 하는 등의 욕구이다. 3단계는 사회적 욕구로 인간관계, 사랑과 소속 등의 욕구이다. 4단계는 존경의 욕구로 성취, 인정, 지위 등을 얻고 싶어 하는 욕구이다. 5단계는 자아실현의 욕구로 자신의 창의력을 통해 성장 가능성에 대해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2) 동기평생교육에서는 동기를 학습의 참여 동기로 설명할 수 있다. 동기는 인간이 어떠한 일을 할 때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